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 김유정
    농촌문학 그리고 해학의 김유정 목차 1. 작가의 연보 및 생애 2. 김유정 소설 동백꽃의 이해 3. “ 금따는 콩밭 ” 의 이해 및 재해석 4. 답사과정 소개 5. 재해석 동영상 6. 소설과 동영상 7. 출처 작가의 연보 및 생애 1908 년 2 월 12 일 ( 음력 1 월 11 일 ) ~ 1937 년 3 월 29 일 ( 양력 ) 약 50 편 정도의 문학작품 관념적 피상적 농촌소설과 다른 실감나는 농촌소설 ( 마름 / 소작 관계 ) 작가 김유정 농민 해체 소설 ( 1930 년대 ) 해학과 실감나는 언어 사용 ( 비속어 그대로 채용 ) 출처 : 김유정 기념 사업회 http://www.kimyoujeong.org/ 김유정의 연보 및 생애 구인회 ( 九人會 ) 창단 회원 ( 9 명 ) 이종명 , 김유영 , 이효석
  • 김유정
    Ⅰ. 서론 Ⅰ- 1 연구목적 및 연구사 검토 김유정이라는 작가를 처음 알게 된 것은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봄봄』과 『동백꽃』을 배우면서부터였다. 『봄 봄』과 『동백꽃』은 학창시절 접하기에 참으로 재미있다고 여겨지는 문학작품들이었다. 이 작품들에는 내가 읽 어도 공감이 갈 법한 그러한 보편적인 유머가 깃들여 있었으며, 구수한 사투리를 제시함으로서, 작품이 좀 더 생 동감 있고, 흥미 있었다. 따라서, 김유정의 『봄봄』과 『동백꽃』이외의 다른 작품들도 이러한 유머가 깃들여 있 는지 살펴보고 싶었고, 더 나아가 김유정이라는 작가의 삶에 대해, 그 삶이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어있는지에 대해 서도 살펴보고 싶었다. 지금부터는 1930년대의 시대현실과 맞물려 이 유머라는 것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리고 풍자성과 해학성
  • 김유정
    김유정 1. 사회 인식 경제성이 인간성을 지배하는 현실을 표현, 그러나 사회 현실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닌 해학을 통해 두루뭉실하게 넘어감. 2. 작품 배경 주요 작품들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농촌 -그의 고향 실레 마을과 관련 3. 작품 경향 ① 해학성: 우직하고 무능력한 주인공을 화자로 내세워 피해 받고 있는 자기 스스로를 우월시하는 역설적인 웃음 ex) 봄봄 ② 토속성: 그의 작품 대부분이 강원도 깊은 산골을 배경 ⇒ 유머, 해학성 토속성으로 인한 인간애와 날카로운 사회적 통찰력 그의 근본적인 힘 = 인간에 대한 애정 김유정 소설은 고전 문학의 해학성을 계승하여 일제 강점하의 농촌의 궁핍상과 순박한 생활상을 향토적 정서와 함께 토속적 어휘로 표현함으로써 독자에게 웃음을 듬뿍 안겨 준다. 4.
  • 김유정
    김유정(金裕貞, 1908~1937) 1908년 1월 11일, 강원도 춘성군 신남면 중리에서 김춘식과 심씨 사이에 일곱째로 태어나 서울 안국동의 백 칸짜리 집에서 자랐다. 어려서 한문을 배우고 계동 공립보통학교와 휘문고보를 다녔다. 부친 별세 후 형 김유근의 방탕으로 천 석지기 재산을 거의 날리고 삼촌 집에 얹혀살았다. 1930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6월 제명당하고, 이후 보성전문에도 잠시 적을 두었다. 1935년 형이 살던 춘천 실레로 내려가 야학을 벌이고 ‘농우회’를 조직하는 등 농촌 계몽 활동에 힘썼다. 1933년 서울에 올라와 누이와 기거하면서 『신여성』에 첫 작품 「총각과 맹꽁이」를 발표했다. 그 해 폐병 진단을 받았다. 1935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소낙비」가 당선되었다. 이후 「금 따는
  • 김유정 [봄봄]
    made by 선영2008. 3. 16 (월) 봄봄 - - < 봄봄(1935), 김유정 > 1.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金裕貞)(1908~1937)은 스물 아홉 짧은 생애 동안 소설 31편, 수필 12편, 편지ㆍ일기 6편, 번역 소설 2편을 남긴 작가다. 그 생애가 비록 짧고 그가 한 사람의 완전한 성인으로서, 사회인으로서 뚜렷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바로 그러한 그의 유아적 미숙성 혹은 무기력이 집안 몰락 등 자신의 어두운 운명적 그늘과 병고에도 불구하고 불과 2년 남짓한 짧은 기간에 31편의 단편소설과 20 여편의 수필 등 잡문을 남긴 그 예술적 열정과 집념을 가능케 했는지도 모른다. 1996년까지 나온 김유정 문학에 대한 연구 논문이 무려 360편에 이르는데, 이렇게 쏟아지는
  • 김유정 연구
