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 [인류학]문화인류학
    목 차 □ 프롤로그 / 2 1. 문화란? / 3 1) 문화의 기원 / 3 2) 문화의 특성 / 4 3) 문화의 요소와 구조 / 5 4) 문화의 변화 / 6 2. 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개념들 / 6 1) 문화 상대주의 / 6 2) 문화 사대주의 / 8 3) 자문화 중심주의 / 9 3.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 9 4. 현대사회에서 문화인류학의 필요성 / 10 5. 문화인류학의 영향 / 12 □ 에필로그 / 14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15 □ 프롤로그 ‘문화인류학’ - 아직은 나에게 생소하게 느껴지는 학문이다. 수업을 듣기 전까지 인류학은 나의 관심 대상이 아니었고 주위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학문,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을지라도 내가 살아가는데는 별 관계가 없는 학문, TV나 신문에서 가끔 보는 아
  • [인류학] 문화인류학
    제 1장 인류학의 개요 1.인류학: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100년이상 역사의 독립된 학문) 1) 연구대상: 인간의 신체적특징과 문화적 특징 신체적특징 .생물적 유전에 의해 결정되고 쉽게 변화하지않음(선천적) . 부모로부터 유전되고, 자식들에게로 유전됨--염색체 .머리염색,눈코성형수술등 특징변화시켜도 자녀들에게 유전안됨 문화적특징 .사회·문화적으로 학습하고생김(후천적) .신체적형질의 특성보다 더 빨리 변화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것이 창조되기도 함 .우리의 생활양식은 당대에 변화할 수도 있음- 또 자녀에게 그대로 학습되어 전승될 수도 있다. 2) 연구범위: 인간역사의 모든 시대와 전세계의 다양한 모든 인간과 문화 3) 연구관점 1총체론: 인간 생활경험의 모든 측면을 상호관련돤 하나의 총체로 봄. 2문화
  • [인류와 문화] 인류학과 문화
    { 목 차 1. 인류학 개요 1)인류학의 정의 1개념 2인류학의 정의와 어원 3인류학의 대상, 범위, 관점 2)인류학의 제분야 2. 人間과 文化 1)인류의 진화 2)인간의 특성 3)문화 1문화의 뜻, 정의 2문화 인류 학자들의 정의 3문화의 성격 4문화의 기능 ※참고 문헌 1.인류학 개요 1).인류학(Anthropology)의 정의 (1)개념 인간은, 1)자연으로부터의 해방 : 인간이 지구상에 출현한 뒤 인간을 괴롭혔던 최초의 것은 맹수였다. 맹수에게 쫓기면서 방랑하던 태초의 인간은 불을 발견함으로써 맹수의 공포로부터 해방될 수 있었다. 2)권력으로부터의 해방 : 인구가 증가하고 집단생활이 복잡해지자 인간은 집단을 통솔하기 위한 권력체계를 갖추게 되었고, 점차 비대화된 권력은 마침내 인간을 압박하게 되었다.
  •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인류학 이론의 발달사> 1. 초기 이론(17 18세기) 1) 통시적 관점 (시간을 통해 문화 현상 연구) - 진화주의 - 신 진화주의 2) 공시적 관점 (공간을 통해서 문화 현상 연구) - 기능주의 이론 2. 후기 이론 (1920- ) 1) 관념론적 관점 - 구조주의, 인지 인류학, 상징 인류학 2) 유물론적 관점 - 생태 인류학, Marxist 인류학, Neo-Marxist 인류학 I. 진화주의 다윈의 종의 기원 에서 유래하여 마르크스와 엥겔스에게 영향. 가족과 종교의 발전 단계를 상정하여 이에 준한 설명을 시도. 1. Morgan - 가족 혼인 제도를 진화론적으로 분석. - 생산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발견 발견을 기준으로 7단계로 사회 나눔. 야만 시대 초기 : 혈족 가족, 다부다처제 중
  • 문화인류학
    * 문화 인류학이란? (1) 문화인류학의 정의 및 주제 ① 인류학이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anthropos)과 지식(logia)의 합성어. ② 참여관찰 방법(participant observation)을 통해 현재와 과거의 전 세계 여러 민족과 문화를 비교연구하는 것. ③ 영국에서는 사회인류학으로, 프랑스에는 민족학으로, 미국에서는 문화인류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 문화의 개념과 변동을 포함하는 문화 이론을 연구하는 것 ● 혼인과 가족 및 친족 기타의 사회범주와 조직을 포함하는 사회조직, 경제, 정치와 법, 종교, 개성, 언어, 예술, 문화와 환경의 관계 등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것. (2) 연구방법론 1) 폴 히버트의 인류학 방법론 ① 인류학자들은 인간연구에 있어서 포괄적인 접근 방법(Com
  • 문화인류학의 이해
