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기제

  • [동양사] 팔기제
    Ⅰ. 머리말 아편전쟁 이전까지의 淸朝史는, 明末에 발흥하여 後金 을 건설하면서 세력을 확장시켜 大淸 으로 발전하게 되는 이른바 入關前史 와, 明朝가 멸망한 이후 北京에 진주하여 중국을 통치한 시기인 입관 후의 淸朝로 구분된다. 이 두 시기는 국가권력의 형태라든가 정치집단의 성격, 사회조직 등 여러 면에서 커다란 차이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것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 연구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가 보다 구체화되고 심화되기 위해서는 입관 전 滿洲社會에 대한 분석, 즉 滿洲族의 고유한 성격, 사회구조 등에 대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이들이 거주하였던 지역의 복합적인 자연환경과 더불어 그 곳의 다양한 社會構造, 軍士制度, 經濟構造 등에 관한 考察은 청조의 성격파악
  • 혁신적 지도자 누르하치와 만주족 성공 매커니즘 팔기제
    革新的 指導者 누르하치와 滿洲族 성공 매커니즘 八旗制 Ⅰ. 序論 Ⅱ. 明 ? 淸 交替期의 遼東 Ⅲ. 征服者 누르하치의 戰略 1. 누르하치의 등장 2. 오랑캐式 경영 전략 ; 吳三桂 3. 遼東의 확보 ; 경쟁 우위의 확보 Ⅳ. 八旗社會 1. 八旗制의 由來와 成立 2. 八旗의 形成科程 3. 滿洲族의 中國支配와 八旗濟의 역할 Ⅴ. 結論 Ⅰ. 序 論 中國의 마지막 征服王朝, 淸朝는 滿洲族의 독특한 지배체제로 漢族과 광활한 중원대륙을 지배하였다. 당시 정복자 滿洲族 지배층에서도 어떻게 통치하느냐고 하는 문제가 가장 중요한 관심이었을 것이다. 소수의 滿洲族 王朝인 淸朝의 入關, 大陸統治를 가능케 한 원인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은 淸史를 배우는 우리의 관심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하다. 물론 그 원인은 한, 두 가지만이
  • 팔기제와 만주족의 중국지배 (팔기제의 興哀와 滿洲政權의 消長) (팔기제의..
  • 청의 중국통치와 군사제도 - 팔기제도와 기지-
    청의 중국통치와 군사제도 -八旗制度와 旗地- 목차 Ⅰ.서론 Ⅱ.八旗制度 ⅰ8기의 기원과 成立 ⅱ8기의 기능 Ⅲ.淸軍의 편성 ⅰ.구성과 그 내용 ⅱ. 駐方 8기 ⅲ. 綠旗兵 Ⅳ.기지(旗地) ⅰ.기지의 특질 ⅱ.기지의 한계 ⅲ.기인의 붕괴와 기지제의 붕괴 Ⅴ.팔기제의 변화와 쇠퇴 Ⅵ.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중국의 마지막 왕조이자 이민족이었던 淸은 그들만의 독특한 지배체제로 광할한 영토를 지배하였는데, 이보다도 앞서 소수민족이었던 여진족이 낙후된 그들의 문명과 발달치 못한 기술에서 과연 어떻게 한족왕조인 명을 무너뜨리고 급부상하였는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그 중심에는 군사제도인 八旗制度가 있는데, 팔기제도는 그들의 질서를 결속시킬 뿐만 아니라 지배체제를 유지시켜주는 단순한 군사제도 그 이상의 것이었다. 팔기
  • 8. 팔기 제도와 청의 중국 완전 지배 1
    8. 팔기 제도와 청의 중국 완전지배 누르하치가 건주여진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팔기제도를 조직하였다. 즉, 여진 씨족 사회에서 수렵을 나갈 때 각각 화살을 한 묶음씩 갖고 10명씩 한 단위로 하여 그 중 한 명을 우두머리로 삼아 9명을 지휘하게 하였다. 이 우두머리를 니루어전이라고 하였다. 니루는 화살, 어전은 주인이라는 뜻인데, 훗날 관명으로 좌령이라고 하였다. 이 니루 조직은 고정적인 조직 형식이 아니고 수렵을 나갈 때마다 임시로 조직한 것이며, 수렵이 끝나면 해산되었다. 니루어전도 상설된 우두머리가 아니었고 임시 지휘자로 추선된 것이다. 누르하치가 기병을 한 다음 정복되거나 귀부해 온 여진족이 나날이 늘어나자 전쟁의 필요와 여진 고유의 전통과 습관에 따라, 그리고 금의 맹안 모극 제도를 참고로 원래의 니
  • 을 읽고 A+
    <만주족의 청제국>을 읽고 12****** 이 책은 중국의 마지막 왕조인 청의 건국세력이자 지배세력인 만주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은 청대 중국의 역사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왕조를 수립한 정복자인 만주족에게는 반드시 전해져야 할 그들만의 이야기가 있으며 그 만주족의 이야기를 기존의 서술에 포함시키지 않고는 청대의 역사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의 기본적인 시각은 청을 통상적인 중국왕조나 단일 민족국가가 아니라, 이슬람과 같은 다민족의 정복 제국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서문에서 청 제국을 오토만 제국, 무굴 제국, 합스부르크 제국, 로마노프 제국에 비견할 만한 다민족 제국이라 여기는 생각이 확산되었다는 언급에서도 나타난다. 저자는
  • 논문(論文) : 만문자료(滿文資料) ≪만주팔기 증수(曾壽)의 일기≫ 연구..
