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 예수
    기독교와 성서 유대 지역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예수는 갈릴리 나사렛 지역에서 성장했고 갈릴리 가버나움 지역을 주 무대로 활동했다. 예수를 믿고 따른 사람들은 예수가 구약성서가 예언한 메시아로서 약속된 새 시대를 열 사람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신약 성서의 많은 내용이 그러한 관점으로 쓰였다. 새로운 시대의 시작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다고 하는 말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돌아가셨다. 그리고 그는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역 바닷가에 있는 가버나움으로 가서 사셨다.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를 시켜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는 것이었다. 스불론과 납달리 땅, 요단 강 건너편, 바다로 가는 길목, 이방 사람들의 갈릴리, 어둠에 앉아 있는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그늘진 죽음의 땅에 앉은 사람들에게 빛이 비치었다. 그
  • 예수 그리스도
    리스트로벨의 예수 그리스도 리스트로벨 (Lee strobel) 예수를 증거하는 데 헌신한 저널리스트 출신 목회자. 미주리대학교에서 저널리즘 학위를, 예일법학대학원에서 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81년 까지 저명한 신문사 <시카고트리뷴>의 법률부 부장을 지냈다. 탁월한 법률 전문지가였던 리스츠로벨은 교회에 대한 적대감으로 가득차 있고 냉소적인 무신론자였다. 그러다가 윌로우크릭교회의 구도자 예배를 아내와 함께 드리기 시작하면서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이후 윌로우크릭 교회에서 섬겼고, 타고난 은사를 인정받아 빌하이벨스와 함께 복음을 전하는 목회자로 사역한다. 지금까지 설교자로, 작가로 하나님의 잃어버린 양을 찾는 데 귀하게 쓰임 받고 있다. 글 쓰는 능력이 뛰어난 그는 수차례 골드
  •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1 (1,2,3장) 기 독 론 제1장 예수 연구의 역사적 자료 1. 복음서의 역사적 신뢰성의 문제 1) 복음서의 역사성에 관한 문제 예수에 관한 1차적인 자료는 서기 70년 전후에 기록된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서이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하여도 예수에 관한 복음서의 기록은 역사적 사실로 확신하였다. 그러나 역사 비평학의 등장으로 복음서의 역사성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제기되었다. 2) 구약에 근거한 역사적 전설이 아닌가? 라이마루스로부터 시작된 ‘예수전 운동’의 역사적 예수에 비판적 대한 논구는 슈트라우스에 이르러 그 절정에 이른다. 오강남 교수도 <예수는 없다>라는 책에서 슈트라우스의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 반대로 생각한다. 타이센과 메르츠
  • [예수]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 생애,죽음, 그리스도(예수, 예수그..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음,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지도자론과 법,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창조사역,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요한 분석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생애 1. 사생애 : 준비기(30년) 2. 공생애 : 활동기(3년) 1) 초기 유대지방에서의 사역 2) 초기 갈릴리지방에서의 사역 3) 중기 갈릴리지방에서의 사역 4) 말기 갈릴리지방에서의 사역 5) 말기 유대지방에서의 사역 6) 베레아 지방에서의 사역 7) 수난과 승리 Ⅱ.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죽음 1. 기존 신학의 서술 1) 육체적 사망 2) 영적 죽음 3) 영원 죽음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1) 영적 죽음 2) 육체적 죽음 Ⅲ.
  • 예수그리스도(예수님) 칭호, 예수그리스도(예수님) 몸, 예수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칭호,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몸,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인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신분,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지옥강하,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성취,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부활 분석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칭호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Ⅲ.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몸 1. 그리스도 안에와 그리스도와 함께 2. 그리스도의 몸 이미지를 사용한 구절 3. 로마서와 고린도 전서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 4. 골로새서의 머리와 몸 5. 에베소서의 머리와 몸 6. 그리스도와 그의 몸이 공유하는 칭호들 7. 택함 받은 8. 이름 “그리스도인” Ⅳ. 예수그리
  •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개념, 예수그리스도(예수님) 어원, 예수그리스도(예..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개념,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어원,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생애,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지도자론,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가르침,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자기칭호, 예수그리스도의 토지정의 분석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개념 Ⅲ.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어원 Ⅳ.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생애 1. 사생애 : 준비기 2. 공생애 : 활동기 Ⅴ.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지도자론 1. 참 지도자로서의 권위 2. 삶의 자리 1) 예수님의 삶의 자리는 곧 모든 이들을 이끄는 현장을 의미한다 2) 예수님이 머리 둘 곳도 없이 이리저리 떠돌았던 유랑자적인 카리스마이기도 했음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눅 9:58, 마 8:20) 3. 지도자론 1) 지도력의 동기들 2) 지도 방법론 Ⅵ.
  • [예수] 예수는 누구인가?
    전체 내용을 정리한후 내 생각을 적어볼려고도 했으나, 그렇게 하면 앞의 내용에 대한 읽은후의 감각이 흐려질 염려가 있고 흐름이 자연스럽지 못할것 같아서 한chapter씩 읽은후 저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보기로 한다 .우선 내용요약에 있어서는 성경구절 인용이 많고 타 저자의 글에서 인용한게 많기 때문에,또 그것들이 대부분 저자가 표현하고 싶은 생각의 핵심적인것들인 관계로 어설픈 나의 언어화를 했다가 내용이 외곡돼어 표현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습적이면 그대로 적고 자연스럽게 생각의 흐름이 이어지는 정도에서 저자의 생각을 표현한 부분을 첨가하여 최소한으로 편집을 하겠습니댜ㅏ. 그리고 내가 이해한 정도에서 내말로 다시 풀어서 정리하도록하고 더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나 드는 생각을 더 적도록
  • 공자와 예수
    1.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개인으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하게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하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 상호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점차 나아간다. 이러한 상대방과의 교류를 통해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가르침과 배움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교육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교육은 가정 또는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로,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고 학생은 배우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공자와 예수의 교육철학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듯이, 교육은 가르치는 자가 배우는 자보다 우위에 있어 배우는 자에게 일방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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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탄생일,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어록,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사명과 인격,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기도에 대한 비유, 예수그리스도 관련 연구 분석 Ⅰ.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 Ⅲ.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1. 말을 통한 교육 1) 강론(講論) 2) 질문(質問) 3) 토론(討論) 2. 삶을 통한 교육 3. 상징을 통한 교육 1) 실물을 통한 교육 2) 비유를 통한 교육 Ⅳ.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어록 Ⅴ.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사명과 인격 1. 마귀로부터 받은 사명 2.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사명 1) 하늘과 땅의 권세를 받으므로 2) 모든
  • 나사렛 예수
    2000학년도 1학기 리포트 수강과목 : 신 약 과 기 독 교 제 목 : 나사렛예수는 누구이며 무엇을 했습니까? 담 당 교 수 : 최 상 호 학 부 : 경 영 학 부 학 번 : 200031279 이 름 : 임 은 주 제 출 일 : 2000.05.17 나사렛 예수! 당신은 과연 어떤 분인가? 마굿간 구유에서 태어나 강도들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기구망측한 운명의 소유자,집도 절도 없이 떠돌아다니며 상놈들과 창녀들과 부역자들과 원수로 여기는 딴 고장치들과 어울리며 먹고 마시기를 즐긴 당신, 가난한 사람들에게 굶주린 사람들에게 우는 사람들에게 의로운 일을 하다 미움을 사고 욕을 먹고 쫓기고 누명을 쓰는 사람들에게 `행복된 사람은 바로 당신들'이라고 `하느님 나라는 바로 당신들 차지'라고 엄청난 소리를 한 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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