    ▤ 인류학 - 문화인류학(미), 사회인류학(영), 민족학(독,프) - 인간에 대한 학문 / 궁극적 목적 : 인간에 대한 이해 - 인간과 민족집단의 다양한 삶을 고찰 - 본능에 따른 생활이 아니 문화를 일궈온 인간 → 개체로서가 아닌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생활 양식 등을 살펴봄 - 초기 인류학은 체질 인류학에서 출발 - 십자군 원정과 18C이후 지리상의 발견으로 인간에 대한 지식과 관심 확산 - 19C초 (프랑스혁명, 산업혁명) 제국주의 절정기에 타민족(식민통치국)에 대한 관심이 극 에 달함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침략도 마찬가지) - 오늘날 서구 중심의 문화제국주의에 있어서 가장 비서구적인 학문이며 문화의 다양성에 관심이 있는 학문 ◎ 분류 · 체질(형질)인류학 : 자연과학적 측면에서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을
  •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 목 차 - 1. 민족지(ethnography) 라는 명칭에 대해서...(2p) 2. 문화이해의 방법적 기초 (3p) 1 비교연구(comparative research) (3p) 2 당지연구(field research) (3p) 3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 (4p) 3. 참여관찰에 기초한 인류학적 조사방법(5p) 1 현지조사 방법(5p) 2 보존자료의 수집(6p) - 12가지 방법 3 자료로부터의 추론(8p) - 민족지적 추론 4 비교방법(9p) - 세 가지 측면에서의 비교방법 3. 인류학자의 책임(9p) - 인류학의 목적과 인류학자의 책임 4. 참고 도서 목록(11p) 1. 민족지(ethnography) 라는 명칭에 대해서... -자료를 조사하면서 민족지 (民族誌, ethnog
  • [문화인류학개론,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요점정리(문화인류학 서브노트)
    문화인류학 요점정리(문화인류학 서브노트) 제1장 인류학·문화인류학의 개요 1. 인류학의 분야구분 ①형질인류학 ②고고학 ③문화인류학으로 구분하고 문화인류학에서 다시 세분하면 ①언어인류학 ②경제인류학 ③정치인류학 ④생태인류학으로 구분한다. * 형질 인류학(생물인류학) : 인류의 기원과 진화과정을 연구하기 위해서 수백만 년 전에 살았던 인간과, 유인원의 화석을 발굴하여 비교하고 연대를 측정한다. 질병들이 상이한 인간집단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 까닭이 무엇인지를 밝히려고 노력 2. 총체론적 관점 인류학에서는 인간 생활 경험의 모든 측면을 상호 관련된 하나의 총체로 본다. 3. 문화상대론의 관점 어떤 특정한 민족이나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민족이나 문화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
  • 문화인류학의 역사
    15세기에서부터 유럽에서는 이른바 대탐험의 시대가 열렸다. 그 대상은 아프리카를 비롯해 근동, 남미, 북미 그리고 태평양의 여러 섬들이였으며 이러한 대탐험의 결과 1800년대에 들어서 유럽인들은 인간 사회에 관하여 지구전체 걸쳐 추측할 만한 충분한 정보를 갖게 되었다. 유럽은 대탐험으로 새로이 발견된 비서구 사회의 원주민들과 무역을 하거나 침략하고 정복하고자 하는 제국주의적 관심에서 비서구 사회에 대한 민족지적 자료의 수집을 장려하였다. 또한 원주민들을 개종시키고자 했던 교회의 선교사들에 의해서 비서구 사회의 삼의 방식과 가치등, 특히 언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렇게 해서 쏟아졌던 자료들은 대부분 부정확하며, 체계적이지도 않았고, 또한 비서구 사회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을 소개함에 있어서
  • 문화인류학의 이해
    문화인류학의 이해 1. 문화인류학의 개념 타일러는 그의 저서 [원시문화]에서 문화를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관습들을 포함하는 복합총체라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한 사회의 총체적인 삶의 양식을 기준으로 역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민족과 그들의 문화를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비교연구하는 학문을 문화인류학 이라 한다. 인류학은 총체론, 문화상대론, 비교론의 특이한 관점으로 다른 학문들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다. 우선 총체론이란 인간 생활경험의 모든 측면을 상호 관련된 하나의 총체로 보는 것이다. 이는 과거 인류학자들이 원시적인 단순한 소규모 미개민족과 그들의 사회, 문화를 집중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민족지를 서술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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