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오경

  • 사서오경
    【사서오경에 관해서...】 사서(논어, 맹자, 대학, 중용), 오경(시경, 서경, 역경, 춘추, 예기) 사서(四書) :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의 네 가지 경서(經書). 《대학》과 《중용》은 원래 각각 《예기(禮記)》 속의 한 편(編)이었으나, 유교 교설의 뛰어난 개론으로서 주목되어 주자(朱子)가 그것을 빼내어 《논어》 《맹자》와 함께 사서라 부르고, 사서야말로 공문(孔門)의 사제전수(師弟傳授)의 도통(道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주자가 여기에 베푼 주석 가운데 《대학장구(大學章句)》 《논어집주(論語集注)》 《맹자집주(孟子集注)》 《중용장구(中庸章句)》는 그의 다른 여러 주석과 함께 신주(新注)로 불리며, 한(漢) ·당(唐)의 고주(古注)에 비해 새로운
  • 사서오경
    <사서오경> 사서오경(四書五經)이란 중국에서 유가의 기본적 경전을 총칭하는 말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서오경은 유교의 전래와 함께 수용되어 유행하였는데 특히 유교문화를 꽃피운 조선시대에 더욱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조선시대에 사서오경은 사대부를 비롯한 모든 지식인들이 의거한 필독서로 크게 유행했고 문화와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오늘날까지도 사서오경은 중국의 고전 및 문화의 상징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서오경의 사서(四書)는 논어(論語) , 맹자(孟子) , 대학(大學) , 중용(中庸)으로 이루어져있다. 논어(論語)란 고대 중국의 사상가 ‘공자(孔子)’의 언행록으로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이다. 또한 중국 유교의 근본문헌이자 중국 최초의 어록이기도 하다. 공자와 그 제자와의 문답을 주
  • 사서오경에 대해서
    사서 오경 사서(四書)란 《논어(論語)》 《맹자(孟子)》 《대학(大學)》 《중용(中庸)》을 말하는데, 그 중 《대학》《중용》은 원래 《예기(禮記)》 중의 두 편(編)을 각각 독립시켜 별책으로 한 것이다. 송학(宋學){)중국 송대(宋代)에 일어난 학술·사상의 총칭 에서는 모든 경서류에 앞서서 배워야 하는 것으로 규정되다시피 하여, 주희(朱熹)의 《사서집주(四書集注)》{)사서(四書)를 주석(注釋)한 책. 19권. 송(宋)나라의 주희(朱熹:朱子)가 편찬하였다. 사서에 대한 뜻과 그 이치를 해설한 것으로, 구성은 대학장구(大學章句) 1권, 중용장구(中庸章句) 1권, 논어 집주(論語集注) 10권, 맹자집주(孟子集注) 7권으로 되어 있다. 에 의해 그 지위가 확정되었다. 오경(五經)이란 한대(漢代)에 중시된 《시(詩)
  • 사서오경
    ▣ 논 어 ☞구분 : 유교 경전 저자 : 공자 시대 : 춘추전국 시대 ♣유가(儒家)의 성전(聖典)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사서(四書)의 하나로, 중국 최초의 어록(語錄)이기도 하다. 고대 중국의 사상가 공자(孔子)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 공자와 제자와의 문답을 주로 하고, 공자의 발언과 행적, 그리고 고제(高弟)의 발언 등 인생의 교훈이 되는 말들이 간결하고도 함축성있게 기재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어느 정도로 공자 본래의 가르침을 전하는가가 문제이지만, 이것을 이해하는 데에는 논어가 불가결한 문헌임에는 틀림없다. 논어의 문장은 간결하면서도 수사(修辭)의 묘를 얻어 함축성이 깊고 문장간의 연계가 없는 듯하면서도 깊이 생각해보면 공자의 인격으로 귀일(歸一)되어 있다. 공자의 불요불굴(不撓不
  • 사서오경에 대하여
    사서오경(四書五經)에 대하여 유교를 배움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명서인 경전(經典)을 사서오경(四書五經)이라 한다. 이는 중국뿐 아니라 한국의 교육사, 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전(經典)이란 유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성현들의 사상이 담겨있는 전적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 경(經)은 고금을 일관하여 변하지 않는 우주자연의 도리와 인간 생활을 법칙을 담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서오경(四書五經) 사서 :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 오경 : 《시(詩)》 《서(書)》 《역(易)》 《예기(禮)》 《춘추(春秋)》 1. 사서(四書) :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 사서는 1190년 중국 성리학자 주희가 집대성한 4권의 위대한 고전이다
