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생태론

  • 기획논문 : 생태문화와 양생; 영성 생태론 : "살아 있는 지구" 가설의..
    영성이란 본래 어떤 사람의 내면적 성찰을 가리키는 정신적 태도를 가리키는 개념이고, 생태론은 인간이 자연환경과 관계하는 방식을 다루는 학문을 이르는 이름이다. 이와 같이 내면적 성찰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지구를 대하는 우리의 관계방식, 즉 인간이 자연을 억압하는 ‘지배의 윤리’가 아니라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요소로 보는 ‘동반자의 윤리’로 거듭나게 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곧 영성 생태론의 입론이다. 오늘날 전지구적 규모의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에 직면하여 자연 그자체를 하나의 생명체로 보아야 한다는 새로운 반성이 생겨났고, 이에영성 생태론은 개인의 의식변화를 촉구하고 사회운동을 새로운 양식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강력한 느낌과 동기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했다. 이른바 ‘녹색정치’ 운동과 ‘에코페미니즘’ 운동의
  • 생명의 영성 : 생명(창조)에 대한 몰트만의 삼위일체적 성령론적 이해의 ..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전현식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전현식
  • 현대 종교문화와 생태 공공성 (부유하는 `사적(私的)` 영성을 넘어서) ..
    오늘날 전 지구적으로 나타나는 각종 생태문제에 대해 사람들의 위기의식이 급증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을 희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른바 ‘생태영성’의 회복이 공공연하게 이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제도 종교 내부에서는 자기 종교전통에서 생태 친화적인 사상 혹은 신념, 그리고 의례를 발굴하고 재해석하려는 움직임으로 나타났지만, 제도 종교 밖에서 생태적 영성의 계발을 통해 변화를 모색하는 대안 문화가 확산되는 것 역시 주목할 만한 움직임이다. 이 논문에서는 생태문제가 일찍부터 가시화되고, 그 극복을 위한 생태 담론들이 일찍부터 활성화되어온 서구의 상황에서 생태와 영성이 결합되게 된 맥락을 되짚어보고, 국내외 생태운동에서 생태와 영성의 결합이 나타내는 부정적 측면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특히 서
  • [생태론] 레디컬에콜로지 서평
    [서평]래디컬 에콜로지 문과대학 사학과 4학년 960331 허석 식민지배와 한국전쟁을 겪은 후, 우리사회는 일단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이를 위해 개발일변도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기에 우리사회에 있어서 자연환경의 보호라는 문제는 우선 순위가 낮은 사안이었다. 궁핍했던 시절이 지나가자 이제는 서유럽, 미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으로 진입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났고, 이를 위해서 자연파괴는 불가피하다는 식의 논리가 적용되었다. 개발논리에 의한 압축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우리사회는 일정 수준의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오늘날 우리가 지향하던 제1세계의 선진국들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들은 현재 지구는 생태적 위기를 맞고 있으며, 문제가 국지적인 성격의 것이 아님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
  • [생태주의]생태주의와 에코 페미니즘
    생태주의와 에코 페미니즘 - 근대문화와 에코페미니즘 ◆ 과학혁명의 출현과 생태위기 16~17세기 과학혁명의 출현과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인간 중심의 세계관, 자연에 대한 무분별한 개발과 경제 성장 위주의 가치관, 군사.패권주의는 생태 위기의 문제를 초래했다. 고대~중세 이전의 세계관(유기적 세계관) 근대 과학의 출현(합리적, 기계론적 세계관) 자연을 신격화 ※ 자연 -모성적이며 자양적인 이미지 격정적, 통제 어려운 감성의 이미지 자연은 신의 창조물 신을 닮은 인간의 지배와 통제를 받는 대상 과학은 자연철학 (자연 현상을 대상. 사변적이고 명상적) 기계론적이며 환원주의적 접근으로 변화 실용주의 지식으로 과학이 중요. ◆ 에코페미니즘의 등장 자연과 여성에 대한 지배는 맥을 같이 한다는 자각과 인간중심주의와 남
  • 기독교 이야기 윤리를 읽고서
