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 종교란
    1, 종교란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을 말한다.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 죽음 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종교의 기원은 오래이며, 그 동안 많은 질적 변천을 거쳐 왔으나 오늘날에도 인간의 내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징 초경험적·초자연적이면서 의지를 가진 존재로 믿어지는 것이 신이나 영혼이며, 원리로 인정되는 것이 법·도덕이다. 이것들은 단순한 사상이나 이론이 아니라 종교적 상징으로 만자(卍字)나 십자가(十字架)는 물론
  • 종교
    한국의 종교는 불교·그리스도교·유교 및 신흥종교의 네 부류로 대별된다. 불교와 유교는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가진 동양문화권의 유산으로 토착화가 이루어진 한국의 전통종교이다. 그리스도교는 서양문화의 산물로서 가톨릭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가 각각 유럽과 미국의 영향 아래 이식(移植)·성장하여 온 종교이다. 신흥종교는 불교·그리스도교·유교처럼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제도종교에 비하여 성립시기가 오래되지 않은 종교를 말한다. 여기에는 원불교(圓佛敎)·천도교·대종교·통일교(統一敎) 등과 기타 사이비 종교가 포함된다. 한국의 종교 실태를 알기 위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배경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① 왕조의 교체와 더불어 새로운 지배이념으로서 새 종교가 등장하였고, ② 이러한 사실 때문에 종교 간에는 알력과 갈등이
  • [종교] 종교란?
    1.종교의 정의 종교란 무엇인가? 그 개념에 대한 논의를 할때 그 정의에 대 한 대상 자체는 매우 불분명하고 불확정적이다. 사람에 따 라 문화에 따라 학설에 따라 똑같은 현상이 종교 현상으로 보 이기도 하고 비 종교 현상으로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무 속을 어떤이는 종교 현상으로 보기도 하고 비 종교 현상으로 보기도 한다. 도교도 종교로 취급 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사상 또는 철학이라고 주장 하기도 한다. 이렇기 때문에 종교 라는 정의를 내리기 전에 우선 그 대상 자체를 결정 하는데 합의를 갖기가 매우 힘들고 종교 라 는 말을 정확한 어떤 의미로 이해하기는 어렵다. 또 종교 라 는 낱말의 뜻 , 종교의 개념을 밝히는 철학적 과제는 이미 사 용되고 있고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지만 아직도 불분명한 의 미를
  • [종교] 종교와 종교와의 관계
    종교와 종교와의 관계 오늘날 사회의 가치와 규범 그리고 사회조직과 구조에 있어서 다원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본래 다원화란 개인이나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의식적 근원이 다양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종교적 상황에 있어서도 나타난다. 종교다원주의란 ‘다른 종교집단들이 경쟁적 상황에서 공존하고 있는 것’ 혹은, 다양한 신조적?윤리적 강조들이 다양한 종교들에 의해 주어지며, 행위에 대하여 다양한 종교적 통제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다원주의는 오늘날의 많은 사회에서 두드러진 경향으로 나타나며, 아직 다원주의가 출현하지 않은 사회에서도 개방화의 시대적 추세에 따라 점차 그러한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해 볼 때, 종교적 다원주의 상황은 현대의 한 특징적인
  • 종교
    ..PAGE:1 ..PAGE:2 ..PAGE:3 들어가는 말 종교는 사람들이 신을 찾는 이야기라면 복음은 하나님이 사람들을 찾는 이야기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찾는 이야기를 담은 것이 바로 성경이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과 사람과의 만남의 이야기이며, 따라서 기독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성경은 21세기 베스트셀러라고 찬사를 보내는데 문제는 잘 읽히지 않다는 것이다. 잘 읽히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읽기 어렵다는 것이 첫째 원인이다. ..PAGE:4 들어가는 말 성경을 바로 읽기 위해서는 우리는 성경의 구조와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성경 혹은 성서(Bible/Holy Scripture)는 구약성경(Old testament)과 신약성경(New Testamen
  • [종교]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란 무엇인가?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의 정의 2. 종교의 기원 3. 종교의 본질 4. 종교의 목적 5. 종교의 문제점 Ⅲ. 결론 -종교의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Ⅰ. 서론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는 라틴어로 Religio, 영어로 Religion이라고 해서 사람이 초인간적인 위력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신뢰의 정을 느끼며 희생을 바치고 기원,예배하며 나아가서는 흔히 제사의식을 행하고 의무관념에서 복종, 종사하는생활을 말한다.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종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천도교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 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 종교란?
