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레즈레구사

  • [감상문] 일본수필 쯔레즈레구사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며 살아간다. 옛 현인들이나 조상들의 글을 보면서 우리는 거기에서 동감을 하고 또 감동과 교훈을 얻게 된다. 일본 중세 수필 중에서도 쯔레즈레구사 라는 수필은 나에게 일본인들의 사상과 감정을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같다. 쯔레즈레구사 는 읽는 것 보다는 보는 듯 하다는 표현이 더욱 적절한 것 같다. 바로 눈앞에 있는 한편의 그림을 작가 겡꼬오가 설명해주는 듯 하였다. 그 그림은 강렬한 색채나 인상을 주는 것이 아니었다. 이렇게 그들이 가지는 자연에 대한 미의식은 우리 자연에서도 볼 수 있는 은은하고도 아름다운 빛깔 이었다. 그리고 너무나도 소박하고 꾸미지 않는 색이었다. 하지만 대개 무엇이든지 흔치 않고 보기 드문 것은 별로 좋지 못한 사람들이
  • 徒然草, 쯔레즈레구사, 吉田兼好
    目次 はじまり 時代背景 隠者文学 吉田兼好 構成 中  間 3代随筆 自然観と美意識 本文(冒頭・十一段) お わ り 文法 問題 はじまり 徒然草 作   者 時代背景 成 立 年 構   成 ジャンル  吉 田 兼 好  中世時代(1192~1603)  1330年8月から1331年9月  序段を含めて244段  随 筆 時代背景 鎌倉幕府-中世前期(1192~1333) 鎌倉幕府の成立 (1192年) 鎌倉幕府の滅亡 (1333年) 中世前期 1192年に鎌倉幕府が成立してから、1333年に 滅亡するまでの間を、一般的に中世前期と定義 する。 時代背景 胴乱の時代 貴族の守護をしていた武士達の力がだんだん 強くなって胴乱の時代になった。 鎌倉幕府が開設され政治の実権が貴族から武家に移った時、 京都の公家の貴族は宮廷政治を行いながら元の貴族文化を 守っていた。公家貴族のはかにも知識層
  • 쓰레즈레구사, 쯔레즈레구사, 도연초 연구 리포트 고전에서 현대인들이 배우..
    1.서론 일본의 3대 수필 중 하나인 ‘쓰레즈레구사’를 기회가 되어 천천히 읽어보았다. 출가인의 수필이라 들어서,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을까 꽤 궁금했었는데, 꽤나 독특한 감각의 글이어서 흥미로웠다. 한국의 출가와 일본의 출가는 서로 다른 점이 있는 것 같다. 속세를 떠나 정진하며 깨달음을 얻는 것을 업으로 삼는 것이 불도에 귀의한 자의 이미지일 것이다. 하지만 ‘쓰레즈레구사’를 보면 저자 요시다 겐코는 완전히 속세를 떠난 자도 아니며 그렇다고 완전히 속인도 아닌 듯 느껴진다. 작품의 주요 테마는 불교적 무상관과 처세술, 신변잡기 등이다. 무언가 위화감이 느껴지는 조합이다. 그래서 그런 걸까? 작품 내용을 읽다보면 주장하는 바의 느낌이 약간씩 앞뒤가 모순되는 감이 없지 않다. 무상관이라는 주제 자체가 속세
  • 『 徒然草 ( 쯔레즈레구사 ) 』 의 고찰 - 인간관조 (人間觀照)와 처..
    兼好の主著である『徒然草」を讀んでみると, 兼好の目は人間に非常に多く注がれている. そのうち, 兼好が特に關心と興味を持って觀照しているのは, 入間的感情と慾忘に補われて, 暫らくも「心」を安靜に保つことのできない「愚かなる人」であろう. 兼好はそのような人人を銳い目で見つめながら, 色色の角度から入間の「心」のあり方を訓えつつ, その爲すべきことを提示している. 兼好の戒めを整理してみると, 第一に, たとえ爲りであっても, 善を傲い聖の訓えに耳を傾ける. 第二に, 世は無常であるという理と已を知る. 第三に, 無常の到來は速やかで, しかも老若を間わず襲ってくるということを心に刻みつける. 第四に, 諸緣を拾てて閑かに修行できる境地に身をおく. 第五に, 專ら佛道修行に勵むなど, 五段階にまとめられる. 要するに, 兼好の『徒然草』は彼自身の自省を行いつつ, 特に愚かな心の持ち
  • 카가번사(加賀藩士) 아사카 큐케이(淺香久敬)의 『쯔레즈레구사 쇼쇼타이세이..
