호르크하이머

  • 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계몽은 미신이다
    [ 문화사와 철학사상 ] 계몽은 미신이다 : 미신과 과학의 경계, 계몽의 역설 <호르크하이머 / 아도르노> 계몽은 미신이다 : 미신과 과학의 경계, 계몽의 역설 <호르크하이머 / 아도르노> 문화사와 철학사상 10조 1.사상의 등장과 시대적 배경 1) 막스 호르크하이머 호르크하이머의 어린 시절 꿈은 소설가였다. 청년시절엔 가업을 이어받기 위해 상업도 공부하기도 했지만 소설가가 되기에는 시대가 너무 나빴다. 그의 인생의 절정기였던 1930년대, 40년대에는 화려한 수사를 구사하는 소설가보다는 한 명의 이론가, 한 명의 혁명가를 원했다. 호르크하이머는 1895년 2월 14일 슈투트가르트의 유대계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부모의 강요에 의해 16세까지만 학교를 다녔고 이후에는 부모의 공장에서 일을 해야 했지만 제1
  •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의 사상
    서양현대철학 유행은 유행일 뿐이다 우리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유행’이라는 말을 듣거나 때로는 보기도 한다. 이러한 유행은 특정한 행동 양식이나 사람들 사이에 퍼져서 사회적으로 드러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예로써 유행어, 유행패션, 유행병 등 다양한 합성어가 그것이며 이는 사회에 즐비하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유행은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장기적인, 지속적인 의미로도 해석이 되고 있다. 마치 방송에 등장하는 여성 연예인들의 마르고 깡마른 모습을 보고, 그것을 따라하거나 동조하고 모두가 획일화 되는 모습들을 말이다. 단순히 이러한 풍토는 유행으로써 받아들이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유행이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당연히 여기게 되고 이것이 옳다고 생각하게 됨으로써 문제가 발
  • 호르크하이머의 `도구적 이성비판`
    호르크하이머의『도구적 이성 비판』 ※들어가는 말※ 흔히 우리는 평소에 쓰는 말 중에 ‘이성적이다.’ 혹은 ‘이성적으로 생각해 보아라.’라는 말을 보면 ‘이성’이란 개념이 매우 좋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흔히 ‘이성’이라 하는 것을 사전적 풀이만 보아도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임을 구분 짓는 요소 중에 하나라고 흔히들 생각하고 있다.) - 하지만 철학에서 모든 철학자들마다 ‘이성’이란 개념을 사용한 의미가 모두 이 사전적 의미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 하지만 ‘이성’에 대한 일반 사람들의 이러한 감정과는 달리 철학사적인 내용을 보면 몇몇 철학자들은 ‘이성’에 대해 심각히 고민을 해보았다.『도구적 이성 비판』을 쓴 막스 호르크하이머라는 인물 역시 그 중 한 명이다. 여기서 호르크하이머가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계몽의 변증법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계몽의 변증법 1.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는 호르크하이머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프랑크푸르트학파를 형성했고 근대이성의 한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아도르노는 1903년 9월 11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1924년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후설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평생 음악에 관심이 많았다. 1927년 이후 베를린에 자주 체류하면서 벤야민, 브레히트, 블로흐, 바일 등과 친교를 맺었다. 한때 나치의 탄압으로 미국으로 피신하기도 했다. 호르크하이머는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로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공부한 후 1925년 칸트에 관한 논문으로 교수자격을 얻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철학교수가 되어 대학부속 사회문제연구소장을 지냈으며 에리히 프롬, 허버트
  • 호르크하이머의『도구적 이성 비판』
    호르크하이머의『도구적 이성 비판』 ? 개 요 ? 1. 서론 : 호르크하이머의 철학 1-1. 비판이론의 배경적 요소 1-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2. 본론 :『도구적 이성 비판』 2-1. 주관적 이성과 객관적 이성 2-2.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2-2. 종교와 철학의 논쟁과 토마스주의 2-3. 자연의 폭동 - 하이데거와 호르크하이머 2-4. 철학의 개념 - 이성의 개념 3. 결론 : 정리 및 느낀 점 1. 서론 : 호르크하이머의 철학 호르크하이머는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이다. 또한 비판이론의 1세대 인물로 분류할 수 있다. E.프롬, H.마르쿠제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다. 그는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공부한 후, 1925년 I.칸트에 관한 논문으로 교수자격을 얻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대학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사랑의 비판이론
