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 무용이란
    무용개론 요약 정리 목차 Ⅰ.무용이란? 1. 무용의 어원과 정의 … 3 2.무용의 요소 … 4 3.무용의 분류 … 5 4.무용의 가치 … 6 Ⅱ. 무용의 기원 1.원시시대 1)구석기시대 … 7 2)신석기시대 … 8 2.고대시대 … 9 3.중세시대 … 10 4.15-16세기 … 11 Ⅲ. 한국무용의 발생 1.한국무용의 개념 … 12 2.한국무용의 발전 1)상고시대 및 부족국가시대 … 13 2)삼국시대 … 14 무용의 어원 : 영어의 'dance' , 불어의 ‘danse' , 독일의 ’tanz'에 해당하는 단어이다. 원래 우리나라 고유의 말은 ‘춤’이었으나 1914년 일제강점기 시절 매일신보의 기사에서 ‘무용’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후 신무용이 유행함으로서 무용이라는 단어가 널리 보급되었다. 무용의 정의 :
  • [무용] 무용
    I.서론{무용개론 무용의 교육적,예술적,오락적면에 관하여 { ☞ ☜ 동국대학교 { { ☞☜ 동국대학교 I-I.무용의 정의 무용이란 말은 영어의 dance, 프랑스 어의 danse, 독일어의 Tenz를 번역한 어휘인데 고대 독일어의 danson(늘이다, 잡아당기다)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다만 어원의 측면만 설명할 뿐, 이 낱말들이 지니고 있는 의의에는 서로가 약간의 차이를 내포하고 있다. 즉, 민족이나 지역에 따라서 그 개념이 다르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 외래어를 우리 나라 전통 무용의 특색 적인 요소인 <舞>와<踊>을 합하여 무용이란 번역 말을 가져다 붙쳤지만, 이 무용, 춤, 율동 등의 말에도 서러 의미가 다르다, 그렇다면 무용이란 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I-I-I.정의의 변천 예술로서의
  • 무용
    기원과 역사 무용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세계 최고(最古)의 예술이라 일컬어지는 구석기시대의 서(西)사하라벽화 등에 이미 그려져 있다. 무용은 원시종교의식에서 발생했다고 하는데 자연의 맹위, 죽음이나 기아 등의 재앙과 액운을 무사히 넘기기 위한 기원의식에서 생겨났다. 신과의 일체적인 황홀을 얻기 위하여 회전무용이, 재액의 근본인 악마를 쫓기 위하여 대지를 밟는 무용이, 하늘의 신에게 다가가기 위하여 도약하는 무용이 연무되었다. 이윽고 무용이 종교에서 멀어짐에 따라 민중오락으로서 춤추는 무용과 감상하는 무용으로 분화해갔다. 르네상스시대에 생긴 발레도 처음에는 귀족 스스로가 춤추는 주체였으며 아직 참가하는 편과 감상하는 편으로 나눠지지 않았다. 발레는 결혼식의 축하연 형식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연회오락 <디베르티스
  • 한국무용이란 , 무용의 종류.
    한국무용? 한국의 전통 춤사위 혹은 움직임에 기초하여 창작 의도를 지닌 예술 무용 신무용, 궁중 무용과 민속 무용의 레퍼토리가 결합되어 공연을 위한 무용의 형태로 무대화 된 것이다. 세분화하면 궁중무용, 민속무용, 의식무용 그리고 창작무용으로 나뉜다. 한국무용의 움직임의 원리는 지상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지표와의 접촉과 확인을 통해 리듬과 역동성을 이끌어낸다. 발레와는 반대적 성격으로 아름다운 한국적 움직임의 전형은 부드러움과 정지된 듯하면서 리듬을 형성하는 자연적인 호흡과 선의 흐름에 있다. 한국 전통 예술에도 적용될 수 있는 한국 춤의 멋은 어루기의 멋과 함께 조이고 풀리며 다시 맺고 흐르는 유연한 곡선미에 있다. 1. 무용의 종류 1) 궁중(종교)무용 궁중무용은 나라의 경사, 궁중의 향연, 외국 국빈을
  • 무용의 기원과 고대무용
    목차 Ⅰ무용의 기원 -서론 -무용의 기원 -무용의 기원설 Ⅱ원시 시대의 무용 -원시무용의 의미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원시무용의 형태 Ⅲ고대시대의 무용 -4대 문명의 발상지 -이집트의 무용 -그리스의 무용 -로마의 무용 Ⅳ. 결론 Ⅰ. 무용의 기원 ●서론 그 어떤 것이든 처음이란 것은 흥미를 주고, 의미를 갖게 한다. 그 이유는 처음이 없으면 과정도 끝도 없기 때문이다. 처음이란 의미는 그 시작을 의미하며, 존재하게 한다. 무용뿐만 아니라 역사에도 한 개인의 삶에도 처음은 그 무엇을 막론하고 누구나 어디에나 있다. 관심 있는 시대의 무용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에 있어 무용의 기원과 원시무용 그리고 고대무용을 정한 이유는 무용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얻기 위해선 먼저 그 무용의 출발점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 [무용] 무용의 본질에서 무용의 정의
