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문화

  • 방송문화사전1
    방송문화사전 by 방송문화진흥회 가시청권: 특정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국의 시청취가 가능한 지역의 범위. 프라이머리 커버리지(primary coverage)라고 하고, 시청취 가능범위 내의 수용자를 주시청자(primary audience)라고 한다. 보통 전계강도계(電界强度計)라는 기계에 의해 각지에서 실측하여 결정된다. 중파 방송에서는 250㎶, 텔레비전에서는 500㎶ 이상의 전계강도가 있는 지역을 가시청권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넓은 범위에 미치는 경우가 많고 지표파 및 공간파에 의해서도 시청될 수 있다. 가족시청시간: 1975년 미국의 각 방송국들이 합의하여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는 온가족이 시청하기에 적당한 프로그램만 방영하도록 정한 시간대. 이 시간대에는 과다한 폭력과 성적 내용이 없는 프로그
  • [사회와문화] 방송과 대중문화
    방송과 대중문화 .방송과 대중문화 (서론)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는 여러 매스미디어와 공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 시라도 이 매스미디어와 접촉하지 않는 때가 없을 것이다. 이것과의 접촉이 없는 삶이야말로 속세와의 인연을 끊은 삶이 아닐까 한다. 매스미디어는 그 전달 방식에 따라 시각적인 매체(TV,컴퓨터의 동영상) 청각적인 매체(라디오...) 문자용 매체(신문, 잡지...)로 나눌 수 있다. 여러 가지 형태 중 우리가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TV나 라디오일 것이다. 물론 컴퓨터라는 새 매체가 각광 받고 있지만 전 세대를 고려했을 때를 말한 것이다. 20세기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매체의 발전은 테크놀로지 및 대중문화의 발전 과정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1895년 무선통신이 발명된
  •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서론 1. 방송산업의 정의 2. 방송산업의 분류 3. 방송산업의 구성요소 –방송콘텐츠(드라마) 생산과정의 구성요소 스타 독립 제작사 매니지먼트사 방송사 목 차 4.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형성과의 관계 드라마 연예·오락 / 교양 프로그램 광고 본론 결론 5.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 -이들이 방송산업과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토론 PPL 규제에 관한 찬반 토론 방송산업의 정의 컨텐츠 제작 유통 서비스 제공 및 전송 소비자 인터페이스 방송산업의 분류 ·네트워크 산업 -지상파TV -케이블TV ·배치 산업 -기기 제작 -프로그램 제작 -영화 및 비디오 네트워크 유무 ·방송 소프트웨어 -방송영상물 제작 ·방송 하드웨어 -송출에 이용되는 전자기기 및 통신기기 제조 생산제품별 ·지상파 방송 ·케이블 방송
  • 일본의 방송문화
    -일본의 방송문화- Ⅰ. 서론 - 문화란 무엇인가? - 왜 일본의 방송문화를 되짚어 보는가? Ⅱ. 본론 1. TV와 일본인 2. 일본의 TV 현황과 TV 문화사 3. 일본의 연예프로덕션과 TV 스타 발굴·육성 4. 일본 TV 프로그램 제작 문화의 특질 5. 한일공동제작 드라마 『프렌즈』의 방영의미와 앞으로의 전망 Ⅲ. 결론 Ⅰ서론 문화란 무엇인가? 일상용어로서나 또는 전문 학술용어로 문화라는 용어를 흔히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고 있는지에 묻는 다면 각양각색의 대답이 나올 것이다. 그러나 어느 대답이나 문화의 전반을 꿰뚫어 간결하게 설명하기는 매우 힘들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말 가운데 문화인, 문화민족, 문화계, 문화시설, 문화유산, 문화영화, 대중문화, 고급문화, 한국문화, 일본
  • 방송과 문화
    방송과 문화 1. 문화의 어원과 의미 문화라는 말은 라틴어의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뜻을 가진 말에서 파생되었다. 그래서 농업(agriculture)이라든가 양식 진주(a cultured pearl), 박테리아 배양(bacteria culture)같은 용어에 '문화'라는 개념이 사용된다. 따라서 문화란 결국 인간의 '경작' 또는 '재배' 행위로부터 비롯되었다. 즉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이라는 말이다. 고스톱 또는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되는 예술은 모두 자연 그대로의 어떤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작용에 의해 변화되거나 창조된 것들이다. 그래서 가장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고 그것은 인간이 유인원의 단계를 벗어나
