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파

  • 영남문집해제 : 죽파집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민족문화연구소 자료총서 이이정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민족문화연구소 자료총서 이이정
  • 영남문집해제 : 죽파유고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민족문화연구소 자료총서 조원윤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민족문화연구소 자료총서 조원윤
  • [국악 감상] 문재숙의 '죽파 이야기'를 듣고...
    이번 음반은 가야금산조의 인간문화재인 고 김죽파 선생님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반으로 죽파 선생님의 곡들을 정성스럽게 모아 스승을 기리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뿍 담아 만들어 낸 음반이다. 가야금 산조를 12현과 23현으로 편곡하여 합주하는 곡과 죽파 선생님의 멋들어진 민간풍류 중 뒷풍류, 그리고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꼭 필요하고 산조 그 본연의 다이나믹을 살려 짧게 엮은 짧은 산조 , 원래부터 악기는 소리와 함께 했다고 강조하신 부분에 충실한 병창 '명기명창', 마지막으로 신민요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짜임을 보아 알 수 있듯이 한 곡도 소홀함이 없고 꼭 필요하고 사랑하는 곡들만을 아끼고 아꼈음을 느낄 수 있다. 가야금 산조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고 어렵기로도 소문난 김죽파 산조이다. 그 산조를 타고 또 타
  • 죽파 음악의 결산
    한국음악평론가협회 음악평론 김선호
  • 竹坡 李而楨의 生涯와 學問 (죽파 이이정의 생애와 학문)
    竹坡 李而楨(1619∼1679)은 밀양 사람이다. 그의 학맥은 金宗直으로부터 시작하여 寒岡 鄭逑, 그리고 부친의 가학과 處士 鄭寔을 거쳐 장인이면서 스승인 朴壽春으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생전에 미수가 탐방하여 만난 적도 있다.그의 스승인 박수춘은 『소학』의 규범을 따른 사람이다. 임진왜란 때에는 곽재우와 함께 火旺城 전투에 참가하였고, 병자호란 때에는 의병을 조직하여 청군에 대항하려 하였다. 이 같은 스승 박수춘의 행적은 죽파에게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보인다.그의 장형은 성균관에 입학했으나 서울에 온 동생이 갑자기 죽자 벼슬할 생각을 끊고 낙향한다. 그리고 죽파가 41세 되던 해인 1659년에 부친상을 당하였고, 48세인 1666년에 모친상을 겪었다. 밀양에 살고 있던 죽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 중
  • 1985 년도 제 16 차 추계학술대회 : 쇠가죽파리 , Hypoderm..
    한국예방수의학회(구 한국수의공중보건학회) Korean Journal of Veterinary Public Health 장두환 , 정재영 한국예방수의학회(구 한국수의공중보건학회) Korean Journal of Veterinary Public Health 장두환 , 정재영
  • 죽파(竹坡) 이이정(李而楨)의 생애(生涯)와 학문(學問) (A study..
    竹坡 李而楨(1619∼1679)은 밀양 사람이다. 그의 학맥은 金宗直으로부터 시작하여 寒岡 鄭逑, 그리고 부친의 가학과 處士 鄭寔을 거쳐 장인이면서 스 승인 朴壽春으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생전에 미수가 탐방하여 만난 적도 있다. 그의 스승인 박수춘은 『소학』의 규범을 따른 사람이다. 임진왜란 때에는 곽재우와 함께 火旺城 전투에 참가하였고, 병자호란 때에는 의병을 조직하 여 청군에 대항하려 하였다. 이 같은 스승 박수춘의 행적은 죽파에게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장형은 성균관에 입학했으나 서울에 온 동생이 갑자기 죽자 벼슬할 생각을 끊고 낙향한다. 그리고 죽파가 41세 되던 해인 1659년에 부친상을 당하였고, 48세인 1666년에 모친상을 겪었다. 밀양에 살고 있던 죽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 논문 / 한국근현대사의 음악가 열전 (1) - 죽파 김난초론 - (Art..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문재숙(Chae Suk Mun)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문재숙(Chae Suk Mun)
  • 도입우의 기생충병에 관한 연구 : 2 . 도입우 쇠가죽파리 유충증의 국내..
    한국예방수의학회(구 한국수의공중보건학회) Korean Journal of Veterinary Public Health 강영배(Y . B . Kang),김상희(S . H . Kim),장환(H . Jang),김동성(D . S . Kim),위성환(S . H . Wee) 한국예방수의학회(구 한국수의공중보건학회) Korean Journal of Veterinary Public Health 강영배(Y . B . Kang),김상희(S . H . Kim),장환(H . Jang),김동성(D . S . Kim),위성환(S . H . Wee)
  • [국악] 가야금 연주 감상문
    가야금 연주 감상문 목차 1. 프롤로그 (prologue) 2. 곡 구성과 감상 1. 김죽파 전승 ‘민간 풍류’ 2. 김 죽파류 가야금 산조 3. 에필로그 (epilogue) 1. 프롤로그 (prologue) 예전 광고 중에 고 박 동진 선생께서 '우리의 것은 소중한 것이여~'라고 외치는 광고가 있었다. 무슨 광고였는지는 생각이 나질 않지만, 고령의 선생이 우렁찬 목소리로 외치던 그 소리는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도 내 기억 한 켠에 생생하게 남아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의 것은 무엇일까? 여기서 우리의 것이라 함은 우리의 문화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문화는 무엇인가? 그저 이 땅에서 널리 행해지고 불리고 입혀지고 누리고 있는 모든 것이 우리의 것일까? 물론 그렇게 볼 수도 있다. 문화를 누리는 것은
이전10개 1 2 3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