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포커스

  • 딥 포커스와 필름 누아르
    { 딥 포커스와 필름 누아르 ■ 딥 포커스 (Deep Focus) - 광각렌즈를 이용하며, 초점을 화면 구도의 중앙에 맞추어 전경과 후경 모두를 선명하게 찍는 촬영기법. - 전심초점이라고도 한다. - 1930년대 들어 광각렌즈와 조명기의 발달로 영화의 심도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하는데 성공한다. - 광각렌즈는 렌즈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어 맨 앞의 전경과 후경의 깊숙한 공간 모두가 초점이 맞아 선명하게 찍힌다. 때문에 딥 포커스는 한 장면에서 여러 가지 시각적인 정보를 준다. - 대표적인 딥 포커스기법으로 촬영한 영화 : 오손 웰스의 <시민케인> 오손 웰스의 딥 포커스 : '사람들은 각자의 눈이 있으니까 한 쇼트에서 보고 싶은 것을 보면 된다. 나는 무엇을 보라고 강요하긴 싫다.' / <시민케인>에서 딥 포커
  • 시민케인 감상문
    시민 케인, 딥 포커스의 미학과 그 한계 시민케인 (Citizen Kane , 1941) 감독 소개 오손웰스. 1915년생. 시카고에서 예술학교를 졸업한 뒤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다 오디션에 합격해 배우로서 연극계 활동을 시작했다. 1937년에는 머큐리 극단을 세워 라디오 프로그램을 맡게 되었다. 당시 화성인이 지구를 침공한다는 내용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방송해 큰 소동을 일으켰다. 라디오 드라마를 듣고 실제로 화성인이 침공한 것으로 착각한 시민들이 충격을 받고 대피까지 하게 된 사건이었다. 이후 몇 편의 단편영화를 연출한 뒤 1941년 <시민케인>의 연출을 맡게 된다. <시민케인>은 그의 첫 장편 연출작이지만 동시에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이후 <위대한 앰버슨가> <맥베스> 등 다수
  • 미장센
    1. 미장센의 개념 미장센 ① 드라마 연출자나 영화 감독들이 작품을 제작할 때 현장에서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는 '무엇을 찍을 것인가, 어떻게 찍을 것인가, 그것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이다. 앞의 두 가지는 미장센 mise-en-scene의 영역에 포함되고 세 번째는 몽타주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② 프랑스어로 미장센은 '장면 안에 무엇을 놓는다 putting in the scene'라는 뜻으로서 원래는 무대연출을 가리키는 용어였다. 제작에서 영화감독은 프레임을 무엇으로 채울 것 인가 하는 것이다. ③ 화면 속에 담길 모든 조형적 요소들은 세팅, 조명, 의상, 배열, 구도, 인물의 행동선, 카메라의 각도와 움직임 등이다. 넓은 의미에서 미장센은 카메라에 찍힐 수 있도록 그림을 짜고 움직임을
  • [영화] 영화 시민 케인 조사자료
    시민 케인 (Citizen Kane) 감독 오손 웰스 (Orson Welles) 주연 오손 웰스 (Orson Welles), 조셉 코튼 (Joseph Cotten), 도로시 코밍고어 (Dorothy Comingore), 아그네스 무어헤드 (Agnes Moorehead), 루스 워릭 (Ruth Warrick), 각본 오손 웰스 (Orson Welles), 허먼 J. 맨키에비츠 (Herman J. Mankiewicz), 장르 드라마 상영시간 119 분 제작년도 1941 년 영화줄거리 (Synopsis) 1940년 '뉴욕 인 콰이어러지'를 비롯, 수 많은 신문들의 발행인이었던 찰스 포스터 케인(Charles Foster Kane : 오손 웰스 분)이 죽는다. 그는 당시 70세로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였고 죽음
  • [카메라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롱테이크기법, 클로즈업기법..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롱테이크기법, 클로즈업기법,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딥포커스기법, 촬영과정,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사진촬영, 이동촬영 분석 Ⅰ. 개요 Ⅱ.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롱테이크기법 Ⅲ.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클로즈업기법 Ⅳ.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딥포커스기법 1. 극적 사실감 보존 2. 깊이와 입체감을 지녔다 3. 관객이 보고싶은 것을 선택해 본다 Ⅴ.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촬영과정 1. 사전 준비 2. 리허설 Ⅵ. 카메라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과 사진촬영 1. 필름의 종류 2. 셔터스피드의 운동감 1) 움직이는 피사체의 속도 2)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 3) 피사체가 카메라를 향해 움직이는 각도 4) 렌즈의 초점거리 3. 노출이란
