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예술이란?
    인성 ? 지성 ? 영성의 전당 한일장신대학교 과 목 명 예술의 이해 담당교수 편 성진 교수님 학 번 h201012748 성 명 박 재민 과 제 명 예술이란? Ⅰ. 서론 우리는 흔히들‘와~ 예술이다’라는 표현을 자주 쓰며 접하게 된다. 그러나 그렇게 흔히들 말하는 예술이란 무엇일까? 과연 이 질문에 곧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다. 즉시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생각 끝에 이렇다한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또 몇 명이나 있을지 그것도 궁금하다. 예술이라는 것은 상당히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며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인 쪽으로 기울어진다. 흔히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들 하지 않는가. 예술은 그리 대단한 것일까? 그렇다면 ‘내가 생각하는 예술은 어떠하다고 정의 내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
  • 예술이란
    예술이란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던 우리 누나. 나와 함께 방안을 뛰어다니며 축구 놀이를 하고, 기차놀이를 하다가도 어느새 크레파스와 스케치북을 들고 와서는 그림을 그렸다. 어린 내 눈에도 누나는 그림을 참 잘 그렸다. 여행을 갔다 오면 같이 걸었던 숲이며 바다를 그려 놓았고, 엄마와 아빠의 얼굴도 예쁘게 그려 놓았다. 지금도 우리 집 식탁 옆에는 누나가 초등학교 때 그린 ‘신나는 놀이동산’ 그림이 걸려 있다. 중학교 3학년이 된 누나는 예술 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요즈음 누나가 그려 놓은 그림들을 보면 ‘역시 누나는 그림을 잘 그리는구나.’ 싶기도 하지만, 어릴 때처럼 그림이 금방 이해되지는 않는다. 누나가 이제 예술을 하기 때문일까? 우리는 흔히 ‘예술’이라는 말을 들으면 아름답
  • 예술이란
    REPORT 과 목 명: 글쓰기 학 과: 미술학부 회화과 학 번: 2005102909 이 름: 최 다 정 제 출 일: 12월 16일 금요일 담당교수: 이 순 아 교수님 목차 Ⅰ. 서론 1. 예술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제기 2. 모방론과 표현론 Ⅱ. 모방론 1. 플라톤의 모방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3. 내가 생각하는 모방론 Ⅲ. 결론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이란 무엇일까? 과연 이 질문에 곧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다. 즉시 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생각 끝에 이렇다한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또 몇 명이나 있을지 그것도 궁금하다. 예술이라는 것은 상당히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며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인 쪽으로 기울어진다. 흔히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들 하지 않는가. 예술은
  • 예술세계와 예술시장
    1 sociology of art Ⅰ. 예술세계와 예술시장 연구의 관심 1. 예술품경매시장에 등장하는 작가와 예술의 가격과 거래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 2. 예술세계 내 참여 행위자간 사회적 관계는 예술시장에서 작가의 거래성과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 2 sociology of art Ⅰ. 예술세계와 예술시장 “ 예술시장에 대한 경제사회학적 연구는 가격 형성이 수요와 공급 기제 이외에 , 시장 참여자간 집합적 결정 과정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 예술품 가치의 불확실성과 이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 , 문화적 제도 영향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 예술시장의 가격 형성과 성과에 대해 사회학적 시각을 바탕으로 한 경험적 연구는 극히 드물다 . “( Smith, 1989) 예술 품 “ 사회예술학적 연구 필요 ” 3
  • 예술이란..
