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틴 제국

  • 비잔틴제국
    1. 비잔틴 제국을 선택한 동기 비잔틴 제국, 즉 동로마 제국을 처음 알게 된 시점은 고등학교 2학년 세계사 시간이었다. 세계사 책에는 서유럽의 역사가 대부분이었으며 비잔틴제국에 대한 내용은 2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었다. 따라서 그 당시에는 비잔틴 제국을 서유럽과 비교하는 형식으로 이해하고 넘겼을 뿐 어떠한 역사적 업적을 남겼는지는 알지 못했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와서 주류역사와 비주류역사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었고 주류역사만이 화려한 문명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 비주류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약 1200년이나 존속하며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웠지만 현대 강대국들의 역사에 치여 주목받지 못하는 비잔틴 제국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다. 2. 비잔틴 제국 ① 비잔틴 제국은?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324년
  • 비잔틴 제국
    비잔틴 제국 - 동방의 새로운 로마 로마의 영광을 이어받아 1100년 동안 존속했던 비잔틴 제국은 유럽과 아시아의 중간지점에 위치하였고 그로인해 지중해 교역의 중심지이자 동서양의 문화 교류의 중심지였습니다. 이 비잔틴 제국은 콘스탄티누스가 옛 그리스의 도시 비잔티움이 있던 자리에 수도 콘스탄티노플을 세움으로써 그 역사가 시작됩니다. 이 제국은 기독교 국가로 중세 유럽도시들과는 다른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냈습니다. 로마제국으로부터 이어받은 우수한 행정 조직을 그대로 유지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변화시키는 융통성도 지니고 있었으며 세금 등의 여러 문제를 해결해주는 농민군 역시 이들의 합리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도 콘스탄티노플은 전성기에는 40만명에 육박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었을 정
  • 비잔틴 제국
    비잔틴 1 1. 비잔틴 제국의 존속 원인 ① 황제는 절대적인 지배자 관리나 군대를 지배, 종교에서도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 임명권 비롯하여 종교회의 소집과 회의 내용에 대한 결정권 등을 가짐 ② 효율적인 관료제도 교육을 통해 그들의 관료제를 위한 인력을 충분히 공급 비잔틴의 교육과 종교를 감독, 모든 형태의 경제 활동을 통할했다. ③ 경제 기반이 비교적 탄탄했다. 상업과 도시가 계속해서 번창 자국의 상업을 보호, 장려 전제 군주 정치 아래에서 효율적인 관료제도로 사회경제적인 기반을 유지했으며, 비잔틴 문화는 이러한 제국의 토대 아래서 싹튼 것이라 하겠다. 2. 비잔틴인들의 기독교 ① 종교분쟁 대표적인 사건으로 성상 파괴논쟁을 들 수 있다. 성상파괴 논쟁은 성상에 대한 숭배를 이교도적 우상숭배라는 이유로 금지하
  • 비잔틴제국의 정치와 제도
    비잔틴제국의 정치와 제도 - 목 차 - 1. 비잔틴제국의 정치 ------------------------- 3 2. 비잔틴제국의 제도 ------------------------- 6 3. 참고문헌 ------------------------- 7 일부 역사가들은 비잔틴제국의 뿌리를 디오클레티아누스시대로까지 올려 잡기도 하고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로마 제국의 수도가 콘스탄티노플로 옮겨진 330년을 시작으로 보기도 하고 최초의 비잔틴 황제를 제노(Zeno, 재위 474~491)로 보아 474년 이후를 비잔틴제국이라 부르는 경우가 있으나 진정한 의미의 비잔틴 문화의 특색이 나타난 것은 유스티니아누스 1세 시대였으며 이후 오스만 투르크에 의해 팔라이올로구스 왕조의 마지막 황제가 퇴위한 1453년까지 중세
  • 비잔틴제국의 성립과 문화.
