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가

  • 비폭력 철학과 운동가
    * 비폭력 철학과 운동가 목차 1)비폭력 사상의 기원 a.자이나교 b.노자의 도교 c.유태교 d.금욕주의자의 5가지 윤리강령 2)비폭력의 근대 철학자 및 전략가 a.바가바드 기타 b.노자의 도덕경 c.시민 불복종 운동 d.마하바트 간디 e.마틴 루터 킹 목사 (1) 비폭력 사상의 기원: 동양철학 및 종교 ● 자이나교 - B.C. 5세기경에 고대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로서 브라만교와 불교 적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다. - 비폭력 사상을 지닌 종교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비폭력을 삶의 지고한 덕목으로 여기며 또한 ‘목사' (moksa), 즉 해탈에 이르는 수단으로 여김 - ?마하비라?(Mahavira)가 이 종교의 철학을 체계화했고 비폭력에 기초한 윤리강령을 수립했다. - 자이나의 윤리로서 금욕주의(ascet
  • [여성학] 여성운동가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 오랜 역사적 배경을 등지고 여성을 가로막는 그 '보이지 않는 벽'에 부딪히며 지난 30년 간 여성인권과 지위향상을 위해 일해 온 사람, 이계경. 그녀는 그렇게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한 지류에서 지칠 줄 모르는 신념으로 이 땅의 여성들을 대변해 왔다. 여성의 권리 찾기 운동은 물론 개인적인 불만을 공공연한 외침으로 부상시키는데 앞장서며 우리 사회 새로운 여성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여성신문]은 여성운동가 이계경'의 오랜 실천이 묻어나는 언론지이기도 한데... 여성신문사 사장으로서 또 여성운동가로서 여성의 권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서슴지 않고 뛰어드는 이 시대의 여성, 이계경을 만나보자. 국내 유일의 여성 정론지이자 세계적으로도 유일하게 주간신문 형태의 페미니즘 언론인 [여성신문]
  • 독립운동가 조만식
    머리말 일제의 강점기 동안 한민족은 줄기차게 독립투쟁을 전개했다. 그러나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변절하지 않고 일관되게 민족운동을 주도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수많은 민족운동의 지도자들이 일제의 가혹한 탄압 속에서 변절의 오점을 남긴 것이다. 이런 와중에서 하나의 흠 없이 후대들에게 귀감이 될 인물이 누가 있을까? 솔직히 발표를 준비하기 전 까진 古堂 선생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했기에 이 물음에 대해서 나 역시 조만식 선생이라고 확언할 수 없었다. 허나 본론을 통해서도 알게 되겠지만 조만식 선생이야말로 진정한 민족주의자로서 일제의 탄압에도 굴하지 않았고 그의 이념을 꿋꿋이 지켜내셨음을 알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의 대략적인 생애를 간추리고, 주요 활동사항들을 정리하며 그 의미도 한번 되짚어 보도록
  •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우성 박용만,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독립운동가 고루 이극로 분석 Ⅰ.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Ⅱ.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Ⅲ.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Ⅳ.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Ⅴ. 독립운동가 우성 박용만 1. 의형에게 버림받고 동지에게 죽임당한 무장투쟁론자 2. 계몽운동으로 내디딘 고난찬 독립운동의 첫 발 3. 해외 최초의 한인군사학교를 창설하여 무장투쟁의 기치를 올리다 4. 무형국가(임시정부) 건설론을 주창한 민족주의자 5. ‘단산’섬의 대조선 국민군단장 6. 미대륙의 풍운아, 만주대륙에서 동포의 손에 쓰러지다 Ⅵ.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Ⅶ. 독립운동가
  •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
    한힌샘 주시경(周時經) 선생 오늘날 나라의 바탕을 보존하기에 가장 중요한 자기 나라의 말과 글을 이 지경을 만들고 도외시한다면, 나라의 바탕은 날로 쇠퇴할 것이요 나라의 바탕이 날로 쇠퇴하면, 그 미치는 바 영향은 측량할 수 없이 되어 나라 형세를 회복할 가망이 없을 것이다. 이에 우리 나라의 말과 글을 강구하여 이것을 고치고 바로잡아, 장려하는 것이 오늘의 시급히 해야 할 일이다. -선생의 저작 {국어문전음학(國語文典音學, 1908)} 중에서.... 주 요 공 적 ㅇ 1896 한글전용의 "독립신문" 발행에 기여 ㅇ 1897 독립협회의 중앙위원 ㅇ 1906-1914 한글연구 및 보급을 통해 민족의식과 민족문화 발양 ㅇ 1908 국어연구회 조직, 한글연구의 기초 마련 < 서 론 > 1876년 개항 이후 우리
  • 안동 독립운동가 이육사
    죄수번호 264 << 차 례 >> Ⅰ. 들어가면서 Ⅱ. 죄수번호 264 1. 이육사 문학관 1.1. 구조 1.2. 전시물 2. 이육사의 발자취 1.1. 연보 1.2. 독립운동 1.3. 문학활동 1.3.1 광야 1.3.2 청포도 3. 이육사의 시대적 역할 Ⅲ. 다녀와서 Ⅰ. 들어가면서 일제강점기는 1910년 8월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8·15광복에 이르기까지 일제강점 하의 식민 통치 시기로, 이 시기에는 민족해방을 부르짖는 많은 애국자들이 존재했었다. 그 중 ‘절정,‘광야,‘청포도’등으로 민족의 애환과 해방의 소망을 표현하고, 무려 17번의 옥고생활을 거치면서 이원록이라는 본명보다 이육사라는 이름으로 우리와 친숙한 그에 대해서 문학관을 다녀와 그의 여생과 업적을 몸소 체험하고 느껴보고자 한다
  • 독립운동가 이봉창 열사, 독립운동가 매천 황현 열사, 독립운동가 도산 안..