    예술의 공통된 본질이 없으므로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도 무의미하며 다만 공통점은 ‘예술’이라 불린다는 사실뿐이다. 와이츠는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을 수용하여 미학에 적용시켜 예술의 정의 불가능성을 주장하였고, 단토는 와이츠의 언어적 분석을 비판하여 ‘예술계’의 개념을 제시하며, 디키는 본질주의를 탈피하여 예술을 재 정의한다. “예술”이라는 것...과연 정의할 수 있는 것인가? 오늘날 예술은 너무나 왜곡되어 나쁜 예술이 좋은 예술로 여겨질 뿐 아니라. 예술이 진정 무엇인가에 대한 자각 그 자체가 상실되어버렸다. 오늘에 와서 예술에 대해 얘기함에 있어서는 이제 모든 사이비 예술로부터 진정한 예술을 구분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이 되고 말았다. 예술 그 자체는 너무도 복합적인 사실이라서 거기에 대한 만족할
  •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
    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 분석 Ⅰ. 대중예술 Ⅱ. 문화예술 Ⅲ. 현대예술 Ⅳ. 시각예술 Ⅴ. 공연예술 Ⅵ. 사진예술 참고문헌 Ⅰ. 대중예술 노엘 캐롤은 대중예술 분야에 있어서 주된 이론적 개념은 대중예술이 아니라 대량예술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대량예술(대량생산되었고 대량으로 배포되는)을 대중예술의 한 종(a species)으로 간주하는데 그는 대중예술을 ‘평범한 사람들’의 예술이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술’로 정의한다. 그는 역사 속의 모든 사회는 대중예술을 갖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전통적인 대중예술과 대조적으로 산업사회에서 지난 2세기동안 아주 독특한 어떤 것, 즉 대량, 산업사회에 특징적인 새로운 종류의 예술의 창조에 상응하는 것이 등장했다고 제시한다. 캐롤
  • 예술과 문화 _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문 기말고사 예술이란 무엇인가? 1. 예술과 역사의 관련성 예술을 이야기 하려면 예술과 시대와의 연관성에 대한 언급을 빼놓을 수 없다. 시대는 예술을 자신의 중심에 품어왔기 때문이다. 그만큼 특정 시대의 예술은 당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난 역사의 속을 들여다 보면 눈에 띄는 생성과 소멸에 따른 순환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원시-고대-중세-근대-현대로 시대가 변화하며 나타난 순환이다. 인류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종교와 학문을 번갈아 가며 중시하는 모양새를 나타내었다. 즉 시대에 따른 예술품에 종교와 학문을 중시했던 가치가 배어있게 된다. 예를 들어 원시시대의 예술품에 자연물을 숭배하며 여러 의식을 치르는 원시인들의 문화가 고스란히 담기게 되는 것처럼, 예술은 그 시대의 생활 전반을 담는
  • 예술의 이해 - 광고와 예술
    6조 발표자료 서론: 현대광고는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촉진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현대 광고는 대중의 의식과 가치관, 생활양식까지도 변화시킨다. 광고는 우리 생활속으로 들어와 현실의 일부를 구성한다. 현대 광고는 우리의 일상을 감싸안은 동시에 우리생활을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는 광고의 장마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버스옆면에서, 지하철에서 한발짝만 떼도 마주치게 되는 옥외광고, 인터넷 접속후 튀어나오는 각양각색의 인터넷광고, 등 우리의 삶은 언제나 광고에 노출되고 있다. 이렇게 광고를 많이 접하기 때문에 우리의 의식에 능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요즘 사람들은 광고들 단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만 보지 않는다
  • 예술이란
    예술이란 체육학과 1700844학번 최영광 우리는 예술이라는 말을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풍경이 예술이다, 맛이 예술이다 등 우리는 알게 모르게 예술이란은 단어를 멋있고 아름다울 때 사용하고 있다. 그럼 진짜 예술의 의미는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는 한자에서 ‘예(藝)’에는 본디 ‘심는다(種·樹)’는 뜻이 있으며, 따라서 그것은 ‘기능(機能)’ ‘기술(技術)’을 의미하며 고대 동양에서 사대부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였다. 육예(六藝:禮·樂·射·御·書·數)에서의 ‘예’는 인간적 결실을 얻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 교양의 씨를 뿌리고 인격의 꽃을 피우는 수단으로 여겼던 만큼 거기에는 인격도야의 의의도 있다. 그리고 ‘술(術)’은 본디 ‘나라 안의 길[邑中道]’을 의미하며, 이 ‘길[道·途]’은 어떤 곤
  • 예술이란
    1. 스스로 생각할 때 이 변기가 작품이라고 생각 하는가? 작품이라고 생각 한다. 그렇다면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샘 - 마르셀 뒤샹> - 사실 나는 이 뒤샹의 작품이 나 또한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들의 인식에 낯설은 변기가 작품이라고 생각되어 질 때에 중요한 것이 사람들의 “인식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가령 예를 들어보면 어린아이에게 이것을 설명하고 보여주고 이것은 유명한 예술가의 작품이다. 라고 설명 할 때에 어린아이들은 그것에 대한 해석을 하게 되는데 아이들이 인식의 차이를 느낀다면 그것은 그들대로의 새로운 가치와 해석을 부과하기 보다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반영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바로 인식의 차이 에서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가 생각할 때 예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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