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 소설가 `오정희`연구
    목 차 I. 서론 1. 작가 선정 이유 2. 작가 연보 II. 본론 i. 작가의 작품세계 1. 동화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 1) 줄거리 2) 인물 분석 3) 작품 분석 2. 산문집 “내 마음의 무늬” 1) 내용소개 2) 작가의 말 3) 작품에서 드러난 작가관점 ii. 작가의 눈을 통해 바라본 춘천 1)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 2) 내 마음의 무늬 iii. 다른 작가의 눈에 비친 오정희 1) 소설가 공지영 2) 소설가 김동리 3) 소설가 신경숙 III. 결론 I. 서론 1. 작가 선정 이유 강원도에 연고를 둔 작가들에 대해 조사하던 중 신경숙, 공지영 등의 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오정희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오정희는 다른 작가들과는 다르게 동화책을 발표하였는데, 그 독특한 매력에 이끌
  • 조성기(우리시대소설가)
    조성기 「우리시대의 소설가」 ▶들어가며 80년대와 결별하면서 방황하던 90년대 소설들의 자기모색을 가장 직설적으로 보여준 것이 소설가소설의 유행이었다면 그 출발점에 놓이는 것이 조성기의 「우리시대의 소설가」라 할 것이다. 그것은 소설의 위기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구체적인 문학 내외적 현상들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본격적인 질문을 던지게 하였으며, 이후 많은 소설가소설들을 통해 그 질문이 반복 확산되도록 하는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일단 그 의미를 짚어볼 만 하다. 그러므로 이 작품을 보다 엄밀히 살핀다는 것은 90년대 초반 작가들이 놓인 소설 내외적 현실 및 소설가적 자의식의 출발양상을 분석해 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조성기 소설 , 질문을 통한 존재의 인식과 현실비판 -작가연보 1961년 3월
  • 근대의 소설가적 정체성과 소설가 표상 (근대 소설가소설을 중심으로) (근..
    근대 초기에 소설가소설이 다수 양산된다. 이 시기의 소설가소설을 들여다보면 작중 소설가들의 주된 관심은 글을 쓰면서도 먹고 사는 것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것과 관련된 고민이었다. 작중에서 소설가들은 간간이 예술가로서의 소설가적 직분을 지켜야 한다는 당위론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결국 그들의 주된 관심은 가난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거였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그들이 글 속에서 무엇을 얘기하려고 하고, 그들의 소설가적 신념이 무엇인지는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다만 추상적으로 예술가로서의 소설가는 돈을 좇으면 안 되고, 가난을 부끄럽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 가난한 가운데도 소신 있게 예술가로서의 본분을 지켜야 한다는 식으로, 막연한 소설가상이 그려지고 있을 뿐이다. 근대 식민시기에 이처럼 작중 소설가들의 현실
  • 소설가 구보의 성격
    소설가 구보의 성격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제목 그대로 구보라는 인물의 하루를 상세히 다룬 소설이다. 작품에서 구보는 다양한 곳을 방황하며 관찰을 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나는 작중의 구보의 관찰과 생각을 통해서 그의 성격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먼저 구보는 현실 도피적이며 본인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 정신적으로 미숙한 인물이다. 일단 구보는 일제강점기에 동경까지 유학을 다녀왔으나 취직을 하지 않고 글을 쓰며 지내는 인물이다. 그는 형님 댁에 얹혀살며 경제적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을 작품을 통해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가끔 글을 팔아 돈을 벌기는 하지만 그것 또한 생활에 보탬이 될만한 금액이 아니며, 어머니와 형수에게 치마를 해주거나 다른 곳에 일회적으로 쓸 정도의 푼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仇甫 지만 九甫가 되기 싫었던 丘甫 Ⅰ. 익숙하면서도 생소한...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을 처음 읽었을 때는 비서사성이라는 구조적인 특징에 지루하고, 단순하게만 느껴졌었다. 그러나 불만족스러운 현실에 대해 실천적인 의지보다는 단지 현실상황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만을 하는 주인공 구보의 모습에서 지금의 내 모습을 돌아보게 되었다. 단절과 소외 의식의 구보... 현실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한계성에 대한 인식 때문에 행위에 의미를 두지 않는 것.... 그런 내면 세계에 대한 성찰과 내적 독백으로 이루어지는 박태원의 소설에 매력 아닌 매력을 느꼈던 것이다 어쩌면 내 심리에 변화가 생겨 다시 소설을 읽는다면 지금의 느낌이 아닐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고리타분하고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는 현학적인 글이
