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
    법이란 무엇인가? 1.서론 ‘법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는 법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법학자들이 아직도 공통된 법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와 같이 법의 개념의 정의 문제는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법의 개념 속에는 법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과 요구가 담겨져 있기 때문일 것이며, 또한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본질에 대한 확고한 통찰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법의 개념이 사람에 따라 혹은 시대에 따라 달랐던 것은 오히려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법을 단순히 가변적이거나 인위적인 것이라고 보아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므로 법의 개념의 문제는 그러한 법의 틀 또는 사람들이 법을 대하는 태도의 문제가 될 것이다. 이런한 배경 하에서 법의 근복적인 목적과 본질에 대한
  • 법이란
    법 (法) law 상호 관련되어 있는 법규범의 총체. 법규범이란 명령(命令)과 평가(評價)의 공통분모로서의 행위 지시이다. '법은 규범의 체계일 뿐 아니라 행위의 체계'라는 사회학적 법개념은 '법은 당위(當爲)이지 존재(存在)는 아니다'라는 법철학적 법개념에 따르자면 부인된다. 또한 법은 '법이념'을 지향하고 있지만, 그것과 '같다'고는 할 수 없다. 법의 고자(古字)는 '수'(水)·'치'()·'거'(去)의 3자가 합쳐진 것(法)이었다. '수'는 수면과 같이 공평함을 뜻한다. '치'는 해태라고 하는 전설적 동물로서 시비곡직을 가리는 일을 맡은 동물인데, 정의를 실현하는 상징이다. 해태는 또한 불을 삼키는 동물로 알려져 불붙은 분쟁을 가라앉힌다고 하여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재판을 할 때 이 해태상 앞에서 했다고
  • [법] 법이란?
    ▷▶ 목차◁◀ Ⅰ. 法의 槪念 1. 法의 定義 2. 法의 規範的 特性 Ⅱ. 法의 機能 1. 法의 機能 2. 法의 本質 Ⅲ. 法과 道德의 區別 1. 法의 外面性과 道德의 內面性 2. 法의 他律性과 道德의 自律性 3. 法의 現實性과 道德의 理想性 4. 法의 兩面性과 道德의 片面性 5. 法의 强制性과 道德의 非强制性 6. 法의 文字性과 道德의 非文字性 Ⅳ. 法과 道德의 調和 1. 內容面에서의 調和 2. 效力面에서의 調和 Ⅰ. 法의 槪念 1. 法의 定義 Kant는 법학자들이 아직도 법에 관한 槪念定義를 찾고 있는 중이다 라고 쓴 적이 있다. 200여년 전의 이 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하다. 이 말은 법학자들이 지적 빈곤이나 무능, 학문적 오류 때문에 아직도 법에 관한 정의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한 말이라기
  • 법이란...
    R E P O R T 제 목 : 법이란 무엇인가 과 목 명 기 업 법 교 수 명 교수님 학 과 학 번 이 름 순 천 대 학 교 차 례 1. 법의 개념 1) 법개념의 가치성과 현실성 2) 가치와 현실의 종합으로서의 법 개념 2. 법의 목적 3. 법의 이념 1) 정의 2) 법적 안정성 3) 합목적성 4. 법과 도덕 1) 법과 도덕의 개념의 구별 2) 법과 도덕의 상호관계 5. 법의 종류 1) 성문법 2) 불문법 3) 자연법 4) 실정법 6. 법의 사회적 기능 1) 법과 사회통제 2) 법과 분쟁해결 3) 법과 사회변화 4) 법과 역기능 1. 법의 개념 법의 개념의 문제는 법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법학자들이 아직도 공통된 법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와 같이 법의 개념의 정의 문제는 결코
  • 성문법과 불문법
    사회복지법제 과제 ※ 주제 : 성문법과 불문법의 두 법원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 Ⅰ. 서론 1. 법원이란? 2. 법의 기능 3. 법의 구성 - ☞ 들어가기 Ⅱ. 본론 1. 성문법 2. 불문법 Ⅲ. 결론 Ⅳ. 참조자료 제출자 : Ⅰ. 서론 1. 법원이란? 법의 연원을 줄인 말로 법의 존재형식 또는 현상 형태라는 의미로 쓰이고, 법은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법을 지키기 위해 사람들이 법규에 대해 인식 할 수 있어야 한다. 법은 정부가 만든 규칙을 모아 놓은 것으로 법은 정부의 구성원을 포함하여 국민 전체에 대한 구속력을 가진다. 법은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한 해석과 법의 구성 원간 상호충돌이 일어날 경우 어떤 부분이 우선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법원에서 한다. 법원은 정부의 일부이면서 정부
  • 연역법과 귀납법
