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음악

  • 중세음악
    <중세음악> 순서> 1. 유대의 유산 2. 초기 기독교 음악의 근원 3. 가장 오래된 기독교 음악의 기록 4. 교회의 분리와 성가의 지역화 5. 기보의 발달 6. 중세음악이론과 실제 7. 로마 전례와 성가 8. 원래 성가에 무엇인가 부가 9. 전례극 10. 중세 세속음악의 발달 배경 11. 중세의 악기들 12. 댄스 음악 <참고문헌>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두길 서양음악사 그라우트 <중세음악> 1. 유대의 유산 1) 사원의 의식 2) 회당(시나고그) 3) 기독교에 전해진 것들 -성전에서 행해진 유대인의 sacrifice에 관련된 의식 (절기에 맞추어 시편을 노래하는 것) 2. 초기 기독교 음악의 근원 -유태교의 예배 순서와 관련: 시편의 응답송, 교창송 3. 가장 오래된 기독교 음악의 기록 -고대 이집트
  • [중세음악] 중세의 음악교육
    중세의 음악교육 1. 교육의 전망 (1) 중세의구분 우리들이 보통 중세라고 부르고 있는 것은 고대 로마 제국의 몰락부터 종교개혁에 이르는 약 1000년의 기간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 기간을 다시 2기로 나누어, 그 전반(4세기∼10세기)을 '암흑시대'라 하고, 그 이후를 '봉건주의 시대'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암흑시대'란, 로마 제국의 영토 내내 북방 유럽에서 미개의 튜튼 만족이 대거 이주하여, 고대 세계를 해체하고, 그 때문에 사회적 무질서를 가져온 시대이며, 이사회적 혼돈 속에서 9세기 이래 봉건주의 사회가 성립되어 온 것이므로, 사회사적으로는 소위 중세를 '암흑시대'와 봉건주의 시대'로 구분하는 것은 타당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음악교육 면에서 본다면, 고대 세계의 해체에서
  • [중세음악][중세음악의 성격][중세음악의 배경][중세음악의 시기][중세음..
    중세음악의 성격, 중세음악의 배경, 중세음악의 시기, 중세음악의 세속가곡, 중세음악과 그리스도교 분석 Ⅰ. 개요 Ⅱ. 중세음악의 성격 Ⅲ. 중세음악의 배경 Ⅳ. 중세음악의 시기 Ⅴ. 중세음악의 세속가곡 1. 세속 가곡 2. 프랑스의 세속 가곡 1) 시의 제재에 따라 2) 시의 형식에 따라 3. 독일의 세속 가곡 4. 그 밖의 국가들 Ⅵ. 중세음악과 그리스도교 참고문헌 Ⅰ. 개요 중세에는 유럽 거의 모든 지역에 수도원들이 있었다. 특히 10세기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수도원들에는 많은 수도자들이 있었다. 어려운 중세 생활에서 수도원은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않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었다. 물론 그 목적은 하느님에게 봉사하고 수련을 쌓는 것이었지만, 수도원에서는 그 외에도 많은 활동이 이루어
  • 중세의 음악
    <중세의 음악> 1. 6세기부터 15세기까지를 중세라 하며, 성가(찬트)의 발전과 다성 음악의 시작, 세속음악 의 출현 등이 이 시대 음악의 특징 2. 중세 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던 크리스트교 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가 대표적이며, 이러 한 성가는 10세기까지 발전했고, 11세기에는 다성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 3. 단선률이 복선률로 바뀌게 된 첫 시기가 바로 9세기 중엽 단선율이 지배하던 시대를 로마네스크 시대 4. 로마네스크 시대의 단선률 음악은 교회에 의해 지배를 받게 되었는데 그래서 가사도 종 교적 성격을 띤 라틴어로 되어 있으며, 물질숭배 사상을 배제하던 교회에서는 물질로 만 들어진 악기 같은 것은 용납될 수 없었기 때문에 가사 붙은 성악음악만이 존재 5. 음악의 존재 이유를 심미적 가치에서 찾았던
  • 중세교회음악  PPT
    “ 교회가 음악을 지배하다 .” 중세교회음악 - 음악의 이해 조별과제 - 5 조 Presentation 중세교회음악 초기 기독교 음악 역사적 배경 초기 기독교 음악의 근원 초기 기독교의 음악관 초기 기독교 성가들 2. 로마 가톨릭의 교회음악 역사적 배경 그레고리오 성가 로마 교회의 전례 3. 중세음악의 이론과 실제 - 교회선법 , 기보법 , 귀도 ……………… “ 교회가 음악을 지배하다 .” 초기 기독교 음악 - 역사적 배경 로마의 기독교 박해 기독교 교세 확장 로마황제 콘스탄티누스 1 세 기독교 공인 7 세기경 , 교황권 확립 기독교 로마 지배 유럽도 기독교에 종속 초기 기독교 음악의 근원 고대 그리스의 헬레니즘 (Hellenism) 유태교의 해브라이즘 ( Hebrewism ) 초기 기독교의 음악관 이교도적
  • 중세의 세속 음악
