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

  • 존재
    존재 = 있음 영어영문학과 2학년 1051231 홍 만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 한다. 서론 샘 멘데스 감독의 아메리칸 뷰티(American Beatuy, 1999)는 나에게 매우 심오한 이야기로 다가왔다. 많은 영화들을 봤지만 이렇게 까지 철학적인 내용이 있었던 적이 없었고, 내가 생각한 것과는 달리 비극적인 결말이여서 놀랐다. 하지만 보는 내내 철학적으로 많은 생각을 했고, 모든 가정에서 있을 법한 일을 소재로 영화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많은 인상을 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상도 많이 타고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이야기들을 들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부터 우리는 영화에서 보이는 존재들의 의미를 깨닫고, 진정한 행복을 찾아볼 것이다. 먼저 내가 전제로 하는 내용이 있다. 그것은 바로 등장인물의 철학적인 존재
  • 하이데거의 존재
    < 하이데거의 후기사상 - 존재 > 근대 철학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회의하는 인간, ‘코기토(Cogito)'개념은 이성을 중심으로 한 인간 이해의 표현이다. 무한한 이성의 진보를 인간의 종별적인 특성으로 삼고 이를 신뢰하면서 근대문명은 발전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나치즘 하에서 벌어진 인종 학살은 인간의 이성이 아닌 잔인함과 난폭성이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드러났다. 그 후 인간의 존재를 다시 정의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하나 둘 씩 생겨나게 되었으며, 지금도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이데거는 20세기 초에 이미 새로운 인간 이해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추구한다. 하이데거는 그의 주저서인 『존재와 시간』에서 존재 자체를 문제시 하고 있다. 그는 이성을
  • 신은 존재하는가?
    철학의이해 요약과제 <신은 존재하는가> 20124811 국제물류학과 지영현 1. 종교 철학의 주제와 근본 문제 우리는 가끔 신의 존재 여부에 대한 문제에 이르곤 한다. 우리는 막연한 심정으로 생각해 보다가 이내 자신의 현실 세계로 돌아와 버린다. 종교 철학은 이러한 체험이나 자연 사물에서 느껴지는 종교적 현상에 의문을 자고서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영역이다. 철학과 종교는 많은 부분에서 문제와 논제들을 공유해 왔다. 신의 존재를 믿든지, 믿지 않든지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합리적으로 납득시키는 일을 중요한 관심사로 여긴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가 나름대로 권리를 갖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종교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대부분의 종교 자체가 나름의 고유한 의의를 갖는 신의 존재
  • 신은 존재하는가
    신은 존재하는가 강의명 학 과 학 번 성 명 목 차 1. 서론 2. 신이란 무엇인가? 3. 존재의 의미 4. 결론 - 신은 존재하는가? 5. 작성후기 참고문헌 1. 서론 신은 존재하는가. 이 단순한 한 마디의 해답을 위해 수세기 동안 수많은 과학자, 신학자, 철학자들은 연구에 몰두해왔었다. 인류가 문명이라는 꽃을 피우던 시절 신이라는 존재는 그 이름만으로 그저 존경과 경외의 대상으로 숭배 시 되었고, 급속한 성장 이래 과학이란 분야가 등장하게 되자 이내 과학자들은 신이란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갖가지 도구들로 신을 하나의 물질로써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셀 수 없는 노력들은 늘 학자들 간의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었고 때로는 피를 보는 싸움까지로도 번지며 그 불꽃은 오늘날까지 꺼지지 않고 있다. 누군가는 그
  • 소유와 존재’
    서론- 들어가는 말 ‘소유와 존재’ 라는 말은 우리가 일상에서 참 많이 듣는 말이다. 나 는 책을 소유하고 있고, 이 세상에 존재한다. 이처럼 말을 만들면 얼마든지 만들고, 이해가 갈 법도 하지만 실상 깊게 들어가면 그 의미는 복잡해진다. 나는 ‘소유와 존재’라는 책을 읽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은 난해하여 내 머릿속을 복잡하게 하였다. ‘소유냐 존재냐’라는 물음에 흑백논리처럼 선택적인 답을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최대한 편하게, 나 나름대로 내 상황에도 적용해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읽으려 한다. 본론- 소유와 존재에 대한 나의 생각 우선 나는 소유와 존재, 이 두 개념의 연관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존재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겠지?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은 존재하는 것이 아닐 것이라는
  • 신은 존재하는가?
