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 음악이란
    음악이란 【음악의 정의】 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그렇다고 모든 소리가 소재로 쓰여지는 것은 아니며 주로 악음(樂音)에 한정된다. 또 악음의 종합이 그대로 음악이 되는 것도 아니며 이는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음악은 시대나 민족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각기 그 시대나 민족이 어떻게 독자적인 형식으로 소리를 포착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음악은 일반적으로 ‘시간예술’로 불리고 있다. 회화·조각·건축물 등의 조형예술은 3차원의 세계에 실재하는 구체적인 소재에 바탕을 두고 공간적인 대상을, 말하자면 항구적인 형태로 창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음악은 문예나 무용과 더불
  • [음악] 절대음악과표제음악
    1. 절대음악 절대음악은 음의 순수한 예술성만을 목표로 작곡된 음악이다. 회화적 정경이나 문학적 내용 같은 음 이외의 내용에 구애받지 않고, 음 자체 의 구성에 집중하려고 하는 음악이다. 즉, 특별한 음악외적 함축을 가지지 않은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이 용어는 특히 회화적 또는 시적 관념을 묘사하는 표제음악(program music)의 반의어로 사용된다. 성악은 대체로 절대음악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특히 그 가사가 음악의 어법이나 구조에 뚜렷하게 영향을 미치는 종류의 성악(이를테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그렇다. 때로는 보다 엄밀한 의미로 사용되어 표제음악과 성악 뿐 아니라 어떤 명료한 정서적 성격을 가지는 음악(낭만음악)도 배제한다. 그리하여 바흐 및 어느 정도까지는 모차르트 등을 절대음악 작곡가로 간주한
  • 광고음악 & 영화음악
    광고음악 영화음악 목차 광고의 의미 광고음악의 정의 광고음악의 유형 영화음악이란 영화음악사 영화음악의 종류 영화음악의 기능 광고의 의미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 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 ≠ PR or 선전 PR이나 선전은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광고음악의 정의 전파매체를 통해 음악적인 메시지나 분위기로 소비자의 이성이나 감성에 호소하여 상품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연상시키고 전달하려는 광고 표현수단. 음악 자체의 예술성보다는 광고기능을 강조하는 음악. 30초라는 제한된 시간때문에 자극적 감성적 광고음악의 유형 배경음악 방송광고에서 배경으로 사용되는 음악을 지칭. 분위기를 이끌어 주거나 상황을 고조
  •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고전음악의이해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절대음악 (Absolute music; Ger. absolute Musik). 특별한 음악외적 함축을 가지지 않은 음악. 이 용어는 특히 회화적 또는 시적 관념을 묘사하는 표제음악(program music)의 반의어로 사용된다. 성악은 대체로 절대음악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특히 그 가사가 음악의 어법이나 구조에 뚜렷하게 영향을 미치는 종류의 성악(이를테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그렇다. 때로는 보다 엄밀한 의미로 사용되어 표제음악과 성악 뿐 아니라 어떤 명료한 정서적 성격을 가지는 음악(낭만음악)도 배제한다. 그리하여 바흐 및 어느 정도까지는 모차르트 등을 절대음악 작곡가로 간주한다. 고전주의 시대는 (표제음악에 대립되는 것으로의) 절대음악이 특히 선호되어, 음악외적 대상
  • 음악과 이데올로기 : 음악과 페미니즘
    - 음악과 이데올로기 : 음악과 페미니즘 - 제가 주제를 페미니즘으로 잡은 이유는 한 가지 의문이 들어서였습니다. 그것은 ‘클래식계에서 왜 남성인 헨델이 음악의 어머니로 불리는가?’였습니다. 그로부터 저는 ‘왜 저명한 여성 음악가는 찾아보기 힘든가?’라는 의문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이 질문의 이면에 현재도 끊이지 않는 성차별 문제가 숨어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저는 페미니즘을 중심으로 이번 과제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Ⅰ 음악적 가부장제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가 만연해있던 사회적 분위기에서 예술 분야 역시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음악에서도 여성은 남성에 비해 차별적인 대우를 받을 수밖에 없었고, 그 속에서 여성은 음악가로서의 꿈을 버리도록 강요받았습니다. 음악교육에서부터 차별을 받은 여성은 음악가가 되기 위한 자
