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 [동양철학] 동양철학
    ■ 이것만 알면 東洋哲學은 내꺼 ■ ◎ 공자/노자/장자/맹자/주역 ◎ 東洋哲學 이란 用語에 대해 어떤 이들은 神秘主義的으로 또 어떤 이들은 呪術的 혹은 固陋한 死藏된 哲學이라고 하기도 한다. 또 이에 반해 오늘날의 主體的 視覺 위에서 東洋哲學은 西洋哲學과의 비교를 통해 精神史的으로 우위를 점하니, 우리는 동양철학을 배워서 우리의 생활을 좀더 윤택하게 思想的으로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東洋哲學은 過去의 骨董品도 아니며,現實에의 옛 대답이라고도 생각할 순 없다. 단순히 東洋哲學을 골동품처럼 여겨 거부하는 태도도 잘못된 것이며 東洋哲學이 永遠한 宇宙的 眞理라는 見解도 잘못된 것이다.東洋哲學은 이러한 批判的 土臺 위에서 잘못된 先入見的 태도를 버리고 바라볼 때라야 비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世上과 人間의 精神을
  • [동양철학] 동양 철학은 가능한가
    《東洋哲學入門 課題物》 東洋哲學은 可能한가 目次 Ⅰ서론 Ⅱ본론 1.동양적 가치 ⑴동양적 가치란 무엇인가 ⑵동양 vs 서양의 가치 2.동양철학은 무엇을 말할수 있는가 3.동양철학의 중요성 4.동양철학의 현실적 문제점 ⑴언어상의 문제 ⑵엘리티즘 ⑶자본주의와 동양철학 Ⅲ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내가 생각하는 철학은 '사유'이다. 어떤 화두(나, 나라, 미래등)를 분석하고 사유의 틀속에서 재창조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동양철학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사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동양적 가치 ⑴동양적 가치란 무엇인가 인간의 피가 다 붉듯이, 사람의 본성은 누구나 다 같다. 그 본성에 충실한 보편적 가치가 바로 동양적 가치이다. 따라서 동양사회에만 기능하는 특수가치가 아니다.
  • 철학 - 동양철학에세이
    <목 차> ⅰ. 서 론 -들어가면서 -바로보기‘우리들의 동양철학’ ⅱ. 본 론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 노자 - 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묵자 - 약자를 지키는 방패 장자 - 광활한 정신세계의 끝없는 이야기 맹자 - 유가의 파수꾼 순자 -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법가 - 인간을 조직하고 인간을 활용한다 명가 - 상식을 부순 사람들 주역 - 점쟁이와 철학자 ⅲ. 결 론 -마치며 -내안의 동양철학&우리 삶속의 동양철학 -1- -2- “동양철학에세이 를읽고” ⅰ. 서 론 ? 들어가면서 현실과 철학 수업을 들으면서...그리고 과제를 듣고 나서 두 권의 철학 책을 읽어야 되니 걱정이 먼저 앞섰다. 동양철학 책과 그리고 서양철학 책 우선 내가 읽은 책 중 철학과 관련된 책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을 해보았지만 막상
  •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
    서양철학에 비해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동양철학은 동양인 임에도 불구하고 동양사보다는 서양사에 더 익숙해져 있고 서양철학이 더 깊이 있게 느껴지며 더 체계적이라 생각하는 것들도 어쩌면 그만큼 동양철학에 익숙하지 않았던 탓이었을지도 모른다. 1.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철학개론 서적은 그 첫 장을 대개 “철학이란 무엇인가?”로 시작하며, 그 답은 ‘philosophy’, 즉 지혜로 되어있다. 지식과 지혜에 대한 사랑이 철학의 출발점이며,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철학하는 동기이며 추진력이다. 지적인 호기심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호기심은 그 이면에 있는 본질이나, 이유, 가치 등으로 확장된다. 결국 형이상학적인 호기심은 인간만이 갖는 것으로서 철학하기의 동력이다. 서양
  • 동양철학에세이를 읽고
    『동양철학에세이를 읽고』 동양철학에세이1. 「철학」이라는 학문은 나에게 무척 난해하게 다가온다. 처음 대학에 다닐 때 멋모르고 교양선택으로 철학수업을 들었는데 교수님 대부분의 강의를 알아들을 수 없었고 이해되지 않았다. 악몽 같은 시간이었다. 그럼에도 답사지를 기독과 불교 쪽을 선택하여 유교관련 책을 선정하다보니 부득이 이 책으로 하게 되었다. 읽는 동안에도 어려웠지만 언젠가는 도전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양철학’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머릿속으론 ‘사주, 관상, 작명, 철학관...,’등의 단어를 떠올리게 된다. 나 또한 그 대부분의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책 머리에 저자는 이런 현상이 유교경전 가운데 <주역>을 연구하는 사람들과 신비주의의 유행에서
  • 동양 철학과 서양 철학의 비교
