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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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수영은 ... 김수영은 1950 ∼ 60년대에 활동한 시인으로서 해방 후의 우리 현대 詩史를 논하는 자리에서 서정주, 김춘수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비록 사후의 일이기는 하지만 김수영에 대한 비평적 탐사의 활기는 "김수영 비평의 역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김수영이 자신이 살았던 당대보다 70년대 이후의 평자들에게서 더욱 관심과 조명의 대상이 된 것은, 김수영의 문학세계 자체에 대한 주목의 폭이 넓어진 때문이라고 하겠다. 또한 그의 많은 시편들이 다각적 해석을 요구하는 난해성을 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시세계가 비평가나 연구자의 시각에 따라 달라보이는 다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지금까지 논의 된 김수영의 평가를 살펴보면, "모든 기존 사실이나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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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서론 한국 현대 시론 강의를 들으면서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었던 작가나 작품에 대한 작위적인 해석이 아닌 새로운 관점에서 글을 보고 이해하려는 관심이 생긴 듯하다. 이번 보고서 역시 작위적인 해석과 독창적인 관점 사이에서 많이 고민했다. 작품의 해석이란 어느 정도의 객관성을 담보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작가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을 무시하고 내 나름대로 독창적으로 해석한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듯하다. 더구나 참여 시인의 경우 대체로 그 시대적 상황과 호흡을 같이한 자신들의 견해가 뚜렷해서 그것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는 듯하다. 내가 선택한 김수영 역시 신동엽과 함께 분류되는 대표적인 참여 시인으로 독재와 억압에 적극적으로 항거했던 민중 시인이다. 또한 그는 이어령과의 참여순수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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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영 1. 시인의 삶 1921년 11월 27일, 김수영은 서울 종로2가 관철동 158번지에 위치한 할아버지 김희종의 집에서 김태욱과 안형순의 셋째아들로 태어났다. 앞서 태어난 첫째와 둘째는 낳자마자 숨을 거두었기에 첫째나 다름없었다. 21살에 선린상업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그곳에서 연극을 배웠다. 만주 길림으로 떠난 가족들에게 간 것이 1944년이고, 1945년 광복을 맞아 그해 9월에 가족들과 서울로 돌아왔다. 1946년 무렵부터 김기림, 김광균, 김병욱, 임호권, 박인환, 양병식 등의 문인들과 교우를 맺으면서 『예술부락』에 『묘정의 노래』를 게재하는 등 연극에서 시로 전향하게 된다. 그는 그가 교우를 맺었던 문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학의 길로 접어든 것이 늦었다는 자의식 때문에 불안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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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영 <목 차> Ⅰ. 작가연보 Ⅱ. 작가론 1. 광복~6.25이전 2. 1950년대 3. 4.19 민주주의혁명 4. 5.16군사쿠데타 이후 Ⅲ. 작품분석 1. 폭포 2. 풀 3.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4. 눈 Ⅳ. 감상 <참고문헌> Ⅰ. 작가연보 연도 활동 내역 1921년(01세)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서 지주였던 아버지 태욱(泰旭)과 어머니 안형순(安亨順)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924년(04세) 조양 유치원에 들어감. 1926년(06세) 서당에 다니며 한문을 공부함. 1928년(08세) 어의도 공립보통학교(현 현제초등학교)입학. 1931년(11세) 조부 70세로 별세. 1935년(15세) 선린상업학교 입학. 1년여의 휴학과 쇠약한 신체 조건 때문에, 일차 경기도립상고에 응시했으나 낙방, 2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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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영(金洙暎, 1921~1968) 1921년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선린상고(善隣商高)를 거쳐 도일, 1941년 도쿄상대[東京商大]에 입학했으나 학병 징집을 피해 귀국하여 만주로 이주, 8·15광복과 함께 귀국하여 시작(詩作) 활동을 하였다. 김경린(金璟麟)·박인환(朴寅煥) 등과 함께 합동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간행하여 모더니스트로서 주목을 끌었다. 6·25전쟁 때 미처 피난을 못해 의용군으로 끌려 나갔다가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석방되었다. 그 후 교편생활, 잡지사·신문사 등을 전전하며 시작과 번역에 전념하였다. 1959년에 시집 《달나라의 장난》을 간행하여 제1회 시협상(詩協賞)을 받았고, 에머슨의 논문집 《20세기 문학평론》을 비롯하여 《카뮈의 사상과 문학》, 《현대문학의 영역》 등을 번
  • 김수영
    <온 몸으로 시를 쓴 작가 -김수영> 김수영을 새롭게 보게 된 계기가 된 것은 <EBS 교육방송 시 특강>에서였다. 당시 나는 거의 10년 만에 다시 수능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다. 직장을 그만두고 다시 공부를 하고 싶다고 부모님께 말씀을 드리자 교대를 목표로 하는 것이면 허락을 해 주시겠다 하여 매일 집근처 도서관에 다니면서 공부를 하였다. 학원을 다닐 처지는 아니라 주로 EBS를 많이 이용했는데 그날 공부한 시가 김수영의 <어느 날 고궁을 나서며> 이었다. 그런데 이 시를 읽다보니 뭔지 모를 감정이 일어났다. 가슴이 아린 것 같기도 하고 뭔가 편치 않은 그런 감정이었다. ‘왜 나는 조그만 일에만 분개하는가..../아무래도 나는 비켜서 있다 절정 위에는 서 있지 않고 암만해도 조금쯤 옆으로 비켜서 있다....