    <현대문학사> 김유정에 대해서 목 차 1. 머리말 - 김유정의 생애 2. 김유정 문학작품의 유형과 경향 (1) 빈궁한 생활상을 서술 (2) 식민지, 반봉건 지주제의 모순을 서술 (3) 모순된 세태와 진정한 인간관계의 형상 (4) 구어체의 토속어와 해학의 효과 3. 김유정 작품 분석 (1) 소낙비 (2) 안해 4. 맺음말 - 문학사적 특질 ※ 참고문헌 나병철, 『김유정 소설의 해학성과 현실인식』,「비평문학」제8호, 한국비평문학회, 1994, 정한숙, 『현대문학사』, 고려대학교출판부, 1982, 장소진, 『김유정의 소설 <소낙비>와<안해」> 연구』,「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11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1, 전상국, 『김유정』,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1. 머리말 -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 [金裕貞,
  • 김유정의 봄봄
    김유정의 봄봄 1.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은 1908년 1월 11일 강원도 춘천부 남내이작면 실레에서 8남매의 막내로 태어나서 1937년 3월 29살의 젊은 나이로 요절했다. 고향 실레 마을은 김유정 문학의 산실이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봄봄>, <동백꽃>, <산골 나그네>, <만무방> 등은 모두 실레 마을의 풍경과 인물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김유정은 그의 고향 마을을 이렇게 설명한다. “나의 고향은 저 강원도 산골이다. 춘천읍에서 한 20리가량 산을 끼고 꼬불꼬불 돌아가면 내닫는 조그만 마을이다. 앞뒤 좌우에 묻힌 아늑한 마을이다. 그 산에 묻힌 모양이 마치 떡시루 같다 하여 동명을 실레라 부른다. 집이래야 쓰러질 듯한 헌초가요, 그나마도 50호밖에 못되는 촌락이다.”
  • 김유정론
    Ⅰ. 序論 김유정은 주로 농촌을 소재로 30년대의 어렵고 암담한 현실을 그려낸 작가이다. 착하고 순박한 사람들이 가난 속에 허덕이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의 소설은 비참한데도 독자들은 재미를 느끼기까지 한다. 김유정은 비극적인 내용을 비극적으로 다루지 않기 때문에 독자들을 슬픔 속에만 머물러 있지 않도록 해준다. 인물들의 우스꽝스런 행동을 그는 보여주지만 독자는 웃음 속에서 어떤 긴장감 이런 비참한 상황에서 웃어도 될까 하는 도덕적 판단을 느끼게 된다. 인물들에 대한 작가의 애정 때문에 독자는 그들의 불행을 즐거워할 수 없다. 따라 울다 보면 왜 우는지도 모르는 값싼 영화와 달리, 감정을 절제함으로써 그의 웃음은 독자로 하여금 냉정한 관찰자가 될 수 있도록 해준다. 그의 소설이 가지는 감동과 건강함이 여기
  • 김유정 문학
    목 차 1. 김유정의 작품경향 - 성장환경과 농촌소설 - 가난한 삶과 민중의 이해 - 사회사와 현실인식 2. 김유정의 삶 3. 김유정의 농촌소설 4. 웃음과 해학 5. 김유정과 아리랑 < 김유정 > 1. 김유정의 작품경향 - 성장환경과 농촌소설 김유정이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소박한 농민들의 생활을 직접보며 자랐다는 사실은 첫째 당시 관념적이고 피상적인 농촌소설과 는 차원이 다른 실감나는 농촌소설을 쓰는 데 큰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또 그가 귀족적인 것보다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것을 좋아했고 소박하면서 황소고집이 있었다는 것도 그가 직접 숨쉬며 산 그 산골 분위기나 가까이서 접촉한 산골 사람들의 성품과 무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김유정 의 이러한 개성과 연관시켜 특히 생각해야 할 것은 그가 작고하기
  • 김유정론
    해학과 아이러니의 소설가 - 김유정론 I. 서론 II. 본론 1. 김유정의 생애 1.1. 가난과 질병 1.2. 모성지향 2. 문학의식 2.1. 문단활동 2.2. 문학의식 3. 작품의 특징 3.1. 현실 인식의 양상 3.2. 희극적 미의식의 표출 3.3. 문체적 특성 4. 작품 분석 4.1. 만무방 4.2. 땡볕 III. 결론 - 문학사적 의의 ??Ⅹ?Ⅸ. 서론 소설가 김유정은 짧은 문단활동에도 불구하고 한국 근대소설의 공간에서 주목할만한 문학적 업적을 남겨 놓은 작가다. 그가 거둔 문학적 성과는 당대 사회의 문제들을 예리하게 성찰하고 종합하여 자신의 독특한 작가적 개성과 소설미학을 통해 제시했다는 데에 있다. 김유정의 소설세계는 일제 강점기였던 1930년대의 농민들의 실상을 특유의 해학적 방법을 통해 여실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