    동양 철학과 서양 철학의 비교 부제 : 상호 이해를 위한 숙의의 시간 Ⅰ. 동양과 서양의 구분은 타당한가. 우리는 철학적 범주에서 뿐 아니라 경제와 문화, 정치 등 실생활의 영역을 포함한 여러 부분에서 동양과 서양을 구분하고는 한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 구분이 타당한 것인가. 동양의 철학이 보다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면, 이로부터 서양과의 철학적인 경계를 이야기하는 것은 오히려 모순이 아닌가? 그리고 동양과 서양을 구분하는 구체적인 기준은 무엇인가. 다양한 의문점이 떠오른다. 사실 동양과 서양을 나누는 구체적인 기준에 대하여 뚜렷하게 제시하고 있는 이론은 거의 全無하다. 그 지리적인 경계가 러시아, 혹은 터키라거나, 동양과 서양을 구분하게 된 기원이 서양에서 말하는 ‘오리엔탈리즘’에 있다
  • [철학]동양철학과 서양철학 비교
    <동양철학입문 -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점> 국어교육과 2002012836 이현주 서양철학자와 동양철학자가 산에 가면 서양철학자는 꽃과 짐승을 연구하고 동양철학자는 산을 있는 그대로 즐긴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점 몇 가지) 1. 들머리 언젠가 이런 우스개가 유행한 적이 있었다.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법’이라는 제목의 이 우스개는 대학의 여러 과가 각각의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어떤 방법으로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을 것인가 하는 내용이었다. 그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이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이었다. 서양철학에서는 냉장고 밖에 있는 코끼리를 정이라 하고 빈 냉장고는 반이라 한 뒤, 변증법적 유물론에 의해 합으로 지향한다고 했다. 이에 동양철학에서는 냉장고 속에
  •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 Ⅰ. 개요 Ⅱ.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Ⅲ.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Ⅳ.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Ⅴ.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Ⅵ.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Ⅶ.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Ⅷ.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참고문헌 Ⅰ. 개요 불교 사상은 고대 인도에서 불타(佛陀, Buddha)가 창시한 가르침이다. 불타는 진리를 깨달은 자(覺者)를 의미하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Gotama Siddhartha, 釋迦牟尼, B.C. 563~483)이다. 불타가 생존할 당시
  • 동양철학에서의 죽음
    REPORT 동양철학에서의 ‘죽음’ (서양철학과의 비교) 과 목 : 동양철학개론 제출일 : 2009.11.27. 학 과 : 인류학과 학 번 : 70279 이 름 : 오 수 진 ? 동양철학 1. 유교 유교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인간의 힘으로 어찌 할 수 없는 과정으로 생각하며, 현세생활의 도덕적 수양을 중요시하는 반면 죽는다는 것이나 죽음이후의 사후 세계에 대해선 모른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어느 날 공자의 제자 계로가 공자에게 귀신을 섬기는 문제에 대하여 물었을 때 공자는 "아직 사람도 섬기지 못하면서 어찌 능히 귀신 섬김을 알리오?"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계로가 다시 "그러면 죽음이란 무엇입니까?"하고 물었다. 그러자 공자는 "아직 삶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리오?"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이 말
  • [동양철학] 동양철학에세이 책요약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선서, 1993. 차례 바로보기 우리들의 동양철학 공자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노자 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묵자 약자를 지키는 방패 장자 광활한 정신 세계의 끝없는 이야기 맹자 유가의 파수꾼 순자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법가 인간을 조직하고 인간을 활용한다 명가 상식을 부순 사람들 주역 점쟁이와 철학자 돌아보기 남은 이야기들 <바로보기 - 우리들의 동양철학> 현대인은 철부지? 우리 조상들은 24절기를 모르면 철부지 라고 했다. 철을 모른다 는 것은 지금이 어느 때인지, 무엇을 해야 할 때인지를 모른다는 말이다. 철을 모른다 는 말은 때를 모른다는 의미에서 때와 장소를 모른다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그래서 여름에 털옷을 입거나 겨울에 짧은 치마를 입으면 철부지가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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