    삶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은 어디에서부터 온 것일까? 어떻게 살아야 하는것이 올바른 길인가? 죽음후의 세계란 과연 있는 것일까? 이러한 숱한 질문들은 우리 인간이 생각하며 사는 법을 터득하기 시작한 고대부터 중세,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우리를 고민하게 만들어온 질문들이다. 그리고 인간은 이러한 질문의 답에 접근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탐구하고, 질문하며 그러한 과정을 거쳐서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나가기에 접어들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해석을 얻은 인간은 그것을 단지 해석에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상으로까지 발전시켜서 많은 이들과 함께 공감하려 한다. 이러한 형태가 발전해온것이 인간의 역사의 한 부분을 장식하게 되었고, 이것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기 나름대로의 모습을 띄고 우리에게 계속해서 다가오
  •   [종교][종교 기원][종교 기능][종교 세속화][종교 제도화][종교 ..
    종교의 기원, 종교의 기능, 종교의 세속화, 종교의 제도화, 종교의 성향, 종교와 신종교, 종교와 자유종교 분석 Ⅰ. 종교의 기원 Ⅱ. 종교의 기능 Ⅲ. 종교의 세속화 Ⅳ. 종교의 제도화 Ⅴ. 종교의 성향 1. 시대 사조적 성향 2. 민중적 성향 Ⅵ. 종교와 신종교 Ⅶ. 종교와 자유종교 참고문헌 Ⅰ. 종교의 기원 인간에 관해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기서 다루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라는 것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에 있어서 종교는 보편적인 인간의 활동이었던 것이 명하다. 종교는 인간 사회에서나 인간 경험 속에 두루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학자들에 의하면 종교가 출현한 것은 십만 년 전이라고 한다
  • 종교
    종교 “라마단”이라는 종교적인 금식기간. 이슬람 달력으로 하기 때문에 해마다 10일씩 당겨진다. 해가 뜨고부터 해가 질 때 까지 음식은 물론 물도 한 방울 마셔서는 안된다. 전해오는 얘기로는 시계가 흔하지 않던 옛날에는 검은실과 흰실을 창살에 걸어 놓고 그 실의 색이 구분되면 금식을 하고 색 구분이 안 되어야 식사를 시작하였다. 지금은 금식기간동안의 해지는 시간에 따라 별도의 달력을 만들고 분 단위의 시간에 맞추어 이슬람성당의 신호(사이렌)에 따라 행동을 한다. 물론 예외도 있다.. 전쟁 중인 군인이나 환자 노약자, 유치원 이하의 아이들은 제외된다. 어린이를 제외하고는 그 사람이 건강할 때 다시 그 기간만큼 금식을 별도로 하기도 한다. 외국인들도 집안에서야 상관없지만 공공장소에서는 음식물을 먹거나 담배도 피
  • [종교] 현대사회와 종교
    현대사회와 종교 1.종교란 무엇인가? 종교현상을 비교 연구하여 종교 일반의 본질·의의를 밝히는 학문. 종교학은 수많은 개별종교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현대경험과학의 하나이다. 기원 종교학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종교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라는 점에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을 그 선구로 꼽거나 또는 헤로도토스처럼 다른 나라의 종교습속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졌던 사람을 종교학의 선구로 든다. 또, 이성의 한계를 넘어서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사색을 하는 것을 피하고 비판철학을 완성했던 I. 칸트가 종교학의 의의와 입장을 처음으로 명확히 한 사람으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대개는 종교학이란 말의 근본인 science of religion을 처음으로 사용한 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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