    과학적 조사의 접근방법 1. 연역법 - 과학적 조사의 방법에서 연역이라 함은, 진리라고 일컬어지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를 특수한 상황에 대입하여 논리적으로 해석하고, 조사하는 방법이다. ‘A는 B다, B는 C다, 그러므로 A는 C다’로 설명되는 3단 논법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2. 귀납법 - 연역법과 다른 방식으로 귀납은 개개의 특수한 경험들을 모아 그것을 하나의 일반적인 원리로 정의해놓은 것이다. 연역과 다르게 수많은 표본들이 필요한 접근법으로 충분하지 않은 양의 표본에 의한 귀납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3. 귀납과 연역의 차이 - 가장 큰 차이점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원리(진리)를 어디에 두느냐?’ 라는 부분을 중요한 논점으로 들 수 있다. 연역법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원
  • 성문법과 불문법
    * 성문법과 불문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성문법 1)성문법의 의의와 성문법주의 (1)성문법의 의의 일정한 형식과 절차에 따라 문자로 만들어진 법 (2)성문법주의 한중일 및 대부분의 나라에서 취하고 있으며, 법적 질서가 안정적이나 시대흐름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진다. 2)성문법의 분류 ①헌법 국민의 기본권과 통치기구 및 그 작용에 관한 것을 규율하는 최고기본법 ②법률 입법기관인 국회가 제정한 성문법 ③명령·규칙 명령: 국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고 행정기관에 의하여 제정된 성문법 규칙: 헌법에서 행정부 이외에 특별한 독립적 국가기관에 의하여 제정케 한 명령으로서의 성격을 띠는 성문법 ④자치법규 지방자치단체가 법령의 범위 안에서 제정하는 성문법 ⑤조약 문서에 의한 국가와 국가 합의 Ⅱ.불문법 1
  • 시민법과 사회법
    시민법과 사회법 서론- 공동체를 유지해 오던 전통사회가 해체되면서 탄생한 시민사회는 새로운 법질서를 확립하였고 이러한 시민사회는 자체의 모순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법질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전통사회가 해체되면서 탄생한 시민사회의 새로운 법질서를 시민법이라 일컬을 수 있고 새로운 형태의 법질서는 사회법을 일컫는다. 1. 시민법 1) 시민법의 형성 시민법은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보편적인 상품교환 사회이며, 상품교환과정에서 나타나는 시민 개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는 법체계가 곧 시민법인 것이다. 2) 시민법의 인간관 시민법에서 상정한 새로운 인간형은 이윤추구와 타산으로 일관하는 상인상을 따라 조형되었다. 대단히 이기적일 뿐 아니라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에 아주 영리한
  • 일반법과 특별법
    1. 일반법과 특별법의 개념과 우선순위 일반법(general law)과 특별법(special law)의 구분은 “특별법은 일반법에 우선한다.”는 특별법 우선의 원칙에 있으며, 법적용의 순위를 정하는 데 있어 일반적 원칙으로 특별법은 일반법에 우선하여 먼저 적용하며, 일반법과 특별법은 법의 효력이 미치는 범위를 표준으로 하여 그 범위가 일반적인 경우 일반법, 특정적인 경우 특별법이라 한다. 일반법이란 법의 효력이 미치는 범위에 특별한 한정이 없이 일반적으로 넓은 효력범위를 갖는 법을 말하고, 특별법이란, 일정하게 한정된 사람·장소 또는 사항에 관하여 특수적인 좁은 효력범위를 갖는 법을 의미하는데, 특별법은 원래는 특정한 입법정책의 수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입법 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 연역법과귀납법
    연역법과 귀납법 Ⅰ. 연 역 법 1. '연역법'의 정의 대전제로부터 소전제를 매개로 하여 대전제의 개념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결론을 논리적으로 이끌어 내는 추론형식.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을 바탕으로 하여 특수한 원리를 이끌어 내는 추론 즉, 보편명제로부터 특수명제를 이끌어 내는 것으로 논리적으로 필연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는 삼단논법이다. 2. 특 성 - 전제가 결론에 결정적 근거를 마련해 주는 논증으로서, 결론이 필연적으로 전제로부터 도출됨. - 보편적 법칙이나 일반적 진리를 전제로 하여 특수한 개체에 대한 명제를 이끌어 내는 논증 - 결론은 새로운 내용이 아니나, 전제가 참임으로 해서, 결론 역시 확실히 참임을 보장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 일반적 진리나 보편적 법칙에 기대어 추론하면, 그 전제의 참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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