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 [영상]영상처리란 무엇인가
    디지털 영상처리란? 디지털 영상데이터의 흐름 디지털 영상처리의 특징 영상처리의 분류 영상처리의 단계 영상처리의 응용분야 영상 (Image) ·시각적으로 정보를 기록하고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 Digital Image Processing ·영상의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 후, 컴퓨터로 영상을 처리하는 것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을 생성, 처리, 해석, 인식하는, 영상과 관련된 모든 분야 ·컴퓨터 그래픽, 컴퓨터 비전과 밀접한 관계 영상의 취득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포토 CD, 화상캠, 프레임그레버(아날로그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영상데이터)등을 통한 컴퓨터로의 전송 영상의 편집 및 처리 ·PhotoShop, PaintShop등 이용 처리결과의 출력 ·모니터, 프린트, CD, 전송(통신) 정확성 ·
  • [영상론]영상이란 무엇인가?
    영상이란 무엇인가? 영상의 사전적 의미로는 넓은 뜻으로는 이미지(image)의 역어(譯語)로, 인간 의식으로서의 내적 이미지에 대하여 렌즈를 통하여 형성되는 물적 이미지이다. 영상은 렌즈라고 하는 ‘물질의 문’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동적으로 기록, 재생한다. 물론 촬영을 조작하는 주체의 내적 의식이 개입되며 대로는 작자의 의도나 대상의식을 초월한 우연한 현실이 기록됨으로써 내적 이미지에 의거한 묘사와는 다른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영상은 또한 이처럼 대상과 유사하므로 언어와는 달리 기호로서는 추상적, 개념적인 상징성에서 뒤지지만 개별적, 특수적, 직접적이라는 특성이 있다. 영상 물이란 필름·테이프·디스크 등에 기록된 연속적인 영상을 기계 또는 전자장치에 의하여 재생하여 보고 들을 수 있거나 송·수신
  • [영상미학]영상미학
    영상 미학(Applied Media Aesthetics) 우리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일상생활 속에서 미학적 선택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입을 옷을 고를 때, 방을 청소하고 물건을 정돈할 때, 그리고 식탁에 무슨 꽃을 올려놓을 것인지 생각할 때, 그리고 안전거리와 속도를 판단하면서 운전할 때, 우리들은 여러 가지 미학적 개념들을 적용시킨다. 그리고 나름대로의 미적 기준을 가지고 자신의 취향을 표현한다. 벽에 걸어 둘 그림을 고를 때, 방의 색상을 결정할 때,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들여다 볼 때 우리는 미학적 기준을 가지고 결정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미학적 선택을 할 때, 그 원칙이나 기준을 가지고 있으면,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서도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다. "욕실에 페인트를 칠할 때 빨간색
  • 영상(image)
    Ⅰ. 영상 image 오늘날을 영상의 시대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보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신문을 펼치면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주름잡는 주요 인사들의 얼굴들이 실려 있고, 나라 안팎 여기저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사건, 사고, 행사들의 현장모습이 우리의 눈길을 끌고 있다. 옛날에는 영상이 굳이 필요하지 않았던 해설기자와 칼럼에서도 기사의 내용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내용을 요약한 그림을 곁들이고 있다. 출근길에 전철을 타거나 버스를 타면, 차체의 안과 밖은 요란한 광고사진이나 그림, 포스터로 도배되어 있다. 전철, 버스, 택시는 달리는 광고판이다. 직장들이 몰려 있는 대도시 한가운데서 차를 내리면 맞은편의 높은 건물에는 커다란 광고판이 현란한 영상들을 끊임없이 쏟아내고
  • [영상] 영상이란 무엇인가?
