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은 왜 실패하

  •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
    근대 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 서 론 나의 동시대 건축가의 모두들과 마찬가지로 나는 건축, 계획, 도시계획, 그 밖의 관련사항에 대한, 명료하고 이상주의적인 수많은 교훈을 받아들이도록 교육받아왔다. 그로부터 5년 후, 나는 나의 세대의 건축가들이 학교 안팎에서 흡수한 것에는 각별한 뜻이 없음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나와 나의 동시대의 많은 건축가들은 거의 모든 일에 의심을 품기 시작했다. 건축의 본질에서부터 도시의 본질까지, 인공세대의 본질에서부터 자연자체의 본질까지. 나는 근대건축의 교의의 타당성에 대하여 의문을 가진 유일 또는 최초의 미국건축가이거나 건축평론가가 아니다. 아마도 제 2차대전 후 미국이 낳은 가장 현명한 건축가인 필립 죤슨은 이미 1968년에 "근대건축은 실패작이며... 우리의 도시는 오늘날
  • [건축사조]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를 읽고
    Form follows fiasco : 형태는 큰 실패에 따른다. 건축계획연구실 조 성 우 원제는 ‘형태는 큰 실패에 따른다.’ 이다. 근대건축을 대표할 수 있는 말 중에 하나로 'Form follows function.' 이라는 말이 있다. 여기에서 온 제목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렇게 놓고 보았을 때 fiasco와 function은 동격으로 놓고 봐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근대건축을 실패로 이끌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function이었던 것이라고 저자는 생각을 한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건축 사조가 변화되는 원인은 항상 사회, 경제 등의 변화에 의해서 결정이 되어졌다. 근대건축 역시 예외는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시작은 산업혁명이라고 들 수가 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공업사회의 도래는 사회구조
  • [건축]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
    近代建築은 왜 失敗하였는가 ??????????????????????????????????? ( Why Modern Architecture Hasn’t Worked : Form Follows Fiasco ) 저 자 : 피이터 블레이크 번 역 : 윤일주 출판사 : 기문당 출판일 : 1980년 8월 20일 초판발행 ▶ 저 자 피터 블레이크는 1920년 독일에서 출생하여 런던대학에서 수학을 배운 후, 다시 미국의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였다. 1948년 뉴욕 근대미술관의 건축 및 공업디자인부의 부원을 거친 후, ‘Architectural Forum’지의 책임 편집자로 일하였다. 1955년부터는 미국에서 건축가로 활동하는 한편 저술 활동을 하였으며, 1972년에는 ‘Architectural Plus’잡지를
  • 서평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
    <근대건축사 과제 12.04.16 제출> 건축학과 061928 허정식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Form Floows Fiasco : Why Modern Architecture Hasn’t Worked) ? 피터 브레이크 <기문당> - 서론 - ‘근대건축사’를 배우는 이 시점에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라는 제목은 상당히 자극적인 책의 제목이라 우선 내 흥미를 끌었다. 원서의 제목은 Form Follows Fiasco : Why Modern Architecture Hasn’t Worked 로 ‘Form Follows Function’(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19세기 말 이래 합리주의적 근대건축의 뒷받침이 되어온 금언의 마지막 단어의 두음을 살짝 바꾸어 풍자하여 저자의 기발함이 돋보인다. Failure
  • [건축사]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
    서 론 나와 나의 동시대의 많은 건축가들은 거의 모든 일에 의심을 품기 시작했다. 건축의 본질에서부터 도시의 본질까지, 인공세대의 본질에서부터 자연자체의 본질까지.제 2차대전 후 미국이 낳은 가장 현명한 건축가인 필립 죤슨은 이미 1968년에 "근대건축은 실패작이며... 우리의 도시는 오늘날 50년 전보다 더 흉하게 되었음을 의심할 바 없다..."라고 피력하였다. 1960년대와 70년대 영국의 가장 우수한 건축가인 제임스 스터얼링은 1974년에 예일대학에서 말하기를, 자신의 생각으로는 "근대건축의 99퍼센트는 따분하고 진부하고 메마르며, 옛 도시에 놓였을 때 대체로 분열되고 부조화하다"라고 하였다. 또한 1970년대 미국의 뛰어난 "실존주의"디자이너인 필라델피아의 건축가 로버트 벤츄리는 이미 1966년에 "
  • [건축학과] 근대건축은 왜 실패 하였는가?