    독립운동가 이봉창 열사(의사), 독립운동가 매천 황현 열사,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독립운동가 해도 송내호,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독립운동가 이은찬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김일성 분석 Ⅰ. 독립운동가 이봉창 열사(의사) Ⅱ. 독립운동가 매천 황현 열사 Ⅲ.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Ⅳ.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Ⅴ. 독립운동가 해도 송내호 Ⅵ.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Ⅶ. 독립운동가 이은찬 의병대장 Ⅷ. 독립운동가 김일성 참고문헌 Ⅰ. 독립운동가 이봉창 열사(의사) 대개의 왕국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태자가 선왕의 뒤를 이어 즉위식을 올림으로써 왕위의 계승이 이루어진다. 이것을 보통 천조라고 한다. 일본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일본은 즉위가 두 가지 형식으로
  • 근대의 두 여성운동가 - 김활란과 송경령 -
    근대의 두 여성운동가 - 동아시아사 특강 - I. 서언 근대에 접어들면서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하여 서양 제국 열강들의 쟁탈전이 최고조에 달하게 되고 그에 따라 전 세계를 무대로 하여 식민지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아시아 지역 역시 서양의 식민지 건설에 있어 매우 주목되는 곳이었으므로, 서양에 의해 개조되고 문명화되어야만 하였다. 특히 중국 대륙을 두고 여러 열강들이 앞 다투어 중국을 조각조각 양분하고 조차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서양 선교사들에 의한 서구의 문명이 급속도로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수탈과 격변으로 인해, 기존에 아시아를 지배했던 중화사상과 조공무역 체계의 근간이 붕괴되기 시작하면서 중화 체계에 속했던 여러 작은 국가들이 이탈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열강의 침략에 대한 반동으로 n
  • 환경운동 - 귀농운동가 인터뷰
    환경사회운동 목차 개인 – 환경운동가 박그림 단체 환경공동체 – 귀농운동본부 정부환경정책에 대한 문제제기 – 인천 녹색연합 장기적이고 지구적인 환경문제 – UNEP 찾아 가 다 . 환경운동가 박그림씨를 찾아서 . 환경운동가 박그림 대청봉 1 인 시위 인터뷰 소개 인터뷰 살아온 길 유년기 설악산과의 인연 입산 살아온 길 하시는 활동 계획 산양 전문가 산양 찾아 나서기 : ‘ 한둥 ’ 울진산양보존대책회의 활동과 계획 하시는 활동 계획 설악산 보호운동 케이블카 설치 반대 - 산 내에 인공물 제거 - 야생 동물 포획 덫 제거 활동과 계획 하시는 활동 계획 활동과 계획 하시는 활동 계획 생태학교 그 외의 환경운동 생태학교 다른 환경단체와 연합 └ 4 대강 반대 1 인 시위 └ 국립공원을지키는사람들 - 강연회 활동과
  • 독립운동가 김산
    김산이 추구했던 한국 독립 운동에 관한 연구 소속 : 학번 : 이름 : 담당 교수 : 목차 서론 1연구목적과 필요성------------------------------p.1 1.2 주제 개념 정의---------------------------------p.1 1.3 연구사 -------------------------------------------p.1 연구방법------------------------------------------p.1 본론 2.1 시대적 배경--------------------------------------p. 2.2 김산의 성장과정과 사상의 변화-------------p. 2.3 김산의 활동--------------------------------------p.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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