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나라

  • 상나라, 은나라
    머릿말 은(殷)은 중국 고대의 왕조(BC1600~BC 1046)로서 수도의 이름에 따라 "상(商)"이라고도 한다. 중국의 전설에 의하면 상고의 3황(三皇)·5제(五帝)의 평화 시대를 거쳐 하(夏)·은(殷)·주(周)의 3대(三代)가 계속되었다고 한다. 이 세 왕조가 잇달아 중국 본토를 지배하였다고 하나, 하왕조는 고전(古典)에만 기록되어 있을 뿐, 전설적인 존재에 불과하다. 그러나 은왕조는 20세기에 들어서 그 수도에 해당하는 은허(殷墟)의 발굴이 진행됨에 따라서, 적어도 그 후기인 기원전 1400년 부터는 당시의 문화세계였던 화북(華北)에 군림하였던 실재의 왕조였음이 판명되었다. 따라서 은나라는 중국 최고(最古)의 역사적 왕조라 할 수 있다. 은허에서 출토된 여러 유물을 통해 밝혀진 상나라의 문화, 구체적으
  • 중국역사요약(은나라-진나라)
    [은나라] (=상나라) 처녀 ‘간적’이 제비(토템사상)가 낳은 알(난생설화)을 삼키고, 낳은 사람이 ‘설’, 나중에 하나라 시조인 ‘우’의 치수사업을 도운 공으로 ‘상’이라는 성을 받음. 이후, 탕(성탕)이 하나라의 ‘걸’을 물리치고 ‘은’(상)을 세움, 청동기 문화 급격히 발전 * 국가 기본단위 읍(邑) - 대읍, 족읍, 소읍 ->서로 종속관계, 공납, 군사적 의무, 제사를 매개로 연계. 융사 공동체 : 전쟁과 제사 방(方) - 은나라 왕족과 혈연관계 없는 지역의 단위 ※ 씨족과 성(姓)을 바탕으로 한 사회, 이후 인구증가에 의해 분화 1) 지배귀족 : 왕족, 다자족, 다부족 2) 평민 : 衆(중=평민, 농사), 수공인, 노예(피정복민;순장의 성행, 제물로도 사용) * 한자의 변화 - 은나라 초기 ~ 중기
  • 중국 고대 문화 (은나라 주나라)
    Ⅰ. 중국 고대 문화 ● 은나라 황하유역에 흩어져 있던 여러 도시 국가(읍)는 얼마 후 하나의 왕조에 통합되었다. 지금까지 밝혀진 중국 최초의 왕조는 은(殷)왕조다. 은 왕조도 처음에는 도시 국가의 하나였으나, 청동기의 사용 등으로 점차 세력이 커져 기원전 1500년경에는 황하의 중류와 하류 지역을 지배하는 커다란 나라가 되었다. 은나라 도읍지였던 은허에서는 제기(祭器)·무기 등의 청동기와 함께 문자가 새겨진 귀갑(거북의 등껍데기)과 수골(짐승의 뼈)이 다수 발견되었다. 이것은 은나라 왕들이 무슨 일을 하기에 앞서 신(神)의 뜻을 묻는 점을 치는 데 쓴 것이었다. 곧 귀갑이나 수골 안쪽에 작은 구멍을 파고 불에 태우면 겉에 금이 생기는데, 이 금의 생김새를 보고 일의 성패나 길흉을 판단했던 것이다. 여기에
  • 중국 고대 은나라 , 주나라의 읍에대하여
    1. 청동기로 본 은주 2. 邑에 대하여 읍이란?: 사회구조의 기초조직. 씨족제적 공동체로서 그 해체가 전국시대 이후 새로운 사회구조는 나오게 하였다는 통설이 있음.(읍제국가론) 1)읍의 실태 a) 집락 여부 읍내에 집락이 존재하고 있음은 틀림없는데, 읍이 집락만을 특정하여 나타낸 것인가? 단순한 거주지가 아니라 경작지나 산림지역을 포함한 지역적인 영역을 의미. 예)격종수(?從?)의 명문 “격종에게 田 13邑을 復友한다(復은 又, 友는 賄의 뜻)”. 예)?春秋? ?左傳?에 ‘읍’과 ‘田’을 바꾸어 놓아도 가능한 용법이 종종 보임 ; 춘추시대 晋의 도읍을 ‘新田’이라 부름(新邑의 의미). 예) ?公羊傳?이 ?춘추?에 ‘허의 전(許田)’이라 한 것을 해설하여 “이것은 邑이다. 田이라 칭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 갑골문에 의한 은나라 시대의 역사와 문화 및 사회
    목차 Ⅰ . 서문 Ⅱ . 본론 1. 갑골문의 발견 2. 은의 기원 3. 은의 역사 ① 반경 천도 ② 무정시기의 은나라 ③ 은의 쇠퇴 ④ 은의 멸망 4. 은의 사회 ① 은의 경제와 계급구조 ② 은의 정치제도 ③ 은의 문화예술 Ⅲ . 결론 Ⅰ. 서문 어느 나라의 고대사이건 상고 시대로 올라가게 되면, 전설과 역사 사실이 혼합되어 있어서 좀처럼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지금까지의 역사 사실로 간주된 것 가운데서도 여러 가지로 후대의 서술이 들어가 있어서 전설과 그다지 다를 바 없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전설 중에서도 가끔 역사 사실에 의해 뒷받침되는 것이다. 본 서술에 있어서 은나라도 마찬가지로 전설의 나라로 치부되어 있다가 고고학적인 발견을 통해 빛을 보게 된, 후자의 경우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전설속의 나라인
  • [중국의 역사] 중국 은나라의 사회 ,경제, 문화 ,과학기술