    영상이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우리가 영상에 관심을 갖는 가장 주요한 이유는 바로 영상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본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영상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하는 데 있어 전달의 개념이 아닌 의미의 생산과 교환이라는 기호학적 분석 방법에 의해 기능, 지식, 감성의 세 가지 개념의 측면에서 사례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1. 문학과 영상이 만났을 때 1) 연애소설 vs 멜로드라마 연애소설과 멜로드라마. 둘의 공통점은 러브스토리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연애소설은 러브스토리를 활자화한 것이며 멜로드라마는 그것을 비주얼하게 표현한 것이라는 데 차이점이 있다. 인기를 끈 드라마가 책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책으로 출판된 이야기가 드라마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같은 이야기라
  • 영상 커뮤니케이션
    영상 커뮤니케이션 1. 영상론 복잡한 생각을 상호 교환하기 위해서 문자가 발명된 이래, 문자가 영상보다 분명한 우위를 차지하면서 문자와 영상은 서로 우세를 점하기 위해 계속적인 싸움을 벌여왔다. 구테베르크의 활판 인쇄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문자는 복잡한 생각을 전달하는 데 영상보다 좀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텔레비전과 컴퓨터의 발명, 그리고 쌍방향 멀티미디어의 사용은 커뮤니케이션에서 영상메세지의 역할을 극적으로 변화 시켰다. 가장 강력하고, 의미가 있고, 문화적으로 중요한 메시지는 문자와 영상이 결합한 형태이다. 전통과 구기술에 의해 다양한 매체 사이에 인공적인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1) 사물을 보는 과정은 눈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가 인간의 두뇌는 모든 가능한 이미지를 의도적이고 작위적으로 분류
  • [영상] 영상미학
    <목차> -영상, 미학이란? -영상미학의 이해 1. 빛 2. 조명 3. 색 4. 2차원 영역 5. 2차원 영역의 구성 : 역동적 방향력의 상호 작용 6. 3차원의 영역 7. 3차원적 영역의 구성- 화면 입체감 8. 화면구성 - 시각화(visualization) 9. 4차원의 영역의 구성 10. 4차원의 영역의 구성 : 시간의 조절과 동작 11. 4차원적 영역의 구성 : 영상화 12. 5차원 영역- 음향과 영상 13. 5차원 영역의 구성 - 음향과 영상의 조화 영상미학은 우리의 일상과 아주 밀접하다. 우리는 매일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미학적 선택의 기로에 있다. 무슨 옷을 입을 것인가. 책상이나 식탁 위의 물건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등의 사소한 일도 일종의 미학적인 행위이다. 영상미학은 넓게는 일상속의
  • [영상][영상컨텐츠][영상매체][영상산업][영상문화교육]영상, 영상데이터..
    영상, 영상데이터, 영상컨텐츠, 영상매체, 영상산업, 영상문화교육 심층 분석 Ⅰ. 서론 Ⅱ. 영상의 개념 Ⅲ. 영상데이터의 유형과 특성 1. 위성영상데이터 1) 위성데이터의 포맷 2) 헤더파일 2. 수치정사자료 3. 수치표고모델 1) DEM(Digital Elevation Model) 2) DTED(Digital Terrain Elevation Model) Ⅳ. 영상컨텐츠 상품의 특성 1. 영상컨텐츠와 창구화 2. 창구화 구성 요소들 1) 창구화 순차 2) 홀드백 기간 3) 각국의 영화 홀드백 기간 Ⅴ. 영상매체 교육 1. 사회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교육적 측면 4. 영상매체 교육의 의의 Ⅵ. 영상언어와 영상제작 1. 영상과 영상언어 1) 영상물 기호화 단계 2) 영상언어·기계적 약호들 2. 영상제
  • 영상분장
    Ⅴ. 영상 분장 영상 분장은 TV, 영화, 비디오, 사진 메이 크업 등과 같이 카메라 및 기타 기계 장치 와 같은 중간 매체를 통해 TV 브라운관, 극 장 스크린(screen), 지면 등에 비친 사진이 나 영상을 간접(indirect)으로 볼 수 있는 메이크업을 의미한다. 시청자가 안방에서 보는 TV의 화면은 사람의 시력, 착시 (optical illusion) 효과, 주변의 조건, 인위 적인 편집, 카메라 혹은 기타 부속 기계 장 치들의 특성 등에 의해 특정한 메이크업을 달리 나타나게 하므로, 이러한 재현색(再現 色)을 감안하여 메이크업을 상황에 맞게 효 과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또한 영상 분장은 상황에 따라 카메라에 클 로즈업(close-up) 될 수 있으므로, 전체적 으로 색상을 조화시켜 세밀하고 조화
  • [영상 디자인] 영상 디자인
    영상디자인 1.영상디자인에 대한 개념정리 영상은 넓은 뜻으로는 이미지(image)의 역어(譯語)로, 인간 의식으로서의 내적 이미지에 대하여 렌즈를 통하여 형성되는 물질적 이미지이다. 영상문화는 20세기 후반을 상징하는 새로운 문화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오랜 역사를 가진 언어문화, 그 중에서도 활자문화와는 흔히 대비적으로 설명된다. 영상은 렌즈라고 하는 ‘물질의 눈’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동적으로 기록, .재생한다. 물론 촬영을 조작하는 주체의 내적 의식이 개입되며 때로는 작자의 의도나 대상의식을 초월한 우연한 현실이 기록됨으로써 내적 이미지에 의거한 묘사와는 다른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영상은 또한 이처럼 대상과 유사하므로 언어와는 달리 기호로서는 추상적 ·개념적인 상징성에서 뒤지지만 개별적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