    사랑의 비판이론 과 목 명: 논리논술과 종교교육 담당교수: 방연상 교수님 발 제 자: 이성애(2013431193) 1. 들어가면서 사랑의 비판이론에서 문제시 삼는 것은 ‘사랑’이라는 비이성적이며 사적인 영역에 자본주의 논리가 작동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랑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서비스 산업은) 사랑과 자본주의의 논리의 결합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이에 대하여 ‘사랑의 사회철학’을 제시하는데 양자는 사랑과 사회의 관계, 사랑과 경제의 문제, 자본주의에서 사랑의 양상과 현실에 대한 사회 철학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사랑의 정의 가능성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게 있어서 사랑에 대한 정의는 불가능한 것이다. 그 이유는 사랑의 속성에 기인한다. 사랑은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인 것이며
  • 호르크하이머 입장에서 본 박정희 정권
    이성의 착각 - 호르크하이머 관점으로 본 박정희 시대의 경제 발전 계획 추진 - 사회과교육과 20101349 이 채 원 19대 총선을 앞두고 각 후보와 정당에 대한 선거공보가 도착했다. 선거 봉투를 열어서 보다가 깜짝 놀랐다. 박정희 전 대통령 얼굴이 크게 실린 '친박 연대' 정당에 관한 공보 때문이다. '아직도 그 시절을 회귀하고 싶은 사람이 많은 것인가?' 라는 의문과 약간의 우울한 감정이 들었다. 1962년부터 5년 단위로 5차에 걸친 경제 개발 계획은 우리나라를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이끈 중요한 힘이 되었다. 1인당 GDP를 높였고 세계적인 대기업을 배출했다. 문맹률이 현저히 낮아졌으며 국민 생활도 안정되었으며, 국가 위상도 높아졌다. 결과만 놓고 본다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이 가히 크다고 볼 수
  • 사랑의 비판이론 (호르크하이머ㆍ아도르노를 중심으로) (호르크하이머ㆍ아도르..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사랑담론은 사랑과 자본주의 논리의 대립과 결합에 관한 본격적인 철학적 논의를 전개한 ‘사랑의 비판이론’이다. 양자에게 사랑은 정의 불가능하다. 사랑의 성격은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남성사회에서 사랑의 성격은 동경과 명령의 교환형식을 갖는다. 낭만적 사랑의 원리는 종속적 의존관계이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환가치의 전일화는 ‘사랑의 죽음’을 가져왔다. 교환 원리의 내면화는 낯섦, 차가움, 무관심의 심리상태를 야기하고 사랑을 교환과 소유의 문제로 환치해버린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사랑의 죽음 테제에 대한 안티테제로서 울리히 벡의 사랑종교론은 사랑 상실의 사회적 현실을 역설적으로 논증한다는 점에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입장을 일정부분 공유한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Dialektik der Aufkl?rung 『계몽의 변증법』 왜 인류는 진정한 인간적 상태가 아닌 새로운 종류의 야만상태에 빠졌는가! <개요> 1. 도구적 이성을 비판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쌍두마차 2. 계몽의 광기를 극복할 방안을 탐구한 프로젝트 3. 계몽의 개념 (원문과 해제) 4. 계몽적 이성의 이중적 성격 5. 도구적 이성의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1. 도구적 이성을 비판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쌍두마차 호르크하이머는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로,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공부한 후, 1925년 칸트에 대한 논문으로 교수자격을 얻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철학 교수가 되어 부속 사회문제연구소장을 지냈으며, E.프롬, H.마르쿠제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
  •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비판 (Horkheimers Ideologiek..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비판은 사회비판의 수단이다. 그의 이데올로기 비판은 부정적 사회현실을 부정적 방식으로 들어내는 부정성의 원리에 의해 수행된다.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이론의 특징은 이데올로기 개념의 광범위하게 확장시켰다는 데 있다. 그는 이데올로기 개념을 다양한 절대적 가치나 입장을 주장하는 모든 이론뿐만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하는 모든 가치와 이론들도 이데올로기 개념에 포섭시킨다. 또한 행위자 관점을 도입해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수행하는 모든 행위를 이데올로기 개념에 확장시킨다. 호르크하이머는 이데올로기 자체와 그것의 작용을 범주적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데올로기 비판과 지배비판의 경계를 모호하게 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그러나 호르크하이머의 확장된 이데올로기 개념의 이론적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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