  • [대중문화예술] 방송과 대중문화
    방송과 대중문화 1. 머리말 현대 사회를 지칭하는 여러 가지 표현들 가운데 하나로 대중 사회 라는 말이 있다. 대중사회란 대중문화의 지배를 받고 있는 현대 사회의 특징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는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대중 사회에서 가장 큰 위력을 지니는 것이 바로 대중매체이다. 국민 1인당 TV 시청 시간, 전국의 신문 보급률, 각 가정의 라디오 보유 대수, 1인당 영화 관람 편수 등의 통계 자료들만 보아도 현대인의 생활이 대중매체와 얼마나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매체의 발달 정도에 따라 우리의 문화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대중매체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 외에 반대로 대중이 방송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위에 제시된 문제의 답을 구하고자 한다면 좀 더
  •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Ⅰ. 서 론 1. 방송산업의 정의 2. 방송산업의 분류 3. 방송산업의 구성요소 - 방송콘텐츠(드라마) 생산과정의 구성요소 1) 스타 2) 매니지먼트사 3) 독립 제작사 4) 방송사 Ⅱ. 본 론 4.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형성과의 관계 1) 드라마 2) 연예.오락 / 교양 프로그램 3) 광고 Ⅲ. 결 론 5.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 - 이들이 방송산업과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Ⅳ. 토 론 PPL 규제에 관한 찬.반 토론 ◆ 참고문헌 대중문화의 생산연구 [기획논문] - 윤태진(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텔레비전 비평론(한울출판사, 2000) - 원용진 지음 기사인용 - 경향신문, 매일경제, 조선일보, 마이데일리, 필름 2.0, 한겨레21, 한겨레, , 스포츠서울, 오마이뉴스, 중앙일보, 한국경제, 서울신문 머
  • MBC(문화방송)의 역사,형성과정, MBC(문화방송)의 시스템,편성규약,..
    MBC(문화방송)의 역사, 형성과정, MBC(문화방송)의 시스템, 편성규약, MBC(문화방송)의 방송저널리즘, 계열사 공동제작, MBC(문화방송)의 인터넷방송, MBC(문화방송)의 과제 분석 Ⅰ. 개요 Ⅱ. MBC(문화방송)의 역사 Ⅲ. MBC(문화방송)의 형성과정 1. 순수 민영 방송(1959. 4. - 1962. 7.) 2. 관영적 민영 방송(1962. 7. - 1980. 8.) 3. 국영적 상업방송(1980. 8. - 1988. 12.) 4. 공익적 상업방송(1988. 12. - 현재) Ⅳ. MBC(문화방송)의 시스템 Ⅴ. MBC(문화방송)의 편성규약 Ⅵ. MBC(문화방송)의 방송저널리즘 Ⅶ. MBC(문화방송)의 계열사 공동제작 1. 프로그램 포맷 개발을 위한 기획팀 구성 2. 제작 PD들의 전문성 제
  • 방송문화와 역사
    방송 문화와 역사 지역사회개발학과 20081004 홍 길동 ■ 목 차 ■ Ⅰ. 우리나라 TV 도입 배경과 초기 성장 Ⅱ . TV 의 성장과 대중화 과정 Ⅲ . 당시의 프로그램 Ⅳ . 결론 Ⅰ. 우리나라 TV 도입 배경과 초기성장 1. 우리나라 방송의 역사 가 . 국영방송 시대 (1948~1953 년 ) 나 . 민영방송 도입과 텔레비전 시대 (1954~1960 년 ) 다 . 상업방송 시대 (1961~1979 년 ) ● 1948 년 정부 수립과 함께 방송국은 정부의 공보처 산하로 속하게 되었다 . ●방송의 대중문화에 대한 파급력은 그렇게 크지 않았다 . ● 1954 년 한국 최초의 민영방송인 기독교방송 (CBS) 이 설립됨을 기점으로 우리나라 민영방송의 태동이 시작되었다 . ● 1956 년 HLKZ-TV 가 시
  • 방송시장개방과 문화정체성
    방송시장개방과 문화정체성 글로벌 미디어와 문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의 기술적인 발달과 그에 따른 새로운 공간감각의 생성 기술과 공간의 변화로 인한 세계 시장의 출현 미디어의 글로벌화 방송시장개방과 문화정체성 글로벌 미디어와 문화 방송의 공공재적 성격은 시청자의 공익을 고려해야 한다.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예외, 문화 정체성. 글로벌 미디어와 문화 방송시장개방과 문화정체성 방송의 문화적 특수성 방송시장 개방 현황 국내 현황 제도 미국 요구 -외국인 투자 제한 (위성방송 33%, 종합유선 방송 사업자 또는 PP 49%) -방송쿼터 (지상파 80%이상, PP 50%이상), -외국 방송 재송신 제한 (케이블 방송 및 위성 방송 전체 운용채널 20% 범위 내) -외국인 투자 지분 제한, 방송쿼터 및 재송신,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