  • [영화] 영화 시민케인
    { { { 1941년작 / 흑백 / 119분 / 미국 감독 : 오손 웰즈 Orson Welles 각본 : 오손 웰즈, 허만 맨키비치 촬영 : 그렉 톨랜드 편집 : 로버트 와이즈, 마크 톰슨 음악 : 버나드 허만 출연 : 오손 웰즈, 조셉 코튼, 도로시 커밍고 { { { { Ⅰ. 오손 웰즈 그는 누구인가 { 1915년 미국 위스콘신주 케노샤 태생. 1931년 연극배우 오디션에 합격, 배우로 활동. 1934년 <로미오와 쥴리엣>의 티발트 역으로 브로드웨이 진출. 라디오 방송극에 관여하기 시작. 1937년 존 하우스만과 [머큐리 극장] 설립. 라디오에 화성인의 침입 을 방송하여 대단한 반향을 일으킴. 1941년 [RKO]와 손잡고 <시민케인>을 연출하여 본격 데뷔. 이어서 <위대한 앰버슨가>를 연출하였으나 흥행에
  • <시민 케인>에 대한 감상보고서와 촬영기법 조사
    『 Citizen Kane 』 ‘<시민 케인>의 개요와 영상기법’ <목차> 1. <시민 케인>의 개요와 줄거리 - 딥 포커스 - <시민 케인>의 시나리오 2. <시민 케인>속의 영상 기법들 - 동적인 카메라 - 정적인 카메라 - 딥 포커스 - 사운드 몽타주 - 플래시백(Flashback) 1. <시민 케인>의 개요와 줄거리 ▶<시민 케인>은 오손 웰즈 감독의 데뷔작이자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다. <시민케인>은 언론재벌인 찰스 케인이 그의 저택에서 숨을 거두며 남긴 "로즈버드(Rosebud)"라는 말의 의미를 캐내기 위해, 뉴스 영화사 기자 톰슨이 케인의 삶을 추적하는 이야기이다. 이 영화에서 오손 웰즈 감독은 '딥 포커스'라는 영화기법을 개발, 구사하여 후에 널리 쓰이게 된다. ▶딥 포커스 기법: 〈시민 케인
  • 오손웰즈의 시민케인 그만의 영화연출
    감독 : O.웰스 원작/각본 : H.J.맨키비치,O.웰스 주연 : O.웰스 제작사 : RKO 제작일 : 1941년 장르: 드라마 제작년도: 1941년 미국 시간: 119분 실존인물인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를 모델로 삼은 시민케인이라는 영화는 개봉된지 7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세계영화의 최고봉을 다투고 있다. 영화는 거대한 성 제나두에서 신문왕 찰스 포스터 케인이 "장미꽃 봉오리(로즈버드)"라는 한마디를 남기고 죽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에 관한 기록영화가 만들어지는데 아무래도 그 한마디가 걸린다. 그래서 기자 톰슨은 살아 생전 친했던 네 사람을 만나 그에 관한 이야기를 취재한다. 그러나 아무도 그 비밀을 알지 못한다. 오직 관객만이 그 사실을 알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케인의 어릴적 타던 썰매 이름이었던 것이다
  • [감상문]영화  시민케인 감상문
    영상제작 전공의 이해 200413077 최 정 아 “시민 케인”을 보고 오래된 영화라서 그리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영화를 보았습니다. 게다가 흑백영화 라서 엄청 지루할 줄 알았는데 저의 편견을 깨고 영화의 감동은 물 흐르듯 밀려 왔습니다. ● 오손 웰스 Orson Welles 감독 발명가인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어릴 적부터 미술과 음악 등에 재능을 보인 오손 웰스(Orson Welles). 런던의 연극 무대에서 잠시 활동하기도 하였으나 별다른 명성을 얻지 못하였다. 그가 25세의 나이로 처음 감독한 1941년작 <시민 케인 Citizen Kane>은 기존의 규칙을 허물고 새로운 것을 창조한 획기적인 작품으로 당시 흥행에는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현재까지 극찬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세익
  • 시민케인을보고
    ‘시민케인’을 보고 영화는 ‘케인’의 죽음으로부터 시작한다. 한 기자가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로즈버드’의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그의 과거 주변 인물들을 한명씩 만나고 그 사람들의 각기 다른 회상을 통해서 케인의 생애를 설명한다. 주인공의 일대기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케인의 주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의 견해를 통해서 본 그의 모습이 그려지는 것이다. 처음 신문 발행 날, 노동자의 입장에서 일해나가겠다는 케인의 야심찬 선언이 실리고, 폭로 기사들로 인콰이어러지는 발행부수가 급격히 늘어난다. 순수하고 정의로웠던 그는 타락한 언론의 재벌로 생애를 마감한다. 한 인간이 초심과는 달리 부(富)와 권력과 환경에 물들어 점점 타락해가고, 가치관도 흔들려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주인공을 비판하고 싶다기 보다는 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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