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발전론

  •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에 대해 1. 머리말 지난 20세기 초 한?일 합방 이후 우리는 일제의 식민 통치 아래 놓이게 되었다. 약 30여 년 간의 일제치하를 겪으며 다방면에 걸쳐 타의적 혹은 자의적으로 일제의 잔재가 뇌리 속에 각인되었다. 역사에 대한 인식 또한 마찬가지였다. 일제는 타율성론, 정체성론 등으로 대표되는 식민주의사관을 식민통치 기간 동안 우리 역사의 기저에 심어놓았다. 전자는 한국인이 한국역사의 주인공, 역사발전의 주체로 등장하지 못하고, 역사의 전개도 인접한 외세의 영향에 의해 수동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역사인식으로 임나일본부설, 반도적 성격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후자는 한국역사가 발전을 주체적으로 추진할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사회 내부적으로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는 등 발전의 길을 찾지 못함으
  • 내재적 발전론
    [역사학 입문] 내재적 발전론 - 內在的 發展論 - [차례] I. 머릿말 1. 들어가기에 앞서 2. 내재적 발전론의 용어적 의미 II. 내재적 발전론 1. 내재적 발전론의 발생배경 2. 내재적 발전론의 특징 3. 조선 말기를 통해 보는 내재적 발전론 4.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반론 III. 맺음말 1. 내재적 발전론 정리 및 식민지 근대화론과의 비교 2.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우리조의 생각 IV. 참고자료 I. 머리말 1. 들어가기에 앞서 <교과서에 서술되어 있는 내재적 발전론> 1조선 후기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특히, 경제면에서 변화의 모습이 두드러졌다. 그 움직임은 궁극적으로 근대 경제로 넘어가는 준비과정이었다. 서민은 점차 경제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의식하고, 이에 대응하여 삶의 자
  • 한국사의 내재적 발전론
    한국사의 내재적 발전론 < 목 차 > Ⅰ. 식민주의 사관 Ⅱ. 내재적 발전론 Ⅲ. 한국사의 연구 Ⅰ. 식민주의 사관 일제 강점기를 전후하여 체계화된 일제 관학자들의 한국 사관은 한마디로 식민주의 사관으로 불려진다.) 식민주의 사관은 근대 한·일간의 역사적 성격을 특징짓는 용어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일제는 1910년 대한제국을 병탄한 후 식민주의 사서 편찬과 식민주의 사관 정립으로 지배논리를 체계화하고 식민주의 교육을 통해 이를 전파하려 했다. 일제는 대한제국 병탄의 정당성과 식민통치의 필연성을 역사논리와 연계시킬 목적으로 사료와 고적조사사업을 펼치며 식민주의 사서편찬사업을 구체화시켜 나갔다. 대표적으로 3대 총독으로 부임한 사이토 마코토는 1925년 조선사편수회를 설치하고 1938년 『조선사』 35책
  • 식민사학과 내재적 발전론
    기본적으로 근대 역사학은 ‘민족’-‘국가’를 중심으로 서술되어왔다. 근대국민국가의 성립과 함께, 이른바 국가를 이루는 ‘민족’의 역사를 서술하는 것은 근대국민국가를, 그리고 민족을 ‘형성’-‘주조’해내는 주요한 방법 중에 하나였다. 그러한 의식적·무의식적인 목적 하에 서술된 민족사, 국가사는 필연적으로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고, 역사 발전 과정에서의 민족의 주체적 역량을 강조하여 서술한다. 한국 역사학의 성립과 지금까지의 연구 및 서술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민족사의 오점이라 할 수 있는 일제강점기 동안, 한국 역사학은 민족사적 역량과 주체성에 입각한 역사서술을 시도하지 못하고, 식민지배를 학문적으로 정당화는 방향의 연구가 주를 이루게 되었는데 이를 한국 역사학
  •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리포트
    한국사 파악에서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점 ? 한국사학사의 개관 ? 내재적 발전론의 탄생배경 정치외교학과 200505187 김차동 근대사학을 정립하기 前,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함에 따라 일본인에 의한 식민주의 사학이 한국의 근대 사학을 주도 ⇒ 정체성·타율이론을 비판한다는 의식 아래 한국사가 기본적으로 내적 계기와 요인에 의해 발전, 1960년대부터 한국사 연구를 내재적 발전론이 주도 ? 저자의 문제제기 1960년대부터 내발론의 문제점 지적, 1990년대에는 그것을 부정하는 연구가 해외에서 진행 국내 한국사학계에서는 내발론의 열기가 크게 식어가는 가운데 그 문제점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 지금 한국사학의 방향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내발론을 성찰하여 한국사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 ? 식민주의 사학의 극복 노
  • 근대화론- 내재적 발전론