    【은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목 차- 1.경제의 발달 2. 사회- 사회구조와 수공업의 발달 3. 문화- 토템사상과 제사 4. 과학기술- 건축, 화약 그리고 지남침 5. 갑골문자 Ⅰ.머리말 상(商)왕조라고도 불리는 은(殷)나라는 은허유적의 발견을 통해 그 존재 여부가 확실하게 되었고 우리는 그곳에서 출토된 여러 유물이나, 유적을 통해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것들을 통해 은나라가 어떤 경제활동을 하며 생활했는지 사회구조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보고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 문화 그리고 과학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문 {) 한권으로 보는 중국사 100장면, 안정애 양정현 공저, 가람기획, p32 <사기>에 은 본기에 의하면, 탕왕〔湯王〕에 이르러 하나라의 걸왕〔傑王〕을 쓰
  • 중국사_기원전 은나라부터 청나라까지의 중국역사와 문화
    1. 동아시아란 무엇인가? 1) 동아시아, 동양과 동아시아 차이. 송, 당, 원대에 바다 중심으로 많이 활동. 송-고려와 무역 많이 함. 아라비아 상인도 와서 바다에 대한 개념 생김. 보르포로스 해협- 너희는 대동양에 속한 사람들이다. 서양인이 명청시기(조선)부터 한중일의 역사 속에서의 동양-조선 시대, 인식 없었음. 조선 말기 들어와 서학, 천주교, 서양, 서학의 개념 쓰기는 함. 중국도 마찬가지. 일본인은 제일 처음 들어온 서양인, 마카오 차지한 포르투갈 사람들 1540년대에 들어옴. 마카오 차지, 거점 차지, 일본과 교류. 일본인은 이 서양인, 16-7세기의 네덜란드 사람들을 서양인으로 부르고 자기를 포함 한중국을 동양인으로 인식. 둘보다 서양 보다 빨리 인식 2) 동아시아 논문 읽으라고 권고. 최근
  • 중국문화사(은나라~청일전쟁)
    *은주시대* 1) 봉건제도 은대에서도 자기 씨족의 결속을 위해서 혈연과 혈통을 매우 중요시 여겼지만 특히 주대에 이르면 씨족과 씨족사이에는 물론이고 씨족 내에서의 위계질서는 더욱 철저하게 만들어 나갔다. 말하자면 은대에서는 씨족과 씨족사이의 봉건을 중요시했다고 한다면 주대에서는 자기 씨족내의 혈통과 혈연을 더욱 중시했다고 말할 수 있다. 주대의 봉건제도는 서양 중세 봉건제와는 달리 계약관계가 아니라 혈연관계에 의해서 만들어진 제도이다. 봉건이란 봉토를 하사한다는 개념이다. 즉 자기 혈통에게 땅을 분할해 준다는 뜻이다. 주대도 은대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씨족이 여러 씨족을 정복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가를 형성하였다. 주왕은 자기 씨족이 있는 하나의 읍에 정착하고 나머지 정복한 여러 지역은 자기 혈연에게 분할하여
  • 십팔사략 은 상나라
     殷又號商、外紀云、盤庚以後方始號殷、 은나라는 또한 상이라고 불리며 외기에서 말하길 반경 이후에 비로소 은이라고 불렸다. 〔殷王成湯〕子姓、名履、其先曰契、帝?子也、母簡狄、有?)氏女、見玄鳥墮卵?之、生契、爲唐虞司徒、封於商賜姓、 은나라 왕 성탕은 자는 성이며 이름은 리이며 손조는 계로 제곡의 자손이며 어머니는 간적이며 씨의 융씨의 여자로 검은 새가 알을 떨어뜨려 삼켜서 계를 낳고 당우의 사도가 되어 상에 봉해지며 성을 하사받았다. 【成湯】王號也、或曰諡、蔡氏曰、武功成、故曰成湯、 성탕은 왕호로 혹 시호가 되니 채씨가 말하길 무로 공을 이루므로 성탕이라고 하였다. 【契】音薛、 설은 발음이 설이다. 【?】音嵩)、 융은 발음이 숭이다. 【玄鳥】燕也、 현조는 제비이다. 【卵】欒上聲、 난은 발음이 난이며 상성이다. 【司徒】官掌邦
  • 은, 주시대의 사회와 국가
    殷 · 周時代의 사회와 국가 Ⅰ. 머리말 Ⅳ. 周나라 Ⅱ. 邑 Ⅴ. 맺음말 Ⅲ. 殷나라 Ⅰ. 머리말 황갈색의 대평원이 끝없이 펼쳐지는 화북지방에서 그것을 구분짓는 산록의 용수지점이나, 또는 하안단구녹변의 저수지점에 무리지어 원시적인 농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사람들 사이에서 언제부터 계급사회가 발생되고, 언제부터 국가가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정확히 알 수 없는 일로서 쉽사리 알아볼 수 없는 문제이다. 후세 사람들은 이 시대를 ‘삼황오제’의 시대라 하고 여러 성인이 나타나서 처음으로 농사를 가르치고, 문자를 제작하고, 광폭하게 휩쓸어 버리는 홍수를 다스려서 민생 안정을 도모하였다고 하지만, 그것은 후세에 이르러 작위적으로 추가된 전설에 불과하다. 은왕조는 은허의 발견으로 얻어진 갑골문의 해독에 의하여 알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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