    근현대건축사(04. 4. 2) 근대건축은 왜 실패 하였는가? Why Modern Architecture Hasn`t Worked (피이터 블레이크저著 윤일주譯, 기문당, 1999) 들어가며 근대건축이란 우리와 시대적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역사 속에서도 이루어 지고 있다. 근대건축에 대한 한 면만을 강조한 나머지 우리들은 다른 면을 간과하며 지나간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에는 다른 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의 건축 속에 투영하여 올바른 근대건축에 대한 인식이 필요할 것이다. 서론 질문되어야 할 것이 일상 질문되지도 않은 문제, 대답이 있어야 할 것이 대답이 별로 없는 문제제기 기능의 환상 자유기업 제도에의 영향과 무한히 융통성 있는 건물은 건설하는데 엄청나게 비싸지기 쉽고, 사실상 융통성 없는
  • 형태는 큰 실패에 따른다 - 왜 근대건축은 효력을 잃었는가
    Form Follow Fiasco : Why Modern Architecture Hasn't Worked. - Peter Blake. 1976 . 10. 7 “형태는 큰 실패에 따른다 - 왜 근대건축은 효력을 잃었는가.” 발표자 : 김 완 기 Peter Blake 1920 독일출생. 런던대학에서 수학을 배운 후 미국의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 1948 뉴욕 근대미술관의 건축 및 공업디자인부의 부원을 거친 후 “Architecture Forum”지의 책임편집자로 종사. 1955 미국에서 건축가로 활동하며 저술에도 정진 1972 “Architectural Plus”지를 편집, 건축가와 저널리스트로 활약하는 한편 예일대학과 그 밖의 대학에서 교편을 잡기도 함. 지금은 Boston Architectura
  • [근대건축]근대건축의 실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건축의 탄생배경 2. 근대건축이 전통과 단절된 듯 보이는 원인과 예 3. 근대건축의 여러 환상 4. 근대건축의 문제점 - 이념 및 목표에서의 문제점 - 공간 및 형태상의 문제점 - 도시 및 환경상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사견 :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를 읽고 난 이후 Ⅰ. 서론 국내에서 근대건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고 윤일주 교수님께서 번역하신 '근대건축의 실패`로부터 시작 된 게 아닌가 생각된다. 제목부터가 쇼킹한 이 책을 시작으로 몇몇 근대주의 비판서적이 나왔고, 이는 근대주의에 대한 무비판적 수용에 열을 올리던 우리나라 건축계에 경종을 울리는 사건이 되었다. 하지만 건축에 대해 아직은 낯선 내가 소화해내기에는 힘들었다. 반도 읽지 못한 채 팽개치기를 몇
  • [근대건축]근대건축의 실패-Peter Blake
    근대건축은 왜 실패하였는가 - Peter Blake (Why Modern Architecture Hasn’t Worked : Form Follows Fiasco) 그가 제시한 근대건축의 환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능의 환상. 오픈 플랜의 환상, 순수성의 환상, 기술의 환상, 초고층 건물의 환상, 이상도시의 환상, 이동성의 환상, Zoning의 환상, Housing의 환상, 형태의 환상, 건축의 환상 등 총 11가지에 이르는 세부적 분류에 따라 블레이크 자신의 생각을 수많은 예를 통해 또는 다른 이들의 말을 빌어서 이 책을 통해 근대건축의 허상들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기능의 환상 - 이 책의 부제인 “Form Follows Fiasco” 에서 볼 수 있듯이 근대건축의 대표적 이념으로 자리 잡았던 “Fo
  • 근대건축의 평가.
    ? 서 론 21c를 사는 건축가들은 흔히 근대건축은 실패 했다고 말을 한다. 그것들이 남겨놓은 흔적들이 지금 이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쳤다고 주장한다. 세계 어디를 가도 똑같은 모습의 건물들과, 비인간적인 거대한 빌딩숲들, 서구 열강에 의한 국제주의가 낳은 결과라고 비판한다. 또한 근대건축은 서구의 것이지 비서구의 문화는 아니라고 말을 한다. 또한 현재의 것들을 비서구에 관한 문화나, 정치, 사회적 습관들을 충분히 반영치 못한 결과물들이라고 단정짓는다. 뿌리 없는 역사는 없다. 역사에 관하여 올바른 비판없는 현재와 미래는 모습은 있을수 없다. 올바르지 못한 관점으로 바라봄에 관한 논의는 잘못되고 편협한 시선이다. 근대 건축이 남긴건 과연 거대한 구조체와 무분별한 세계화와 잘못 쓰여진 땅 뿐이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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