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 신경숙 외딴방 분석
    현대소설 작품읽기 Study Group. 신경숙, 외딴방 외딴방 (1995) - 신경숙 1. 신경숙(1963~ )의 생애 1963년 전북 정읍 출생. 정읍여자중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 구로 공단에서 노동하며 영등포여자고등학교 야간부 산업체특별학급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였다. 회사의 부도로 실직, 1982년 서울예술전문대학교 문예창작과 입학하여 창작 수업을 시작하였고, 졸업 후 출판사에 재직하던 중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중편 ?겨울우화?(1985)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1987년 단편소설 ?밤고기?, ?지붕과 고양이? 등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어서 ?황성옛터?(1988), ?어떤 실종?(1989), ?외딴방?(단편,1990) 등을 발표하였으며, 1991년 첫 창작집 『겨
  • 작가 신경숙과 작품의 이해
    -세상과의 소통을 위한 그들의 관계- 신경숙론 < 목 차 > 1. 서론 1.1 들어가며 1.2 신경숙에 대하여 2. 본론 2.1 신경숙 소설의 특성 2.2 작품을 통해 알아보기 2.2.1 『풍금이 있던 자리』 2.2.2 『외딴 방』 2.2.3 『기차는 7시에 떠나네』 3. 결론 4. 보고서 후기 5. 참고문헌 1. 서론 1.1 들어가며 1990년대 문단에서 신경숙의 존재는 특별하다. 소설집 『풍금이 있던 자리』를 통해 일약 90년대 문단의 한 중심으로 떠오른 신경숙은 이후 개인의 내면을 섬세한 문체로 그려냄으로써 내면성의 문학을 꽃피워 갔다. 그의 소설은 거대담론을 벗어나 개인의 내면과 일상의 미세한 삶의 결에 대한 탐구로 관심을 옮겨간 90년대 소설의 경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징후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19
  • [<작가론>신경숙] <작가론>신경숙
    신경숙 그녀는?? Ⅰ. 서론 90년대는 여성 소설의 시대였다. 여성적 글쓰기, 문학의 여성화도 이때 본격화됐다. 남성, 이성, 사실성이 지배해 온 지금까지의 세계와 결별하기 위해 새로운 시대는 여성, 감성, 허구로 가고 있다. 소설에서 보자면, 논리적 인과구성에 의존한 확실한 플롯은 희미해져 가고, 다양한 서사 기법들에 의한 주제 감싸기 가 더욱 활발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 동안 뛰어난 감수성과 감각적인 문체로 문단과 독자의 집중적 응시를 받아 온 신경숙은, 이런 점에서 보아도 앞으로 그 문학 세계를 더욱 풍성하게 꾸며낼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신경숙은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신경숙은 80년대에 등단하였으나 당시에는 주목받지 못하다가 시대 조류의 변화를 통하여 주목받게 된 작가이다. 신경숙은
  • 신경숙-전설
    <소설> 신경숙 <전설> 이 <전설>이라는 작품은 신경숙작가의 여러작품중에서 95년도에 현대문학상을 수상했던 작품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작가의 소설을 처음 읽어보는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독후감을 쓰면서 작가에 대해 조사를 하다보니 이작가의 소설들 중에서 내가 접해보고 들어보았던 소설도 꽤 많았다 우선 이 작품의 내용은 한 여자와 남자가 사랑하고 결혼을 한 상황에서 남자가 전쟁터로 나간후의 여자의 생활에 대한 것이다 내용은 무척이나 단순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문장력만으로 이 글을 이끌어나간다 이 글속에서 남자와 여자는 오누이처럼 자라온 사이이다 그 둘은 서로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지만 얼마안있어 전쟁이 터진다 여자는 남자에게 전쟁이 터진다 해도 우리들은 변함이 없을거라고 우리는 함께 있을거라고 약속해달
  •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목차 1. 작가연보 2. 작품분석 (1) 신경숙의 문학세계 (2) 신경숙의 문체 (3) 신경숙이 바라보는 사랑 3. 작품이 주는 현실적인 메시지 4. 마치며 1. 작가연보 신경숙 1963년 1월 12일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다. 산업체 특별학교를 거쳐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소설 《겨울 우화》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1993년 장편소설 《풍금이 있던 자리》를 출간해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장편소설 《깊은 슬픔》(1994), 《외딴 방》(1995), 《기차는 7시에 떠나네》(2000), 창작집 《아름다운 그늘》(1995), 《오래 전 집을 떠날 때》(1996), 《딸기밭》(2000) 등을 잇달아 출간하면서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
