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사

  • [미시사] 미시사
    (역사교육과 사회과학 특강) 미시사 미시사는 문화를 중심으로 역사를 연구하면서 인간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방법이다. 1970년대의 시점에서 역사학자들이 미시사 연구에 주목한 것은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의 문화 이론에 자극받았기 때문이다. 기어츠는 자신이 생각하는 문화의 개념을 "인간은 스스로 얽은 의미의 그물에 걸리는 동물이며, 의미의 그물망은 문화이다. 그리고 문화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를 추구하는 해석과학이라고 생각한다."고 정의내렸다. 또한 누군가가 혹은 무언가가 상징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상징과 의미가 연결되며 문화란 곧 상징과 의미의 시스템이라고 하였다. 기어츠가 정의내린 문화의 정의는 역사가들에게 두 가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나는 기어츠가 문화 분석이 의미를 추구하
  • [미시사] 미시사란 무엇인가?
    미시사, 역사서술의 대전환 평범한 사람들이 만드는 역사이야기 정치외교 199705330 이정민 ⊙ 미시사란 무엇인가? 1970년대는 68혁명의 실패, 핵전쟁에 대한 공포, 경제 침체, 산업 발전에 따른 환경 오염등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회의주의가 팽배했던 시기였다. 여러 가지 사회 현상과 산업 사회는 근대화, 산업화의 이면(異面)을 보여주었고 사람들은 이제 문명이 발달할수록 역사가 발전하고 진보한다는 생각에 회의를 품게 되었다. 역사의 진보에 대한 회의가 커짐에 따라 역사는 발전 진보한다는 믿음에 근거한 구조 중심의 사회사는 시대적 분위기에 대응하지 못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역사 연구의 새로운 한 분야로서 미시사 가 등장했다. 미시사를 말 그대로 해석하면 작은 것의 역사 또는 작은 것을 통해 보
  • 미시사란 무엇인가
    미시사란 무엇인가? - 『마르탱 게르의 귀향』 <목차> 1. 줄거리 및 소개 2. 미시사의 개념 3. 미시사의 특징 4.『마르탱 게르의 귀향』 속의 미시사 1. 줄거리 및 소개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은 16세기 중엽의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다. 마르탱 게르의 아버지 상시 다게르 대에 아르티가로 이주하여 정착하게 된다. 마르탱이 10대 초반일 때에 베르트랑드와 결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의 결혼은 ? 비극의 시작이었다. 젊은 가장인 마르탱은 늙은 가장인 아버지와 갈등을 일으켰고, 결국 절도죄를 저지르고 도망가게 된다. 그런데 어느날, 마르탱이 돌아왔다. 그는 사실 마르탱이 없어졌다는 소문을 듣고 자신이 마르탱이 되어보겠다고 결심한 아르노 뒤 틸이였다. 그러나 그는 마을에 잠시
  • 미시사에 대하여
    미시사 1. 미시사의 기본개념 21세기의 역사학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최근의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서양 사학계의 경우,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히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각별히 주목되는 것이 ‘미시사’(microtoria)와 ‘문화사’(new cultural history)의 출현이다. 이 두 접근방식의 키워드는 용어 자체에서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미시’와 ‘문화’이다. 이는 그 동안 20세기의 역사학적 흐름을 주도해 왔던 ‘거시’와‘경제?사회’ 라는 키워드에 대한 도전으로 읽힌다. 기왕의 역사 연구 경향을 단순화시키자면, 개념적으로는 역사적 거대 구조의 탐색에 초
  • [미시사] 거시사와 미시사
    역사학계에서 미시사와 거시사가 공존하고 있다고 아직도 말하기 힘들다. 여사학은 전통적으로 거시사가 지배해 왔고 지금까지도 그러하다. 1970년대 말에야 미시사는 비로서 이전 역사 서술의 변형된 형태가 아닌 새로운 역사학으로써 형태를 갖추는 학문적 실천이 이루어졌다. 특히 조반니 레비의 미시사 시리즈는 학계의 주된 흐름에 역행하는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미시사는 마르크스의 기술적 근대화 이론, 진보에 대한 낙관주의가 종말을 고하고 사회 조직들 간의 연대 책임의식이 실종되어 버리는 등의 오늘날의 사회 현상의 여파로 서구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다양한 방향에서 활발히 연구 되었다. 슐룸봄은 프리트 크리카우어의 유고집을 들어 거시사와 미시사가 상호 보완적이긴 하지만 미시사를 동반하지
  • 곽차섭, 미시사를 말하다
