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 [소설][단편소설][장편소설][역사소설]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장편소설..
    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장편소설, 소설과 역사소설, 소설과 전시소설, 소설과 전기소설, 소설과 현대소설, 소설과 풍자소설, 소설과 영웅소설 분석 Ⅰ. 소설과 단편소설 1. 단편소설은 압축적이고 잘 다듬어진 언어를 제공 2. 삶의 단편을 제공한다는 점의 해석이 새롭게 이루어져야 함 3. 주제의 압축성 4. 소설의 창조성이 가장 완벽하게 드러날 수 있는 장르 5. 단편소설이 다른 장편소설과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비평적 기능 Ⅱ. 소설과 장편소설 Ⅲ. 소설과 역사소설 Ⅳ. 소설과 전시소설 Ⅴ. 소설과 전기소설 Ⅵ. 소설과 현대소설 Ⅶ. 소설과 풍자소설 Ⅷ. 소설과 영웅소설 참고문헌 Ⅰ. 소설과 단편소설 단편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문학교육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은 문학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 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고전소설, 소설과 고대소설, ..
    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고전소설, 소설과 고대소설, 소설과 근대소설, 소설과 현대소설, 소설과 역사소설, 소설과 모더니즘소설, 소설과 사실주의소설, 소설과 계급주의소설 분석 Ⅰ. 소설과 영웅소설 Ⅱ. 소설과 단편소설 1. 단편소설은 소설의 예술성을 가장 확실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장르 2. 동어반복 3. 완벽성을 추구하는 이야기 예술의 하나 Ⅲ. 소설과 고전소설 Ⅳ. 소설과 고대소설 1. 위기의 조성 2. 위기의 해소 3. 리얼리티를 위한 인물설정 Ⅴ. 소설과 근대소설 Ⅵ. 소설과 현대소설 Ⅶ. 소설과 역사소설 Ⅷ. 소설과 모더니즘소설 Ⅸ. 소설과 사실주의소설 Ⅹ. 소설과 계급주의소설 참고문헌 Ⅰ. 소설과 영웅소설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 [소설][근대소설][고소설][신소설][하이퍼텍스트소설]소설과 근대소설, ..
    소설과 근대소설, 소설과 고소설, 소설과 신소설, 소설과 하이퍼텍스트소설, 소설과 소년소설, 소설과 전계소설, 소설과 경향소설 분석 Ⅰ. 소설과 근대소설 Ⅱ. 소설과 고소설 Ⅲ. 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의 개념 2. 신소설의 특성 3. 신소설의 작가와 작품 Ⅳ. 소설과 하이퍼텍스트소설 Ⅴ. 소설과 소년소설 Ⅵ. 소설과 전계소설 Ⅶ. 소설과 경향소설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1) 초기 경향소설이 드러난 시기 2) 문학사적 3) 당대 현실의 객관적 요청에 의해 규정된 필연적 4) 사회 5) 취약점 2. 초기 경향 소설의 성격 1) 김기진, 박영희~송영, 김영팔 2) 최서해, 이기영 참고문헌 Ⅰ. 소설과 근대소설 小說이라면 근대 이후의 小說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것은 小說이 敍事詩나 로
  • [소설][액자소설][농민소설][소설가]소설과 액자소설, 소설과 농민소설,..
    소설과 액자소설, 소설과 농민소설, 소설과 신마소설, 소설과 인정소설, 소설과 의인소설, 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분석 Ⅰ. 소설과 액자소설 Ⅱ. 소설과 농민소설 Ⅲ. 소설과 신마소설 1. 통치계급에서는 종교를 제창 2. 명대사상의 해방운동의 영향 Ⅳ. 소설과 인정소설 Ⅴ. 소설과 의인소설 Ⅵ. 소설과 영웅소설 1.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남 2. 비정상적으로 잉태되었거나 출생 3.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타고 남 4. 어려서 기아(棄兒)가 되어 죽을 고비에 이름 Ⅶ.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참고문헌 Ⅰ. 소설과 액자소설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 [소설] 고소설 (고대소설)
    고 소 설 ( 古 小 說 ) 목 차 (目 次) Ⅰ. 서론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2 . 고소설의 형성 및 변천 3 . 고소설의 창작·유통·수용 4 . 고소설 형태상의 특성 5 . 고소설 내용상의 특성 6 . 고소설의 분류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분류를 알아보자.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소설. 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설(稗說) · 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 · 언서고
  • [소설]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장편소설, 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염정..