  • 한문사서오경
    [儒林學堂 資料] (http://my.netian.com/~kukhee) 사서오경 요약집 kukhee@edunet.kmec.net or okukhee@hitel.net 四書五經의 要約集 ▩▩▩▩▩▩▩▩▩▩▩▩▩▩▩▩▩▩▩▩▩▩▩▩▩▩▩▩▩▩▩▩▩▩ 편집 : Lee. H. D ▣ 머리말 오래 前 다이제스트版으로 된 論語를 原文은 읽지 못하고 한글로 읽어보면서 聖經을 읽었을 때의 그러한 感動을 받았다. 그 옛날 聖賢들의 말씀이 어찌 이다지도 같을 수가 있는가 하면서 畏敬心을 느끼게 되었다. 歷史는 現代를 돌아보는 거울이자 敎訓으로, 名言의 구절들을 現代政治 및 社會 生活에 比較해보면 2500年 前의 말씀들이 現實에 符合되는 것이 많음을 느끼게 된다. 몇 해전 4書 5經을 대충 읽어 보면서 너무 좋은 句節들이 많
  • 사서오경에 담긴 뜻은
    법조협회 법조 柳根億 법조협회 법조 柳根億
  • 사서 오경에 대하여
    ‘사서’와 ‘오경’ 1. 사서 - ‘대학’과 ‘중용’은 원래 각각 ‘예기’속의 한 편이었으나, 유교 교설의 뛰어난 개론으로서 주목되어 주자가 그것을 빼내어 ‘논어’, ‘맹자’와 함께 사서라 부르고, 사서야말로 공문의 사제전수에 도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주자가 여기에 베푼 주석 가운데 ‘대학장구’, ‘논어집주’, ‘맹자집주’, ‘중용장구’는 그의 다른 여러 주석과 함께 신주로 불리며, 한 ·당의 고주에 비해 새로운 학문의 전개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당 이전의 오경을 대신해서 주자 이후에는 사서가 유학의 중심을 차지하고 유행되어, 나중에 한국에서는 사서오경이라 하면 중국의 고전 및 문화의 상징으로서 받아들여졌다. 1) 논어 논어는 전한 시대에 처음 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 사서 오경 역사서 초학자입문서
    {사서(四書)} [대학] 경에서는 명명덕 ·신민 ·지지선을 대학의 3강령이라 하고,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의 8조목으로 정리하여 유교의 윤곽을 제시하였다. 실천과정으로서는 8조목에 3강령이 포함되며 이것이 평천하의 궁극 목적과 연결된다는 것이 대학의 논리이다. 전은 경의 설명이라는 뜻이다. [논어] 중국 최초의 어록으로 공자와 그 제자와의 문답을 주로 하고, 공자의 발언과 행적, 고제의 발언 등이 기재되었다. 현존본은 <학이편>에서 <요왈편>에 이르는 20편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편마다 주제가 있기는 하나,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고, 같은 문장의 중복도 있다. 공자의 불요불굴의 구도의 태도, 관용 중에서도 사람을 이상선인 ‘인’으로 이끌고야 마는 교육, 공자를 중심으로 하여
  • 사서오경의 서지적 관계 특성에 따른 FRBR 적용에 관한 연구 (A St..
    이 연구는 서지적 관계 유형을 기반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의 서지레코드로 부터 추출된 사서오경 관련 2,940건의 서지적 관계 특성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사서오경에 대한 FRBR의 적용에 대한 연구이다. 분석결과 사서오경 관련 저작에는 원작에 대한 해설이나 역주, 번역 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사서오경의 FRBR 적용 방안으로 개작, 해설, 평론, 역주, 평역 등도 저작의 가족으로 정의한 슈퍼저작 개념의 도입, 관련 저작의 연결 장치로서 RDA의 전거형 접근점 즉, 통일표제의 활용, 그리고 630 필드에 주제명표목으로 통일표제 기술의 예시를 제안하였다. This paper provides a brief overview of bibliographic relationships, a analysis of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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