    <비잔틴 제국의 정치와 사회> 1) 비잔틴 제국의 성립 2) 비잔틴 제국의 발전과 쇠퇴 3) 비잔틴 제국의 정치와 경제 4) 비잔틴 문화와 서유럽 ◇별책부록 -서 로마 교회와 동 로마 교회는 어떻게 다른가? ○동, 서 교회의 갈등(1054년 분리) ○그리스 정교 ◆ 비잔틴 제국의 성립과 문화 Constantinus의 遷都이후, 로마 제국의 동방과 서방은 서서히 이질화되어 가던 중, 마침내 Theodosisus 1세의 死後 동, 서 로마는 결정적으로 분리되었다. 그러나 동로마의 황제나 지배귀족층은 자신들이 기본적으로 로마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관점은 Justinianus 시대 때에 절정에 도달하였는데, 그는 군사적으로 로마의 舊土를 회복하는 노력을 시도하여 일시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
  • 비잔틴 제국의 형성과 발전
    비잔틴제국의 성립과 발전 1. 들어가며 476년 서로마제국의 소멸 이래 극심한 동요가 서유럽을 뒤흔드는 동안 동로마 제국은 게르만족의 공격을 막아내며 제국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6세기를 기점으로 동로마제국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지배 아래 새로운 문화권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수도인 비잔티움의 명칭을 따 후세 역사가들이 비잔틴문화권이라 부르는 동로마제국은 로마를 계승함으로서 시작되었으며, 옛 제국의 문화유산과 함께 그리스 문화적 요소, 페르시아로부터의 문화적 영향, 그리스도교적 이념등을 조화롭게 받아들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했다. 이후 비잔틴제국은 1453년 콘스탄티노플 함락에 이르기까지 천년에 가까운 세월을 발전을 이루며 영속한다. 이러한 제국의 성립과정 때문에 어디서부터를 비잔틴의 역사로 쳐야
  • 비잔틴 제국의 미술
    비잔틴 제국의 공예와 미술 Craft art of the Byzantine Contents 비잔틴 제국 제국의 전성기 비잔틴 공예와 미술의 특징 비잔틴 공예와 미술의 종류 르네상스에 영향 동(東)로마제국,비잔틴제국이라고도 함. 비잔틴 제국은 비잔티움(지금의 이스탄불) 을 중심으로 하여 4C경부터 12C경까지 번영. 그리스,로마 문화를 보존. 비잔틴 제국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통치(527-565)기간에 새로운 그리스도교 공예와 미술이 성숙기를 맞음. 종교적 또는 세속적 건축물과 모자이크를 비롯 한 금속공예 상아조각 등의 다양한 재료의 작품들이 고루 발달. 제국의 전성기 기독교 미술에 속하며 기독교신앙을 표현 추상적인 표현을 주로 사용 고도로 세련된 복합적 미술 동서양의 문화를 절충한 미술 비잔틴 공예와 미술의
  • [비잔틴제국 문화][비잔틴제국 역사적 의의][비잔틴제국 사회][비잔틴제국..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제국의 역사적 의의, 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 분석 Ⅰ. 비잔틴제국의 문화 Ⅱ. 비잔틴제국의 역사적 의의 Ⅲ. 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 Ⅳ. 비잔틴제국의 사회 Ⅴ. 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참고문헌 Ⅰ.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 문화는 한마디로 그리스적인 헬레니즘문화에 동방적인 요소를 섭취하고, 그리스 정교에 의해 규제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비잔틴문화의 가장 큰 공적의 하나는 그리스 고전의 보존이다. 학자들은 그리스의 작품을 읽고 이를 연구하는 한편, 필사하고 주석을 붙이는데 여념이 없었다. 그들은 고전에 관련된 사전과 문법서를 만들고 거대한 백과사전을 편찬하였으며 법률 · 지리 · 전술 · 행정기술 등
  • 비잔틴 제국의 성립과 문화
    ☆비잔틴 제국의 성립과 문화☆ 1.비잔틴 제국의 성립 ① 327년 콘스탄티누스황제는 로마제국 비잔티움에 ‘새 로마(Nova Roma)’ 창건하고 ‘콘스 탄티노플)’(현재 터키의 이스탄불, Istanbul, 그리스어의 터키 식 표현 to the city 의미) 이라 명명→ 로마 제국은 행정상 2개의 수도 갖게 됨 ② 395년 테오도시우스 황제 사후 제국 양분 ③ 서로마 제국의 멸망: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476년 멸망 ④ 비잔틴제국(동로마 제국): 1453년까지 지속->중세의 정치와 문화 주도: 고전 계승, 새 로운 문명권 이룸 2.비잔틴 제국의 발전 1)콘스탄티누스대제 시기 ① 사회적으로 서로마 제국을 멸망하게 한 대토지 소유자에 의한 원심분리적(遠心分離的) 경향 그 밑에서 경작하는 콜로누스는 전자에 대한
  • 비잔틴제국의 정치와 제도
    [과제] 서양사의 이해 비잔틴 제국의 정치와 제도 1. 비잔틴 제국의 정치 비잔티움 제국은 고대 로마 제국의 수준 높은 이념과 제도를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거기에 종교적 권위와 오리엔트적인 전제 정치를 더하여 매우 엄격한 전제군주적 황제권과 관료 정치를 시행하였다.) 비잔틴제국의 황제는 절대적인 지배자였다. 그는 7세기에는 ‘바실레우스’(basileus, 왕중의 왕)라 자칭하고, 실질적으로 동방적인 신적 성격을 가진 존대가 되었다. 그는 관리나 군대를 지배하는 한편, 종교에서도 콘스탄티노플의 수좌대주교의 임명권을 비롯하여 종교회의 소짐과 회의내용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었다. 그리스정교로 불리워지는 비잔틴의 그리스도교교회는 이와 같이 서방과는 달리 황제의 통제 하에 있었기 때문에 황제교황주의(皇帝敎皇主義,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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