    곽차섭, 미시사를 말하다 내가 곽차섭 교수를 처음으로 접한 것은 몇 년 전, 「조선청년 안토니오 코레아, 루벤스를 만나다」를 읽었을 때였다. 그때는 미시사에 대한 개념도 없이 단지 유럽에 건너간 최초의 한국인에게 흥미를 가져 잠깐 읽고 관심에서 지워버렸었다. 그런데 이번에 역사학입문 수업을 들으면서 국내외 미시사학파에 대해 관심이 생겼고, 관련 저서를 검색하던 중 곽차섭 교수와 그가 쓴 저서들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생각지도 않은 재회라 얼떨떨한 감이 있긴 했지만 곧 기쁘게, 그리고 더 진지하게 임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때보단 더 알수 있을거라 자신하며. 1. 곽차섭(郭次燮) 곽차섭 교수는 1956년 3월 13일 부산에서 태어나 동아고를 졸업했다. 서강대로 진학해 수학을 전공하고 부전공으로 영문학을 공부
  • [역사]미시사
    REPORT 김승민 미시사 우리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고려시대 전부터 내려오는 역사책은 삼국사기와 삼국유사가 전부이다. 이들 모두 평범한 사람들이 쓴 것이 아니고 엄청나게 높은 지위의 사람들이 쓴 것이다. 일연 스님은 그 시대의 국사였으며, 김부식도 그 시대 권력의 중점에 서 있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다. 그래서 이 역사책들은 그 시대의 정말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까지 반영하고 있는 역사책이 아니다. 이 부분에서는 그 시대의 평범한 사람들의 작고 대단하지 않은 이야기들을 역사책에 동반하지 않는다면 그 것은 진정한 역사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시사’란 말을 들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처음 듣게 되었다. ‘미시사’란 것은 과거에 실재했던 평범한 ‘작은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을 규범화시킨 연구
  • [사학과] 미시사란 무엇인가
    { 미시사란 무엇인가 목 차 : (1) 거시사와 미시사(microhistory) (2) 미시의 의미 (3) 미시사의 등장배경 (4) 미시사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유 (5) 미시사의 특징 (6) 미시사의 방법 (7) 사례를 중심으로 한 미시사의 이론과 방법 (8) 대표적인 예시 (9) 미시사적 분석이 주는 이점(효과) (10) 미시사에 대한 비판 (11) 한국의 미시사 연구 (1) 거시사와 미시사(microhistory) ·거시사 : 역사적 거대 구조의 탐색에 초점을 맞추면서 사회과학적 분석과 계량을 중시하는 방법 ex) 막스주의 역사학, 독일의 사회구조사, 프랑스 아날학파의 전체사 등 ·미시사 : 사회적·경제적 행위들을 넓은 의미에서의 문화적 텍스트로 간주하면서, 구체적 개인이란 창을 통해 역사적 리얼리티
  • 마르탱게르의 귀향과 미시사
    마르탱 게르의 귀향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나탈리 제먼 데이비드 소개 (2) 미시사의 개념과 흐름 (3) 미시사에 대한 비판 (4)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내용 (5) 마르탱 게르의 귀향에 나타나는 미시적 요소 3. 결론 1. 서론 1970년대 말부터 등장한 역사인류학은 구조와 제도에 갇힌 인간들의 ‘작은 이야기’를 복원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 새로운 역사학은 역사와 역사학 모두에서 소외되었던 여성, 사생활, 문화, 심성 등 사소하고 주변적인 것들을 통해 사회사에서 실종되었던 인간의 참모습을 되찾으려 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그것은 문화사, 미시사 지향의 역사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미시사 연구에서 손꼽히는 학자라고 할 수 있는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를 소개하고 그녀의 대표
  • 미시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리포트> 미시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 16세기와 17세기의 마법과 농경의식』을 통하여 본 역사학 연구 분야로서의 미시사에 의한 방법론적 접근 가능성과 그 향방에 대한 고찰 목 차 I. 들어가며 1. 카를로 긴즈부르그와 그의 첫 논문 2. 역사학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미시사 - 아날에 대한 새로운 도전으로서의 미시사가 등장한 과정 3. 미시사가 보여주었던 지난날의 행적 II. 본 론 : 긴즈부르그의 눈은 사료를 어떻게 보았는가 - 그가 제시한 마녀 숭배와 이단 신앙의 민중 문화적 의미와 이에 따른 그의 독특한 민중 문화론과 역사 방법론에 대하여 III. 나가며 1. 민중문화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미시사 2. 역사학의 한 축으로서의 미시사 인정 여부 3. 미시사가 제시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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