    과목명 : 이 름 : 교수명 : 학 년 : 학 번 : 제출일 : 기독교 이야기 윤리 저자소개 및 책의 대한 개요 저자 :한기채 서울신학대학 신학과 와 연세대 연합신학 대학원에서 기독교윤리학을 공부했고, 미국 밴더빌트 신학대학원과 밴더빌트 대학원에서 기독교 사회윤리학으로 학위를 받았다. 육군군목과 미국 갈보리 교회에서 담임목사, 서울신학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는 중앙성결교회 담임목사이며 서울신학대학교 겸임교수와 한국기독교윤리학회 회장이다. 저서로는 <성서이야기윤리> <아이들의 선물> <헨델이 전한 복음> <예수가 선택한 열두제자> <삶을 변혁시키는 책읽기>외 다수의 공저와 논문이 있다. 목차 제1부 이야기 윤리 01 기독교 윤리와 이야기 02 민중 이야기 윤리를 위한 방법론 03 민중윤리를 위한 두
  • [시험 대비 자료] 이상헌 『생태주의』요약
    『생태주의』이상헌 지음 1. 현대사회와 환경위기 - 현대사회의 환경위기는 과거와는 어떻게 다른 양상? 1) 생태학적 위험과 현대성의 위기 - 현대성 : 이성과 합리성, 발전하는 인간 인간이 생존을 위해 추구했던 산업화가 역설적이게도 환경오염으로 생존을 위협. 이것은 인간 생존의 딜레마, 즉 물질적ㆍ경제적 생존과 생태학적ㆍ환경적 생존 간의 딜레마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며 한편으로는 개발과 환경의 딜레마이기도 함. - 개발과 환경의 딜레마 - 우리의 삶의 방식, 사상 (이성, 합리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 - 현대성 자체에 대한 의문, 위험사회-벡 - 인구의 가열찬 발전 -> 소비 -> 지구자원 고갈. “인구가 너무 많다.” 2) 환경문제와 사회학 - 사회학 : 집합적이면서 사회적 차원의 문제, 불평등과 빈곤,
  • Spiritual Education toward Wholeness (Th..
    오늘날 생태계는 피조물에 불과한 인간이 만든 지배자와 피지배의 이분법적 도식으로 말미암은 무분별한 파괴 속에 신음하고 있다. 9 · 11 테러 이후, 어쩌면 종교와 문화로 인해 분리된 두 세계(동양과 서양), 아스팔트와 시멘트 속의 단절된 외로움 그리고 무엇보다 인터넷웹 공간에 갇힌 고갈된 영성의 사람들의 실존적(實存的) 문제 속에서 이 파괴적 본능이 나타났는지도 모르겠다. 이 실존적이고, 영적(靈的)인 갈증을 채워줄 해갈(解渴)은 무엇인가? 보다 근본적으로 추구해야 할 영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이 청지기로서 보전해야 할 피조 세계 속의 생태란 무엇인가? 그리고 영성과 생태, 이 둘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될 수 있을 것인가? 한국을 포함한 동양은 근대에 있었던 서양의 제국주의적 침략을 통한 역사적 상흔(
  • 불교생태론을 다시 생각한다 (Reconsideration to Buddh..
    우리는 오늘날 생명파괴 ․ 생태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현실에 응답하여 새로운 대안문명의 건설을 제안하는 생태철학이 다양하게 등장하는데, 불교생태론은 그 중 가장 생명력있는 생태론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이 논문은 불교생태론의 사유틀을 재음미하여 그 약한 고리를 더 굳게 하는 것을 겨냥한다. 생태문제는 생태문제만의 것은 아니다. 그것은 정치, 경제 및 사회의 구조와 관계있다. 그리고 그것은 이론과 실천이 만나는 ‘생태지혜’로 나아가야한다. 이 논문은 먼저 상호의존적, 관계망적, 유기체적, 시스템적, 전일적 세계관인 불교의 ‘연기론’이 가지는 중중무진, 사사무애하는 융섭의 세계관을 살피고, 그 원융무애 광대무변하는 화엄의 사유틀을 바탕으로 불교의 실천철학인 자비의 윤리학의 의미를 다시 고찰한다. 여기서는 불
  • 매튜 폭스의 생태 영성 의례의 시도-‘우주 그리스도 예식’을 중심으로- ..
    매튜 폭스의 생태영성 의례작업에 새로운 전기가 된 것은 1993년 영국에서 창조영성 웍샵에 참여한 4명의 젊은이들에게서였다. 이들은 자신들의 예배의 의례적 갱신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들은 폭스가 시도해온 생태영성 의례작업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게 되었다. 폭스는 초창기부터 생태지향적인 창조영성이 이론의 영역에 머물기보다, 삶과 예배에서 영성적 경험이 충만케 되는 여러 가지 방식들을 시도하여 왔다. 그의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 종국에는 ‘우주 그리스도 의례’(The Mass of Cosmic Christ)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의례는 ‘우주 그리스도의 도래’(coming)라는 신학적 입장에 근거하고 있다. 폭스는 우주 그리스도론의 교리를 초대 교부들의 글에서, 신·구약 성서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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