    근대화론 - 내재적 발전론 Ⅰ. 서론 1. 식민사관 2. 아시아적 공동체론과 선진산업국 사례의 무리한 도입 3. 자본주의 맹아론 Ⅱ. 본론 1. 조선의 농업 개혁 2. 양난 이후의 변화 3. 자본주의 맹아의 무산 Ⅲ. 결론 (비판) Ⅰ. 서론: 등장배경 1. 식민사관 식민 지배 시기에 일본은 군사 지배만으로는 역부족이라고 판단, 식민 통치의 당위성을 논리로써 심고자 한다. 중국이 정치적 변화를 이루고 상품화폐 경제를 통해 자본의 축적을 이루었는데 한국은 이와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야지마 히로시는 조선은 정체된 반도국으로서 사대주의 근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조선은 자본주의 근대로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본의 주도 하에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 식민사관이었다. 정체성론, 당파
  • [한국사] 한국사의 내재적 발전론
    Ⅰ. 서 론 한국의 역사인식이란 20세기 초엽까지만 해도 종래의 왕조와 양반 지배층을 중심으로 유교문화적 역사 인식이 강하게 잔존하였고 일제는 식민지 지배의 합리화를 통해 향약보급 등을 통해 이를 조장하는 실정이었다. 또한 일제는 어용 관학자들을 동원하여 식민사관에 입각한 한국사의 왜곡을 꾀하였다. 그들은 주로 고대사를 중심으로 한국사의 독자적 발전을 부정하고 외세의 억압과 간섭에 의한 한국사의 타율성을 주장하여 한국사의 만주사에 대한 종속을 강요하는 滿蘚史觀, 고대에 이미 한반도 남부가 일본에 종속되었다는 任那日本府說 등의 타율성론을 만드는 한편, 근대사 분야에는 조선사회에는 봉건사회가 없었다는 봉건제 결여론 에 입각하여 19세기 말까지 자연경제단계에 머물렀다는 停滯性論을 내세워 일제의 식민지배를 합리화
  •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 1. 머리말 20세기를 지배했던 이데올로기로 '사회주의'와 '민족주의'를 꼽는데 주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 이데올로기는 후진지역에서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일종의 억압구조로 작용하였다. 후진지역의 보통 사람들은 20세기 전반기에는 제국주의적 억압에 시달렸으며, 20세기 후반기에는 자본주의 대 사회주의라고 하는 이데올로기적 대립구조인 냉전체제가 만들어낸 억압구조 속에서 유형.무형의 시달림을 받아왔다. 20세기 억압구조의 한 축을 이루었던 식민지체제는 이제 지구상의 극소수의 지역에서 '여분의' 것으로만 남아있으며, 인류 최대의 체제 실험이라고 할 수 있었던 사회주의 역시 실질적으로 실패하였음이 판명되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도 한반도는 냉전의 산물인 분단이라는 질곡을 짊
  • 내재적 발전론에 관한 고찰 리포트
    내재적 발전론에 관한 고찰 리포트 내재적 발전론이란 한국사가 타율에 움직여 온 역사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내재적으로 움직여 온 역사라는 것, 그리고 정체 된 역사가 아니라 꾸준히 발전해온 역사라는 것을 증명하려 한 이론입니다. 1.내재적 발전론의 주장배경 내재적 발전론은 일제시대에 조선사회 정체론을 근거로 하여 일제의 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려 했던 식민사관을 극복하기 위한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식민사관이란 한마디로 조선은 자생적인 근대화를 이룩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일본 식민지가 됨으로써 근대로 이행할 수 있었다는 역사 이데올로기입니다. 따라서 식민사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조선이 자주적으로 근대화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었다는 것을 역사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이 필요했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서
  • 내재적발전론과 한국사인식
    내재적 발전론과 한국사인식 목차 1. 내재적 발전론이란 ? -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점 - 식민지 근대화론은 ? - 내재적 발전론에 관한 뉴스기사 2.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남한 북한의 견해 - 남한의 경우 - 북한의 경우 3. 한국사 인식 및 결론 4. 참고문헌 한국근대사 인식 수탈과 개발 수탈과 저항 1. 내재적 발전론이란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은 한국사의 시대 구분론 , 자본주의 맹아론 등의 분야에서 특히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어 태평양전쟁 패전 이전의 일본인 연구자들이 만들어낸 한국사 역사상을 일신시켰지만 , 1980 년대 무렵부터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점 식민지 근대화론 ◆ 참조 신문기사 내재적 발전론 과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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