    The benevolent politics of 4th Kaga-han((加賀藩) Banshu(藩主) Tsunanori Maeda(前田綱紀) has a big role to supporting power of Edo´s feudal government and Kaga-han. And also Banshi(藩士) Tsunanori’s vigorous academic activity has a big effect to Banshi. Above all, Tsurezuregusa Syosyoutaisei(徒然草諸抄大成) published by Banshi Kyukei Asaka(淺香久敬) is one of important outcome. The Tsurezuregusa Syosyoutaisei is Kyukei
  • 일본 중세 수필
    이번에 읽게된 일본 중세수필 <방장(方丈) 암자의 명상> , <쯔레즈레구사> 와 <우지설화>는 아마 처음으로 접해본 일본 작품일 것이다. 작품의 배경을 조사해 보아도 이미 역주자가 머리말에서 말하였듯이 일본의 고전에 관한 자료를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한반도에서 넘어간 문화라는 문화적인 우월감, 과거의 피해의식 떄문에 의식적으로 회피되어 왔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책의 해설부분에 작품의 배경을 상세히 실어놓았으므로 상당부분 책의 해설란을 참고함을 밝힌다. <호오죠오끼>와 <쯔레즈레구사>는 중세 중에서도 초기에 해당하는 13세기에서 14세기초까지의 작품들이다. 이 시기는 귀족문화와 무사문화의 갈등의 시대였다. 서쪽의 교오또를 중심으로한 화려한 귀족문화는 쇠퇴하고, 정치의 무대가 동쪽으로 이전하여 신흥 무사들
  • 일본 중고,중세시대의 수필문학
    수필문학 ( 중고 ( 中古 ) 시대 , 중세 ( 中世 ) 시대 ) 103550 노지원 1 . 서론 1.1. 수필이란 ? 2 . 본 론 2.1. 중고시대의 수필 2.1.1. 마쿠라노소시 2.2. 중세시대의 수필 2.2.1. 호조키 2.2.2. 쯔레즈레구사 3. 결론 4. 참고문헌 103550 노지원 목 차 103550 노지원 1. 서론 103550 노지원 1.1. 수필이란 ▶ 작가 의 개인적인 인격적 색채 가 풍부하게 담겨 있는 것. ▶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작가 자신의 여러 사상을 마음대로 적어 놓을 수 있다 . ▶ 소설이나 시, 희곡 등을 제외한 모든 것을 총칭하며 수상 ( 随想 ) , 여행기 , 일기 , 만담 , 잡기 , 필기 등으로 나눠질 수 있다 . ▶ 일본 최초의 수필 : 『 마쿠라노소시 ( 枕草
  • 일본 중고,중세시대의 수필문학
    <일본문학입문> 수필문학 (중고(中古)시대, 중세(中世)시대) <목차> 1. 서론 1.1. 수필이란? 2. 본론 2.1.중고시대의 수필 2.1.1.마쿠라노소시 2.2.중세시대의 수필 2.2.1. 호조키 2.2.2. 쯔레즈레구사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1.1. 수필이란? 수필이란 많은 문학 장르 중에서 필자의 개인적인 인격적 색채가 풍부하게 담겨 있는 것으로 일본에서의 수필은 일본인의 정서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수필은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작가 자신의 여러 사상을 마음대로 적어 놓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수필의 범주는 소설이나 시, 희곡 등을 제외한 모든 것을 총칭하며 수상(想) 그때그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 , 여행기, 일기, 만담, 잡기 여러 가지 일을 질
  • <일본 중세수필>을 읽고
    일본 중세 수필 독후감 학번 : 4462245 성명 : 권 두 나 일본 중세 수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내 나름대로 많이 찾아보았지만 어느 곳에서도 자세한 자료가 없었다. 머리말에서 역주자가 밝힌 것처럼 일본의 고전이 거의 무관심상태로 버려져있었던 것이 사실인 셈이었다. 그래서 내가 이 책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해설에 많이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먼저 어떤 책이든지 간에 그 작품이 쓰여진 배경이나 작가의 인생관, 작가의 삶을 알고 책을 읽으면 더 이해하기가 쉽다. 그래서 그냥 스치고 지나갈 수 있었지만 해설부분까지 꼼꼼히 읽어보았다. 《호오죠오끼》나 《쯔레즈레구사》두 작품의 배경에 대해 잠깐 언급하자면 두 작품 모두 13세기에서 14세기 초 즉 초기 중세에 쓰여졌다고 한다. 일본의 13세기에서 14세기 초
  • 카가번사(加賀藩士) 아사카 큐케이(淺香久敬)의 『쯔레즈레구사 쇼쇼타이세이..
    The benevolent politics of 4th Kaga-han((加賀藩) Banshu(藩主) Tsunanori Maeda(前田綱紀) has a big role to supporting power of Edo´s feudal government and Kaga-han. And also Banshi(藩士) Tsunanori’s vigorous academic activity has a big effect to Banshi. Above all, Tsurezuregusa Syosyoutaisei(徒然草諸抄大成) published by Banshi Kyukei Asaka(淺香久敬) is one of important outcome. The Tsurezuregusa Syosyoutaisei is Kyuk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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