  • 우리시대의 소설가
    상(賞)이란 것이 색안경을 덧씌우게 만드는 것을 이번에야 확인했다. 왜냐하면 이 책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저절로 기를 숙이고 들어갔기 때문이다. 감상은 하되 머리로 비판하던 이성이, 감탄사만을 연상하다니...... 글에 제목과 같은 질문을 남겨 준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소설가라고 함은 작가가 경험하거나 구상한 사건 속에 진리와 인생의미를 형상화하여 보여 줌으로써 독자를 감동시키는 창조적인 문학의 한 형태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사전적 정의가 되어있다. 이 점을 고려해서, 오늘날 소설가의 위치에 대해서 생각한 바를 이야기 하려한다. <우리시대의 소설가>에서는 작가를 풍자적으로 표현한다. 스스로에 덫에 빠져 자기안주 하면서 돋보이려 으스대고, 합리화하여 본인은 보통의 작가에서 열외 시키는 주인공 강만우는 작가 조
  • 소설가 김동인
    현대문학입문 소설가 김동인 《목차》 Ⅰ. 서론 김동인은 “예술은 개인 전체”라는 식으로 예술 지상주의에 젖어서 뛰어난 문학가라는 인 생을 손바닥 위의 ‘인형’처럼 조종해 일종의 “신인합일(神人合一)을 수행할” 수 있는 우월한 존재로 인식한다. 더구나 그는 자신이 이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작가라는 자 부심으로 가득 차 있던 사람이다. 물론 이와 같은 예술가 우월주의는 섣부른 선민의식의 발 로에 지나지 않겠지만, 예술가로서 그가 지닌 개인적 자부심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 다. 그는『창조』를 비롯해『영대』등 당대의 정점을 이루던 문예지에서 늘 주역으로 활동 한다. 일생에 걸쳐 장편 15편 이상과 단편 75편 이상을 발표할 뿐 아니라, 각 작품 속에서 낭만주의․자연주의․탐미주의․사실주의 같은
  • [이기영][소설가]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고향 작품분석, 소설가 이기영의 ..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고향 작품분석,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홍수 작품분석,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민촌 작품분석, 소설가 이기영의 생애, 소설가 이기영과 카프 분석 Ⅰ.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고향 작품분석 1. 지식인의 귀향과 농촌개혁 2. 시대에 변화에 따르는 빈부의 격차 3. 민중의 자각에 의한 공장파업과 소작쟁의 Ⅱ.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홍수 작품분석 1. 소설<홍수>란 2. 등장인물 3. 플롯 4. 홍수가 상징하는 거대한 역사 Ⅲ.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민촌 작품분석 Ⅳ. 소설가 이기영의 생애 Ⅴ. 소설가 이기영과 카프 참고문헌 Ⅰ. 소설가 이기영의 소설 고향 작품분석 무더운 여름 풍경 속에서 마름 안승학과 소작농 김원칠네 식구들이 소개되며 희준이 원칠네 품을 부탁한다. 동경 유학 지식인 김희준이 귀
  • [문학가]소설가 이광수
    이광수 [생애] 시인·소설가·문학평론가·사상가. 한국근대문학의 선구자로 계몽주의·민족주의 문학가 및 사상가로 한국 근대정신사의 전개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본관은 전주. 아명은 보경(寶鏡). 호는 춘원(春園)·고주(孤舟)·외배. 아버지 종원(鍾元)과 어머니 충주김씨의 3남매 중 외아들로 태어났다. 5세에 한글과 천자문을 깨치고 8세에 동네 서당에서 한학을 배웠다. 가세가 기울자 담배장사를 하던 중 11세에 콜레라로 부모를 여의고 먼 친척집에 맡겨졌으며 어렵게 기식하면서 고대소설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1903년 동학에 입도해 박찬명 대령 집에 머무르며 심부름하다 1905년 천도교와 관련된 일진회의 유학생으로 일본에 건너갔다. 타이세이[大成] 중학교에 입학해 신학문에 접하고 홍명희·최남선 등과 사귀었고,
  • [현대소설]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읽기 1. 들어가며 193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의 한 사람인 구보 박태원 (朴泰遠, 1909.12.7~1987)은 1930년 '수염'을 발표하면서 작가 생활을 시작했으며, 이광수에게 사사하였다. 그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문학의 사회적 역할에 압도되어 있었던 당대 문학을 부정하고 문학의 자율성과 다양한 실험정신을 통해 모더니즘 문학세계를 구축하며 모더니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알려졌다. 이번에 살펴 볼「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34년 조선중앙일보에 한 달여 동안 연재되었던 작가 박태원의 실제생활을 반영한 자전적인 작품이며 전체 구성에 있어서도 그 전의 소설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 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미학적 영역을 의미화 하는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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