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와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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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화와 칼 1.<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을 집필한 루스 베네딕트는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교사와 시인으로 활동하였다. 우연한 기회에 사회연구를 위한 인류학 강의를 접하고 매료되어 1921년 34세의 나이에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하였으며,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인류학 연구에 빠져들었다. 1923년 아메리카 인디언 종족들의 민화와 종교에 관한 연구로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모교에서 인류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1934년 문화의 상대성과 문화가 개인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문화의 패턴 Patterns of Culture>을 발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인종 Race: Science and Politics』을 출간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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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자`베네딕트`2. 목차 및 요약3. 내가 느낀 `국화와 칼` (분석과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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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화와 칼’ - 루스 베네딕트> -문화인류학- 한 학기간의 문화인류학 수업을 들으면서 대학 강의가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을까를 느꼈다. 사실 문화인류학 수업은 시간표가 맞지 않아서 수강정정기간에 뒤늦게 신청한 과목이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학교를 올 요량으로 신청한 수업이었다. 과목이름이 문화인류학이라 지루하리라는 인상이 없지만은 않았다. 돌아 봤을 때, 이 수업은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과목이라 생각된다. 교회 청년부 임원으로 있는 나에게 수업시간 중의 각조의 발표 내용이 청년부 운영에 있어 무척 유용하게 사용되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타 문화권에 대한 나의 인식도 이번 수업을 통하여서 많이 바뀌었고, 타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두 번째 과제물인 ‘국화와 칼’을 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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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LE:국화와칼.건.hwp (세계문화의 이해) 처음 ‘국화와 칼’ 이라는 제목을 들었을 때, 과연 저 속에 숨어져 있는 속뜻이 무엇일까 궁금했다. 먼저 국화와 칼이라는 책에 대해 알고 싶었다. 국화는 일본의 황실을 상징한다. 일본인들은 벚꽃보다도 국화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꽃들이 피지 않는 차가운 가을에 홀로 피는 국화는 깨끗하고 청결하고 조용하고 엄숙하고 고귀하다는 생각에서다. '국화와 칼'은 예의바르고 착하고 겸손하고 고개를 수그리고 있는 일본 사람들 속에 무서운 칼이 숨겨져 있다는 뜻이다. 베네딕트는 '국화와 칼'이란 제목을 통해 일본인들의 이중적인 성격을 드러냈다. 제6장 ‘만분의 일의 은혜갚음’ 에서는 일본인에게 있어서 온(恩)이란 수동적으로 입는 은혜이며 갚지 않으면 안 되는 부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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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Chrysanthemum and the Sword -Patterns of Japanese Culture by RUTH BENEDICT 목 차 Ⅰ. 서론 1. 「국화와 칼」의 배경 2. 작가 소개 3. 작가 시선 Ⅱ. 본론 1. 단원 별 줄거리 요약 2. 「국화와 칼」의 의미 Ⅲ. 결론 1. 각 비평 2. 우리들의 생각 Ⅰ. 서론 1. 국화와 칼의 배경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은 일본연구의 고전이다. 2차대전 종전후 연합군이 일본에 상륙한 후 어떻게 통치할까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자료로써 씌어진 책이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문화인류학적 방법론을 빌려 일본문화의 원형을 탐구한 연구서인 것이다. 실제 미 국무성의 용역을 받은 문화인류학자 베네딕트는 일본인의 국민성을 「국화와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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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 학번 이름 제출날짜 담당교수 법학과 2500637 김상철 07. 06. 05. 김양섭 ‘그러나 또한’으로 묘사되는 일본 -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서 Ⅰ 서설 1. 동기 루스 베네딕트가 일본에 다녀오지 않고도 일본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썼다고 하여 나는 호기심이 가졌지만 읽어볼 마음만 있었을 뿐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었다. 최근 다시금 일본과 관련하여 위안부, 독도, 과거사 사과 문제 등과 같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 말고도 앞으로 더욱더 일본과의 관계가 중요해 질것은 분명하기에 일본은 어떠한 정신과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를 하기위해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었다. Ⅱ 국화와 칼 1. 배경에 대하여 제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전쟁을 수행하는 나라들은 적국의 전략?전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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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화와 칼의 제3장에서 저자는 일본사회 내의 계층구조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설명하는 일본 사회는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지위를 엄격하게 확정하는 사회다. 가정 내에서는 가장인 아버지를 중심으로, 나이와 성별에 따라서 가족구성원의 책임과 역할이 철저히 정해진다. 이러한 일본인에게 충성의 대상은 선조가 아니라, 봉건영주다. 저자는 일본인들은 이처럼 가정에서 내면화한 계층제도를 정치 생활에 적용한다고 본다. 저자는 이러한 계층의식으로부터 일본인들이 계층에 따른 지위를 어떤 이유로, 어떤 사회화를 거쳐 확정하는지 세밀하게 분석한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저자의 설명은 현대에 이르러 한계를 지닌다.
  • [국화와칼] 국화와 칼 서평
    국화와 칼 서평 1.《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을 집필한 루스 베네딕트는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배서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교사와 시인으로 활동하였다. 우연한 기회에 사회연구를 위한 뉴스쿨에서 인류학 강의를 접하고 매료되어 1921년 34세의 나이에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하였으며,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인류학 연구에 빠져들었다. 1923년 아메리카 인디언 종족들의 민화와 종교에 관한 연구로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모교에서 인류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1934년 문화의 상대성과 문화가 개인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문화의 패턴 Patterns of Culture>을 발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어 『인종 Race: Science and 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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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화와 칼》루스베네딕트 『국화와 칼』 미국무성에서 베네딕트에게 요청해서 쓰여진 책이다. 당시 일본과 전쟁 중이던 미국은 미국인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본인의 행동을 연구하고자했다. 국가 간의 전쟁은 개개인이 싸우는 것과 같은 양상을띤다. 일본사람이 한 대 때렸는데 상대편이 더 세게 나오면 일본인은 도망을 가든지 항복을 하게 된다. 전쟁도 마찬가지다. 서양 사람들은 포로가 되면 적에게 가장 먼저 하는 말이“빨리 국제 적십자사에 내가 살았다고 연락해 달라”이다. 그러나 일본인은 전쟁 중에 더 센 상대를 만나도 끝까지 싸우려고 하며 또한 포로로 잡히면 자결하려고 했다. 이것은 한국인에게도 드러나는 특징이다. 중국은 그렇지 않다. 서양식이다. 중국인은 전쟁 중에 후퇴를 하다가도 지치면 앉아서 쉰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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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화와 칼 책 | 2009/04/24 23:04 | 캡틴리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지음, 김윤식, 오인석 옮김 이하 발췌 ---------------------------------------------------------------------------------------- 국화는 일본의 황실을 상징한다. 일본인들은 벚꽃보다도 국화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꽃들이 피지 않는 차가운 가을에 홀로 피는 구화는 깨끗하고 청결하고 조용하고 엄숙하고 고귀하다는 생각에서다. <국화와 칼>이라는 제목이 의미하는 바는 그렇게 예의바르고 착하고 겸손하고 고개를 수그리고 있는 일본 사람들 속에 무서운 칼이 숨겨져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인 루스 베네딕트는 <국화와 칼>이라는 제목을 통해 일본 사람들의 이중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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