  • 시인 김수영
    -전통과 현대가 공존한 시인 김수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상황과 작가의 의식 형성 1) 일제시대 속에서 자라난 유년기 2) 해방과 전쟁 속에서의 삶 3) 4월 혁명속에서 피어난 민중시인 2. 김수영의 문학적 영향관계 3. 김수영 의식속의 현대적 양심과 현실성 4. 김수영 시어와 형태 5. 김수영 시정신과 한국 현대시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김수영은 8?15 해방 이후 전쟁과 폐허 속에서 신음한 1950년대와 혁명의 열기와 조국 근대화의 구조적 모순들이 충돌한 1960년대의 한국 문학을 대표할 수 있는 시인 중 한 사람이다. 이것은 그가 한국사에서 가장 불안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에 속한 이 시기에 자아의 진실을 구현하기 위해 누구보다도 치열한 정신의 긴장을 보여줌으로써 역사적 상황
  • 시인 김수영
    문학의 이해 주제 : 김수영 경영학과 200931034 박혜경 - 목차 - 김수영의 인물 탐구 김수영의 작품 세계 김수영의 대표 작품 작품 탐구 및 해설 김수영 (1921~1968) 《풀》을 노래한 참여시인 김수영은 1921년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김경린(金璟麟)·박인환(朴寅煥) 등과 함께 합동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간행하여 모더니스트로서 주목을 끌었다. 1959년에 시집 《달나라의 장난》을 간행하여 제1회 시협상(詩協賞)을 받았고, 《거대한 뿌리》 《달의 행로를 밟을지라도》 등 2권의 시집과 산문집 《시여 침을 뱉어라》 《퓨리턴의 초상》 등은 교통사고로 사망한 후에 간행되었다. 초기에는 모더니스트로서 현대문명과 도시생활을 비판했으나, 4·19혁명을 기점으로 현실비판의식과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 [시인] 김수영
    거대한 뿌리, 김수영 시대의 양심과 자유를 노래한 김수영 30주기, 다시 그를 돌아본다 1. 김수영의 일생 서울 출생. 1941년 선린상고 졸업. 1942년 도꾜 상대에 입학했으나 1943년 학병징집을 피해 귀국했다. 1944년 가족과 함께 만주 길림성으로 이주하여 교원생활을 했고 연극운동도 했다. 8.15 광복 후 귀국하여 연희대 영문과에 편입했으나 중퇴했다. 6.25 사변 때 미처 피난하지 못하여 북한군에 징집되었으나 거제도 포로 수용소에서 석방되었다. 석방 후에 선린상고 영어교사, <주간 태평양>, <평화신문> 문화부 차장(1955)으로 활동했으나 1956년 이후 자택에서 양계를 하면서 시작에 몰두했다. 김수영은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성장한 시인이다. 그의 성장기의 주된 삶의 공간이 도시라는 점은
  • 김수영과 신동엽
    김수영과 신동엽 -1960년 4월 19일 그날이 두 시인을 깨우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인 소개 김수영과 신동엽 2. 해방 후에 대한 시대상황 설명 - 독재 정권이 등장한 배경과 그에 대한 조원의 비판 3. 작품 해설 눈 껍데기는 가라 4. 시대 상황과 연관 지은 김수영과 신동엽의 저항방식 4.19 혁명은 김수영과 신동엽의 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5. 김수영 신동엽 시인의 저항방식과 해방 전 작가들의 저항방식은 어 떻게 다를까? Ⅲ. 결론 1. 지식인의 역할은 과연 무엇일까? 2. 우리들이 생각하는 자유란, 우리는 과연 진정한 민주주의를 누리며 살아가고 있는가? Ⅰ. 서론 우리 6조는 김수영과 신동엽의 시에 대해서 알아보고, 당시 시대 상황이 그들의 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 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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