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 [방송학] 방송제도란
    방송제도란 오늘날 방송의 사회적 영향은 막대하고 광범위하다. 방송을 하기 위해 한정된 전파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의무감이 주어지는데, 이것을 이유로 규제가 가해지고 제도들이 정당화되고 있다. 방송제도의 분류 방송제도를 분류하는 기준은 대체로 방송사에 대한 통제 유형, 방송국의 소유형태, 방송사 운영을 위한 재원의 소재, 광고와 방송국 운영방식, 프로그램 공급 방식, 편성의 목표, 공익성 개념, 언론철학, 지정학적 요인 및 그 이외의 복합적인 요인 등 정치적, 경제적, 방송조직적, 철학적, 지정학적 요인을 기준으로 방송제도를 분류하고 있다. 이런 기준을 토대로 국영방송, 공영방송, 민영방송 그리고 이 3가지 유형의 혼합형태인 혼합방송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유형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 신문방송학에 대한 고찰
    신문방송학? 교육목표 매스컴이라는 현상, 즉 대중의 의사소통에 관련된 제반 사항과 그에 따른 다양한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문/방송 기자, 방송제작 프로듀서, 광고/홍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안목을 교육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중요한 사회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의 이해를 돕는다. 교육내용 매스컴원론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사회적 기능과 효과에 관한 기초이론, 미래 정보사회의 미디어 전망 등을 소개하고 현대사회와 매스커뮤케이션과의 관계를 연구 방송원론 : 전자미디어로서의 방송의 본질과 특성, 방송메커니즘, 그리고 미디어 환경변화 전반에 대해 역사, 기술, 프로그램, 윤리법제,경제 등 다양한 측면을 연구 취재보도론 : 뉴스란 무엇이며 뉴스를 어떻게 취재하고
  • [신문방송] 방송학원론
    방 송 학 원 론 { 제 2장 방송이념 방송의 의미는 시대와 나라마다 다르며, 방송이란 무엇인가 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방송은 매우 다각적인 개념이다. 우선, 방송의 사전적인 의미는 영어의 broadcast로 이는 point to mass, 즉 일정장소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2000년 1월 제정된 우리나라 방송법에서는 방송을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과거 방송법에서 방송이라 함은 정치·경제·사회·문화·시사 등에 관한 보도·논평 및 여론과 교양·음악·오락·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말한다 , 특수방송이라 함은 종교방송·교육방송·기상방송·대외방송 등
  • [방송학] 방송규제
    방송규제란 무엇인가? 방송은 본질적으로 사회현상이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방송은 그 형태와 범위가 매우 넓어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들을 통제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방송규제가 탄생하게된다. 방송규제는 크게 방송활동을 보호할 목적으로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방송활동을 규제하기 위한 것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두 유형의 법규는 서로 다른 기능을 하지만 표현의 자유가 헌법으로 보장되어 있다고 해도 그것이 절대적일 수 없다는 현실에 비추어 보면 규제를 위한 법제도 반드시 필요하다. <왜 규제하는가?> 방송을 제외한 다른 산업에 있어서의 정부의 규제는 의외로 자유로운 편이다 하지만 방송은 상황이 다르다. 역사적으로 방송은 정부가 규정한 특별한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 왔다. 그 이유는 크게 전
  • [방송학 원론] 방송학 원론
    편성의 개념 편성이란 방송행위의 폭을 제시하는 일련의 과정이자 단위프로그램의 기본틀을 규정하는 매우 구체적인 작업인 셈이다. 바꾸어 말하면, 편성은 각 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이자 방송활동 그 자체를 폭넓게 의미할 수도 있다. 편성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방송에서 다루어질 소재의 영역,제작능력,송출의 범위,예측되는 수용자를 전제로 한다. 이와 함께 시간대,프로그램의 형태,길이,명칭 등을 규정한 운영계획이다. 좁은 의미로는 방송송출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계획이라고 할수 있다. 편성이란 한마디로 특정 방송사 혹은 그 방송사가 소유하고 있는 특정 매체가 채널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마련하는 프로그램 운영계획과 정책이며 그 결과라 할수 있다. 편성 이념 편성이념은 제작과 편성활동을 규정하는 거대 클이라고 볼 수 있다. 따