    무용의 이해와 감상 : 무용의 본질에서 무용의 정의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무용의 본질적인정의 2, 무용의 어원과 예술로써의 정의 3, 무용의 사전적정의 4, 소견 무용의 본질에서 무용의 정의에 대해 논하시오. 1, 무용의 본질적인정의를 본다면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다. 공간, 시간, 힘이 그것이다. 첫째, 공간에는 신체의 부위에 대한 분류와 의미가 있다. 얼굴은 무용의 성격과 의미하고, 손은 의사표현의 수단 감각을 통해 관객에게 전달한다. 다리는 신체를지지해주며 몸은 확대된 경우 강한의지력 수축된 경우 노력, 소심, 의지의 격동 어깨의 처짐은 항복, 나태, 의기소침, 나약한 의지 의미를 뜻한다. 둘째, 시간은 움직임이 살아있는 생명력을 느끼게 하는 리듬과 속도감을 준다. 박자의 속도는 각기 다른 이
  • 무용일지
    무용일지 사회과교육과 20141310 김태균 1. 슈랍야곱 - 이스라엘 전체적으로는 1열 원 대형으로, 개인적으로는 양 팔을 더블유 모양으로 드는 더블유 포지션을 취한다. 반시계 방향으로 두 스텝 나아간 다음 앞으로 두 스텝 나온다. 그 후엔 시계 방향으로 두 스텝을 움직이고 뒤로 두 스텝 물러난다. 이를 1회 반복한다. 그 다음엔 미즐루 스텝으로, 왼 발을 꼬아 오른 발 앞에 놓은 후 제자리로 크게 반원을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몸을 틀어 좌우로 두 스텝씩 움직인다. 이를 1회 반복한다. 위의 동작들을 전체적으로 2회 반복하는데, 마지막 1회 반복 시 빨라지는 음악의 템포에 맞추어 춤도 빠르게 진행한다. 미즐루 스텝이 이 춤의 주요 포인트지만 크게 어렵지 않았다. 스텝의 방향도 규칙적이어서 애로사항 없이 즐기
  • [무용의 이해] 무용의 역사
    << 무용의 역사 >> 1. 한국무용의 역사 한국 무용의 연원은 단군 이후 각 지방에서 소도회(蘇塗會 : 솟대)를 개설하고 매년 정월과 10월 상달에 부락민들이 함께 모여 신단(神壇)에 제사하고 춤과 음악으로 즐기던 풍속이 있었다. 이 때의 무용은 개인적 정서적이라기 보다는 전체적이고 집단적인 제의(祭衣) 밑에서 하나의 의식으로써 또는 행사의 절차로써 행하던 원시적 집단 가무(集團 歌舞)였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무용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그 후 3세기 경에 기록된 삼국지 위지 동이전(三國志魏志東夷傳)과 그 밖의 중국 사적(史籍)의 단편적 기록들에 의하면, 한반도(韓半島)의 여러 부족들은 1년에 1회 또는 2회의 제천 대회(祭天 大會)를 열고, 제천과 아울러 부족 의식(部族 儀式)을 연마하며, 가무 백희
  • [무용] 무용의 역사
    한국무용과 외국무용 Ⅰ. 序 論 Ⅱ. 한국무용과 외국무용 1. 한국무용 (1) 한국무용의 특성과 분류 1) 한국무용의 특성 2) 한국무용의 분류 2. 외국무용 (1) 발레(Ballet) 1) 낭만발레 2) 고전발레 (2) 현대무용 1) 현대무용의 개념 2) 던컨스타일 3) 초기 현대무용의 특성 Ⅲ. 結 論 ■ 참고문헌 Ⅰ. 序 論 무용(舞踊)이란 인간의 마음속으로부터 춤추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내적 충동으로 인해서 표출된 자연스러운 ‘몸짓’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무용의 발생은 인간의 마음속에서부터 도출된 아름다운 움직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무용은 발생연대, 민족 혹은 지역, 목적이나 이념, 행위 장소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지만, 이번 과제를 통하여 시대별로 한국무용과 외국무용 중 발레와
  • [생활무용] 무용의 분류
    ♣목적에 따른 무용의 분류♣(1) 예술무용: 미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무용 1) 한국 전통 무용 한국 무용은 크게 한국 전통 무용과 한국 창작 무용으로 나뉘며, 전통 무용은 궁중 무용(宮中 舞踊)과 민속 무용(民俗 舞踊)으로 분류된다. 궁중 무용(宮中 舞踊)은 궁중 (宮中)에서 추었던 춤으로써 궁(宮) 안이라는 지역성을 띤 예술 무용으로 정재무(呈才 舞)와 일무(佾舞)가 있다. 정재무(呈才舞)란 광대나 재인이 왕을 받드는 춤으로써 이 들은 당악 정재와 향악 정재로 나누어진다. *당악 정재 당악 정재는 고려 문종 때 송나라로부터 도입되어 발달한 춤인데, 우리화된 춤이다. 당악 정재는 춤의 시작과 끝을 죽간자(竹竿子 : 무구(舞具)의 하나, 또는 그것을 든 사람)가 인도하고, 한문으로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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