  • 신경숙의 빈집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마음이 비어버린듯한.. -신경숙의 빈집을 읽고- 빈 집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잘 있거라, 짧았던 밤들아 창밖을 떠돌던 겨울 안개들아 아무것도 모르던 촛불들아, 잘 있거라 공포를 기다리던 눈물들아 망설임을 대신하던 눈물들아 잘 있거라, 더 이상 내 것이 아닌 열망들아 장님처럼 나 이제 더듬거리며 문을 잠그네 꼭 내 사랑 빈집에 갇혔네 모― 기형도, [빈집] 전문 텅비어있는 집을 회상해본다. 외롭고 쓸쓸함이 느껴진다. 기타를 메고 다니며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는 그. 그의 모습에서도 방랑자 같은 쓸쓸함이 느껴졌다. 빈집 안에는 그와 그녀가 있다. 그 속에는 일상적인 생활이 있었고, 아무 소리도 들을 수 없었던 그녀의 고통이 있었다. 심지어는 사랑하는 사람의 기타소리도 들을 수 없었다. 심
  • 신경숙 - 부석사
    목 차 1. 머리말 2. 본문 <작품론적 접근> 1) 신경숙 소설의 모티브 - 회상 2) 신경숙의 문체 - 문체의 묘미 3) 현실의 공간과 기억의 공간 - 그 사이에 떠 있는 부석의 틈 4) 부석사 - 그들이 부석사로 가는 이유 5) 부석사의 상징적 장치 6) 작가가 궁극적으로 나타내고자 한 것 7) 시점의 변화 8) 부석의 의미 짚어보기 <작가론적 접근> 1) 문학평론가들의 신경숙을 말한다. 2) 작가의 특징 3) 신경숙 비판론 4) 신경숙 긍정론 3. 맺음말 1. 머리말 신경숙은 요즘 가장 각광받는 스타일리스트이다. 신경숙 문체, 신경숙 신드롬이라는 말이 두루 쓰일 정도로 그녀의 문체는 매우 독특하다. 마치 스스로 자기 중력에 의해 항성처럼 문체만으로도 충분히 문학적 평판을 얻을 수 있는 작품들이 있는
  • 신경숙 작가론
    작가 신경숙 연구 - 목 차 - 1. 서론 2. 작품 분석 2.1. 외딴방 2.2. 바이올렛 2.3. 부석사 2.4. 풍금이 있던 자리 3. 신경숙 소설의 특징 3.1. 문체적 특징 3.1.1. 반복과 도치 3.1.2. 잦은 문장 부호의 사용 3.1.3.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 3.2. 작가의 삶과 작품과의 개연성(蓋然性) 3.2.1. 태생적 분리체험 3.2.2. 80년대 사회적 경험 3.2.3. 관계의 단절의 체험 3.2.4. 체험통한 글쓰기의 의미 4. 오정희와 신경숙 작품 세계 비교 5. 신경숙의 한계성에 대한 재고찰 6.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1990년대 문학의 특징을 꼽으라면 순수문학의 대중문학에로의 다가섬이 그 어느 때보다 두드러졌다는 점과,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들이 주요 소재로 떠올랐다
  • 신경숙의 문체적 특징
    풍금이 있던 자리를 _ 통해서 본 신경숙 소설의 특징. 형식주의 비평이론을 활용하여. 1. 들어가며 94년 이전의 소설 비평 과제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작가는 신경숙이었다. 평소에 이 작가의 작품을 좋아하는 것도 있었고, 특히나 내가 이 작가의 작품을 좋아하는 이유가 명확했기 때문이었다. 신경숙의 소설은 대체적으로 어긋남 없이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러한 변화 없는 일관적인 특성에 매료된 것인지도 모르겠으나, 또한 그 내용적 측면에서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 많이 있었다. 김동인의 소설을 배우면서였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으나, 대체적으로 작품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독자가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소설류와 노력하지 않아도 작가가 입어 떠 넣어주는 밥 마냥 무엇이든 설명해 주는 소설류로 나
  •   [신경숙][신경숙작품]신경숙이 보는 문학, 신경숙의 추억 말하기 방법..
    신경숙이 보는 문학, 신경숙의 추억 말하기 방법, 신경숙의 작품 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의 작품 외딴방, 신경숙의 작품 깊은 슬픔, 신경숙의 작품에 대한 독자의 평가, 신경숙과 최윤의 비교 분석 Ⅰ. 개요 Ⅱ. 신경숙이 보는 문학 Ⅲ. 신경숙의 추억 말하기 방법 Ⅳ. 신경숙의 작품 풍금이 있던 자리 Ⅴ. 신경숙의 작품 외딴방 Ⅵ. 신경숙의 작품 깊은 슬픔 Ⅶ. 신경숙의 작품에 대한 독자의 평가 1. 외딴방에 대한 여러 독자들의 평가 2. ?아름다운 그늘? 에 대한 독자들의 평가 3. ?깊은 슬픔?을 읽고 독자들의 평가 4. ?깊은 숨을 쉴때 마다?에 대한 독자의 평가 Ⅷ. 신경숙과 최윤의 비교 1. 내가 읽은 신경숙 2. 내가 읽은 최 윤 3. 그래서 "풍금이 있던 자리"와 "회색 눈사람" 참고문헌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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