  • 표제음악과 절대음악
    표제음악 [標題音樂, programme music] 표제음악은 기악곡으로서 줄거리(프로그램)이나 제목을 가지고 있다. 일정한 내용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음악이어서 청취자들은 단지 "음들의 유희"만을 듣지 않고, 음악의 의미를 같이 추적할 수 있다. 표제음악은 그 소재를 문학작품, 그림, 신화, 개인의 경험 등으로부터 가져온다. 그러나 표제음악의 작곡가들은 줄거리나 표제가 음악의 "뜻"이라기보다는 작곡 작업의 출발점으로 생각한 경우도 많이 있다. 즉 작곡을 자극하는 촉발제로 사용된 경우가 많은데, 이는 특히 19세기 음악가들에게서 그러하다. 일정한 내용을 반영하는 서곡들과 성격소곡들도 표제음악에 속한다. 성악곡, 발레음악, 영화음악은 일정한 줄거리를 가졌음에도 표제음악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표제음악은 같은 기
  •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Ⅰ. 서설 - 낭만주의 음악의 성격과 특징 1) 개인주의 사조 -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주의적 경향을 띠게 되어 일어난 사조로서, 그 결과 지나친 개성의 편중을 초래하여 갖가지 분열을 일으키게 되었다. 또한 개성의 편중 경향이 짙어지자, 이성을 부정한 공상의 세계가 펼쳐지게 되었고, 그 결과 이는 퇴폐적인 관능주의로까지 빠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낭만주의의 음악은, 현실에 대해 절망을 느끼고 공상*환상의 세계를 노래 하는 경향이 많았으며, 종교적 신비나 신앙의 세계도 음악으로 표현되었다. 2) 국민주의 사조 - 나폴레옹에 대한 반항에서 일어난 사조로서, 나폴레옹의 세계 정복에 대한 반발을 동기로 국민성에 눈을 돌리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국민주의의 발전과 함께, 세계 각국에 국민음악이 새로 생겨나 화
  • 바로크 음악과 고전음악
    목차 ◆ 바로크음악의 개념 ◆ 바로크음악의 특징 (1) 오페라의 출현 (2) 숫자붙은 베이스 (3) 조성체계의 확립 ◆ 바로크시대의 작곡가 (1) 헨델 (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 (2) 바하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 고전음악의 개념 ◆ 고전음악의 특징 (1)전기 고전파 (2)오페라의 개혁 (3)빈 고전파(Viennese Classics) ◆ 고전시대의 작곡가 (1)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2)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3)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바로크 음악의 개념 바로크음악은 1600년경에 시작되어 1
  • [음악] 음악의 이해
    요약 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예술. 본문 그렇다고 모든 소리가 소재로 쓰여지는 것은 아니며 주로 악음(樂音)에 한정된다.또 악음의 종합이 그대로 음악이 되는 것도 아니며 이는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음악은 시대나 민족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각기 그 시대나 민족이 어떻게 독자적인 형식으로 소리를 포착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음악은 일반적으로 시간예술 로 불리고 있다. 회화?조각?건축물 등의 조형예술은 3차원의 세계에 실재하는 구체적인 소재에 바탕을 두고 공간적인 대상을, 말하자면 항구적인 형태로 창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음악은 문예나 무용과 더불어 시간의 흐름에
  • [음악]영화음악
    영 화 음 악 목 차 1. 영화음악이란 2. 영화음악의 발전 과정 3. 영화음악의 기능 4. 영화음악가 5. 추천하는 영화음악 영 화 음 악 이 란? 촬영된 필름 녹음된 음악 완성된 필름 + = 영 화 음 악 이 란? 스코어 1. 영화를 위해 순수하게 창작된 곡 2. 악기를 이용한 연주가 중심 삽입곡 1. 기존의 음악을 그대로 혹은 편곡하여 사용 2. 근래에 영화 속에서 자주 사용 영화음악의 발전 과정 1. 무성영화 시대 2. 토키 시대의 개막과 할리우드 심포닉 사운드의 발전 3. 할리우드 영화의 황금기 4. 1960년대 이후의 다양화 시대 영화음악의 기능 시공간적 배경을 확인시키는 기능 인물의 내부 심리, 상황의 숨겨진 의미를 창출하는 기능 순수한 배경음악으로서의 기능 영화에 연속성을 부여하는 기능 영화음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