    本文是對參加平定“三藩之亂”的曾壽撰寫的≪滿洲八旗曾壽的日記≫的硏究。本文先考察了該日記的內容及結構,而後與其타漢文史料相結合做了比較,核實幷考察了主要戰役中的實際情況,幷還考察了八旗淸軍的軍營生活及滿族的習俗。≪滿洲八旗曾壽的日記≫由滿文寫成,原題爲≪beye i cooha bade yabuha babeejehe bithe(我在戰場上的經歷)”。該日記一共有四卷,但現存的只有最後一卷。其主要內容是歸屬于八旗軍的曾壽(?~1721,亦稱增壽)參加鎭壓三藩之亂過程中的經歷,該文眞實地記錄了自1680年1月31日至1682年11月10日之間發生的戰況及軍情,自己的感懷等。本文先按照時間的順序槪括敍述了主人公曾壽所處的環境,而后對日記中描寫的主要戰役及八旗軍的軍營生活、滿族的習俗等進行了硏究。經此,我們可以得出以下結論。第一、曾壽對在≪淸史稿≫、≪淸實錄≫等史料中無法査到的主要戰役,描
  • [동양근세사 동양사] 팔기제도
    팔기 제도 누르하치가 건주여진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팔기제도(八旗制度)를 조직하였다. 즉, 여진 씨족 사회에서 수렵을 나갈 때 각각 화살을 한 묶음씩 갖고 10명씩 한 단위로 하여 그 중 한 명을 우두머리로 삼아 9명을 지휘하게 하였다. 이 우두머리를 우록액진(牛?額眞,니루어전)이라고 하였다. 니루는 화살, 어전은 주인이라는 뜻인데, 훗날 관명으로 좌령(左領)이라고 하였다. 이 니루 조직은 고정적인 조직 형식이 아니고 수렵을 나갈 때마다 임시로 조직한 것이며, 수렵이 끝나면 해산되었다. 니루어전도 상설된 우두머리가 아니었고 임시 지휘자로 추선된 것이다. 누르하치가 기병을 한 다음 정복되거나 귀부해 온 여진족이 나날이 늘어나자 전쟁의 필요와 여진 고유의 전통과 습관에 따라, 그리고 금의 맹안 모극 제도를 참고로
  • 청대의 사회와 문화 - 만주족의 지배
    동양사교재입문 ? 박종현 교수님2010013075 역사교육 안가영 淸代의 사회와 문화 - 만주족의 지배 - < 개 요 > 1. 서론 2. 본론 (1) 만주족의 발전과 남명(南明)의 멸망 (2) 삼번(三藩)의 난과 청의 중국지배 (3) 청의 지배체제 (4) 청대 사회와 경제 (5) 청대 문화와 서양문화의 유입 (6) 조선과의 관계 3. 결론 1. 서론 명말 농민반란과 사회혼란을 계기로 만주지방(동북지방)에 살고 있던 만주족(건주여진)이 팔기제를 기반으로 행정 군사조직을 운용하는 정치성을 발휘해 한인왕조를 대신한 다민족 국가 청을 건국했다. 청은 한인에 대해 강경책과 회유책을 병용하는 양면정책으로 통치했고, 청 건국이래 명대 과거제도를 계승?실시해 한인 신사계층을 통치권으로 흡수함으로써 통치를 공고히 하였다.
  • 동아시아사 수업지도안
    역사 교육론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수업지도안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 안병우 외,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천재교육, 2011 2. 단원명 대단원 : Ⅳ. 국제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중단원 : 1. 17세기 전후의 동아시아 전쟁 소단원 : 임진 전쟁과 병자 전쟁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 ? 사회의 입장 한 ? 중 ? 일 세 나라는 역사 전개에 있어서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성장하고 발전해왔다. 이중 16~17세기에 발발한 임진 전쟁과 병자 전쟁은 동북아시아를 뒤흔들어 놓은 전쟁이었다. 침략자인 일본은 물론 왜군을 격퇴한 조선과 명나라도 막대한 희생자를 내었으며, 전쟁이 끝나자 명나라와 일본에서는 정권 교체가 일어났다. 우리는 임진전쟁과 병자전쟁을 공부함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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