    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장편소설, 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염정소설(연애소설), 소설과 액자소설, 소설과 사이버소설(인터넷소설),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분석 Ⅰ. 개요 Ⅱ. 소설과 단편소설 1. 단편소설은 소설의 예술성을 가장 확실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장르 2. 동어반복 3. 완벽성을 추구하는 이야기 예술의 하나 Ⅲ. 소설과 장편소설 Ⅳ. 소설과 영웅소설 1.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남 2. 비정상적으로 잉태되었거나 출생 3.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타고 남 4. 어려서 기아(棄兒)가 되어 죽을 고비에 이름 Ⅴ. 소설과 염정소설(연애소설) Ⅵ. 소설과 액자소설 Ⅶ. 소설과 사이버소설(인터넷소설) Ⅷ.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참고문헌 Ⅰ. 개요 소설의 출현은 세계와 인간과의 변화
  • [소설][프랑스소설][북한소설][중국소설][일본소설][독일소설]소설과 프..
    소설과 프랑스소설, 소설과 북한소설, 소설과 중국소설, 소설과 일본소설, 소설과 독일소설, 소설과 한국소설 분석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1. 볼테르 2. 비니 3. 발작 4. 스탕달 5. 플로베르 6. 모파상 7. 졸라 Ⅱ. 소설과 북한소설 1. 확대 재생산되는 김일성 신화의 허상 2. 조국 근대화를 위한 기만적 윤활유 3. 가부장적 담론의 공고화와 슈퍼우먼 콤플렉스 Ⅲ. 소설과 중국소설 Ⅳ. 소설과 일본소설 Ⅴ. 소설과 독일소설 1. 독일 특유의 역사적 체험이 작용 2. 진보성의 관한 믿음 3. 현실의 조건 Ⅵ. 소설과 한국소설 1. 역사소설과 역사적 진실성 2. 운명론적 세계관과 강렬한 개서의 세계 3. 개인적 차원의 정한, 복수심 그리고 이분법적 윤리관 4. 황홀경의 사상 5. 한국 역사소설의 한계 참
  • 소설과 소설감상
    소설 제 1장. 소설이란 무엇인가? 제 2장. 이야기-인물 제 3장. 이야기-플롯 제 4장. 시점과 서술 제 5장. 소설의 미래 소설감상 해는 어떻게 뜨는가 나비, 봄을 만나다 천지간 제 1장. 소설이란 무엇인가? 1.소설과 서사문학 소설문학의 양식적 특질은 <이야기하는>것을 읽는 것이다. 즉, 우리는 소설을 읽으며 언어를 읽는 직접적 경험과 인물들의 행동과 사건을 보는 상상적인 경험을 동시에 한다. 이처럼 소설이 이루어 지려면 <이야기>와 <화자>라는 두 가지 선행조건이 구비되어야 한다. 이렇게 두가지를 필수요건으로 하는 문학을 <서사문학>이라 한다. 2.소설의 역사 1)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소설은 우리 시대의 서사문학이다. 소설 이전에는 신화,전설,민담등이 있었다. 이를 <설화>또는 <구비문학>이라 하
  • [소설][소설 분류][소설 기원][소설 주제][소설 구조][소설 구성][..
    소설의 개념, 소설의 분류, 소설의 기원, 소설의 주제,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문체 분석 Ⅰ. 개요 Ⅱ. 소설의 개념 Ⅲ. 소설의 분류 1. 소재 2. 주제 3. 구성 4. 미학 5. 사조 Ⅳ. 소설의 기원 Ⅴ. 소설의 주제 1.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 2. 어조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 3. 배경이나 분위기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 4. 기타 Ⅵ. 소설의 구조 1. 제목 (제명) 2. 장르 표시 3. 장(章) 구분 1) 수용미학(독자의 역할을 중요시)의 입장 2) 볼프강 카이저 3) 프란츠 슈탄첼 4. 모토(에피그라프) 5. 머리말과 맺는말 6. 작품의 길이 7. 외형구조의 변형 1) 외형구조를 축소하는 방향 2) 기존의 외형구조를 변화시키는 경우 3) 외형구조를 확대하는
  • [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의 양식, ..
    소설의 양식, 소설의 의미, 소설의 특징, 소설의 성격, 소설의 발생, 소설의 구성, 소설의 요소, 소설의 갈래 분석 Ⅰ. 소설의 양식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3. 변동되는 구조물 4. 환경과 밀접한 연관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Ⅳ. 소설의 성격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 Ⅴ. 소설의 발생 Ⅵ. 소설의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1) 갈등 2) 복선 Ⅶ. 소설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Ⅷ. 소설의 갈래 1. 길이상 갈래 1) 장편 소설 2) 중편 소설 3) 단편 소설 4) 꽁트(Conte)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