    신은 존재하는가? 신은 존재하지않는다(무신론적 논증) 목차 서론 본론 1.신의 개념 2.신의 존재에 대한 관점 3.신의 존재 증명 결론 1. 서론 신의 존재여부에 물음에 대해 수세기에 걸쳐 논쟁이 되어왔으나 종교는 여전히 부흥하고 있고 아직도 신의 존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종교를 가지지 않은지 않은 입장에서 신이 존재 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주제에 ‘신은 존재 하지 않는다.’ 라는 무신론적 입장을 가지고마지막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신의 존재여부에 대해 일단 단순히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하는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았고 그러기 위해선 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신 존재 증명의 유·무 논쟁은 신은 무엇인가? 라는 정의가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신이라는 개념을
  • 존재론
    존재론이란? 철학과 간호학과의 관계 존재론과 간호학과의 관계 간호이론가 Reference ontology = onta(존재하는 것) + logos(법칙) 사람과 사물의 본질을 설명하는 것 존재론의 추구 사람이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는지에 대한 질문의 해답을 찾고자 하는 것 존재로서의 그들의 존재를 아는 것 아리스토텔레스: '존재자로서의 존재자' 혹은 '존재자 자체'를 탐구하는 학문 토마스 아퀴나스: 우리가 존재하는 실재 세계에서 존재란 무엇인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탐구하는 것 하이데거:인간을 인간으로서 규정하는 것이 곧 인간의 존재, 실존은 곧 인간의 존재 야스퍼스:참된 존재는 세계 안에 있는 어떤 사물처럼 대상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것 '사람'이라는 존재자는 모두가 지각을 하고 있고, 언제나 지각이 가능
  • 신은 존재하는가
    1. 아우구스티누스의 존재계(存在界) 아우구스티누스의 존재철학이라고 하면 일단 플로티누스의 존재론을 배경으로 하며, 방금 소개한 스콜라 형이상학이 후일에 존재와 그 초월적 특성들(一, 眞, 善)이라고 명명할 분야에 해당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런데 그의 철학에 뚜렷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처럼 구체사물인 존재자들로부터 귀납적으로 신에게 소급하는 것이 아니라 신을 통해서 모든 것을 설명해 내려온다는 점이다. 학문의 정상에존재론(ontologia)이 아니라 신지론(神知論 theodicea)이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아우구스티누스의 학문은 신의 존재를 확정해두고서 시작한다. 신이 정신 생활의 정상에서 출현하되 실존하는 진리 Veritas subsistens로서 등장하는 것이다. 그러한
  • [존재철학] 파르메니데스 존재론
    파르메니데스 존재론 목차 1. 들어가며 /2 2. 파르메니데스의 생애와 사상의 배경 /2 3. 파르메니데스의 사상 /2 1존재와 변화 /2 2존재와 비존재 /3 3존재와 사유 /4 4공간과 존재 /5 5존재(실재)와 현상 /6 4. 나오며 /6 1. 들어가며 고대 그리스의 최초의 철학자가 모든 사물의 시초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그것은 사물의 존재에 선행(先行)해서 존재하는 사물 이외의 힘(신들)에 의해 사물의 존재를 설명(신화적 해석)하지 않고, 사물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보는 전체적인 추구라고 했다.{ 한국 서양 고전 철학회, 서양 고대 철학의 세계 , 서광사, 1995, p69 자연철학자들이 생각한 철학은 인간의 경이와 호기심에서 출발했다. 이는 사물이란 실제로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우리는 사물들
  • [소유냐 존재냐] 소유냐존재냐 서평
    소유냐존재냐 서평 1.《소유냐 존재냐》작품개관 《소유냐 존재냐》의 저자 에리히 프롬은 1918년 프랑크푸르트 대학교 법철학과에 입학하였으나, 2학기만에 1919년 하이델베르크 대학교로 옮겨 사회학을 배웠다. 당시 교수는 알프레드 베버(유명한 정치경제학자인 막스 베버의 동생), 카를 야스퍼스, 하인리히 리케르트 등 이었다. 1922년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졸업 후 하이델베르크에 있던 프리다 라이히만의 정신분석 치료소에서 정신분석학을 연구하여 1927년 자신의 진료실을 열게 되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본산인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에 들어가 자신의 정신분석학 이론의 정립을 마쳤다. 나치가 독일을 장악하게 되자 유태인이었던 프롬은 제네바로 옮겼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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