    <중세의 세속 음악> -세속음악 세속음악이란 전례음악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음악을 말한다. 그러므로 그 가사의 내용이 종교적이지 않은 속세의 것일 수도 있지만, 내용은 종교적이면서도 종교 의식에서 불리지 않은 음악들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의 세속음악은 성악과 기악의 두 종류로 구분된다. 성악 세속음악의 향유 대상은 비교적 지위가 높은 귀족들이며 그런 음악의 작곡가 중에는 귀족 출신들도 흔하다. 그런가하면 기악 세속음악은 거의 전부가 춤곡으로 평민과 귀족 모두가 즐겼을 것으로 생각된다. -단성노래 1) 라틴어 노래 초기 세속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성부만으로 된 라틴어 노래였다. 우리의 옛 시조처럼 서양에서도 노래와 시는 함께 만들어졌다. 따라서 고대 로마시대의 라틴어 시가
  • [음악]중세의 음악의이해
    음악의 기초이론 - 중세의 음악Ⅱ- * 서론 고대의 음악과 지난번의 중세의 음악에 이어서, 우리가 이 시간에 짚어가게 될 부분은 좀 더 시간이 흐른 다음의 중세음악이다. 중세는 처음으로 다성음악이 출연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다성음악은 음악적 체계를 구체화하면서 음악이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기도 한다. 현대에서 우리가 접하게 되는 음악은 가장 첨단의 단계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이 과학의 영역처럼 가장 최근의 것이 진보되었다라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수많은 음악적 지식과 경향들이 지금의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고 있다는 사실은 명백해 보인다. 문화라는 것은 단면적으로만 설명될 수 없는 영역이어서, 문화가 형성되어 온 흐름과 맥락을 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당대 사
  • [음악] 중세의 음악 이론과 실제
    1.중세의 음악 이론과 실제 1. 기보법 9C경 기보화된 음악이 나타남 네우마(neuma)는 그리스어로 '동작'이라는 의미 초기 성가대에서 선창자가 선율이 진행을 손동작으로 표시했는데 이런 손동작에서 '네 우마'란 이름이 사용 ㄱ. 악센트 네우마(accent neuma) 선율의 높낮이를 표시하는 선, 고리모양, 곡선 등의 형태 ㄴ. 점 네우마(point neuma) 9C 프랑크 일부 지역에서 사용 보표없이 가사 위에 점을 찍어 음높이를 표시하는 기보 ㄷ. 11C경 사보가들이 줄 하나를 긋고 이 줄을 기준으로 네우마의 음높이를 정함 후에 이 줄에 때때로 색을 칠했고 이 줄이 시작되는 곳에 붙은 문자는 정확한 음 높이를 의미 ) 이런 줄을 기준으로 한 네우마의 기보와 채색은 점차 관습적으로 됨 일반적으로 f음은
  • 중세음악.ppt
    중세음악 중세음악 I. 성가와 음악, 초기 기독교 음악 단선율 성가 (Gregorian Chant)의 특징 1.남성이 부르는 단선율 음악. 2.교회 8선법에 바탕을 둠. 3.무반주. 4.순차적인 선율진행. 5.박자와 마디의 구별이 없다. 6.음역이 한정적. 7.라틴어 가사. 8.네우마 기보법. 중세음악 I. 성가와 음악, 초기 기독교 음악 단선율 성가 (Gregorian Chant)의 발전 1. 트로프스(Tropus) : 성가의 절과 절 사이에 새로운 선율이 삽입된 형태. 2. 세쿠엔치아(Sequentia) : 성가 끝 부분에 선율이 추가된 형태. 중세음악 I. 성가와 음악, 초기 기독교 음악 단선율 성가 (Gregorian Chant)의 발전 1. 트로프스(Tropus) : 성가의 절과 절 사이에 새로운
  • 중세시대의 음악, 문학, 철학
    문학과 예술 중세문학과 음악 중세를 지배한 스콜라 철학 A.D.800-1400년경, 교부신학에서 유래한 교리체계를 이성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발생. 승려들이 지적교양 독점하면서 지적 교양 자체가 신학적 성격.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전통과 교회의 교리체계 일치화, 이교도적 문필가에 맞서 교회 교리 수호. 경험적 탐구보다 개념들의 체계화, 조작이 주목적 토마스 아퀴나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에서 기독교신학 기초 세움. 문학이론도 본질적 문제보다 수사학, 운율 등에 치중. 중세 초기 문학의 성격 종교적 통일과 정치적 불통일의 시대. 모국어와 교육받은 공통 표준언어 라틴어구사 미술, 문학의 테마, 주제, 기교의 자유로운 유통과 혼합 기독교의 공통된 소재, 각 민족과 국가의 영웅담이 공통 소재와 주제 제공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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