  • [방송학]방송의 역사
    방송의 역사 방송의 역사는 라디오의 탄생을 시작으로 텔레비전에까지 이르러 현대방송의 발전을 가져왔다. 먼저 라디오의 발전을 살펴보자면 1888년 헤르츠의 전파의 발견, 1895년 마르코니에 의한 무선전신의 발명, 1906년 드 포리스트의 3극 진공관의 발명, 암스트롱의 FM의 발명, 벨연구소의 트랜지스터의 발명 등으로 이루어진다. 마르코니가 1897년과 1899년에 영국과 미국에 각각 마르코니 무선전신회사 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무선통신의 시대가 개막된다. 이것은 훗날 라디오 방송의 발전과 이어지게 된다. 그 후 드 포리스트가 3극 진공관의 발명 후 1910년에 라디오방송국을 뉴욕에 최초로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었다. 타이타닉호의 침몰이후 무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고 19
  • [방송]한국 방송학
    ♠일제말기 방송, 미군정 방송, 6.25, 4.19의 방송에서 느낀점이나 교훈.... ▷요즘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한국방송사에 대해 공부를 하니 참... 화가 더 치밀어 오르는 것이 기분이 썩 좋지 않다. 처음 방송의 탄생이 한일 이중어로 방송이 되었는데.. 그 비율의 차가 너무 커서 참 속상하였다. 항상 왜 일본은 자기나라만 유리하게 나가려고 하는지.. 일제 말기 시대의 방송은 요즘 정말 말도 안 되는 억지를 쓰는 일본인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것 같다. 뉴스를 심리전 방송으로 그러니깐 우리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만들려고 방송을 전쟁도구의 하나로 일삼았다는 것, 한글말살. 빨리 일본어를 배우게 하려는 그 행동과 우리말 뉴스에 일본어를 혼합한 방송을 하게한 그 행동들은
  • [방송학]방송이란 무엇인가?
    방송이란 무엇인가? 지난 일요일 KBS2에서 7시 55분부터 방영하는 주말연속극 ‘슬픔이여 안녕’을 시청한 후, MBC에서 9시 35분부터 시작하는 ‘신돈’을 보기 위해 기다리다, 금세 지루해져서 여기 저기 채널을 돌리고 있었다. 때마침 작은어머니께서 오셔서 SBS '하늘이시여‘로 채널을 돌려 보라고 하셨다. 특별히, 다른 채널에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하는 것도 아니고,’신돈‘이 시작하려면 1시간 30분이나 남아 채널을 SBS로 돌렸다. 그러나 ’하늘이시여‘를 조금 시청하다 재미가 없어서 잠시 내방에서 컴퓨터를 하고 있었다. 인터넷 서핑에 정신이 팔려서 인지, 9시50분에서야 TV를 보러 거실로 나섰다. 그러나 거실로 들어설 때, SBS에서는 이미 ’하늘이시여‘를 마치고, 다음 드라마인 ’프라하의 연인‘을
  • 신문방송학을 배우는 이유
    신문방송학을 배우는 이유 신문방송학을 비롯해서 커뮤니케이션학, 언론학 등을 가진 과들은 대부분 커뮤니케이션 측면과 언론에 대해서 배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과들은 무엇을 배우고 왜 그것들을 배우는 것일까? 대표적으로 신문방송학과에 대해서만 말해보겠다. 신문방송학은 좁게는 신문과 방송을 배우고 넓게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잡다한 것들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신문과 방송을 비롯한 미디어,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PR론, 광고론, 영상제작, 기사보도 등의 여러 영역들을 배운다. 단순히 이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영상을 찍고 만들고 그것을 뉴스나 다른 여타의 창작물로 만들어내는 능력을 겸비하는 것이다. 신문방송학은 다른 학문들에 비해서 역사가 짧다고 할 수 있으며, 심리학이라는
  • [신문방송] 방송학원론
    1.프로듀서 (producer) 1작품·광고·텔레비전 시리즈 등에 대해서 궁극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 프로듀서란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의 기획을 총괄하는 사람이다. 우리나라와 같이 방송의 전문성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프로듀서·디렉터·연출가를 거의 동일시하여 혼용하나 실제는 엄연히 구별되는 개념들이다. 프로듀서가 제작·기획을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디렉터는 연출을 담당한다. 말하자면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감독은 디렉터이고, 디렉터의 행정적 감독은 프로듀서인 셈이다. 2광고를 판매·할당·이전·대여 또는 제거하는 사람. 3광고제작과 관련하여 책임을 지니는 광고대행사의 고용인. 제작회사의 선택, 비용조절, 광고작품의 질 등에 대한 책임을 진다. 프로덕션 디렉터(production director)라고도 불린다. 2.스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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