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인일기

  • 광인일기
    광인일기를 읽고 왜 노신이 유교문화를 비판하였을까 ? 노 신은 누구인가 ? 중국 문학가 겸 사상가로써 1918 년 문학혁명을 계기로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가족제도와 예 교의 폐해를 폭로하였다 . 이어 공을기 , 고향 , 축복 등의 단편 및 산문시집 야초를 발표하여 중국 근대문학을 확립하였고 문학계의 통일전선이 형성되었다 . 그의 문학과 사상에는 모든 허위를 거부하는 정신과 언어의 공전이 없는 , 어디까지나 현실에 뿌리박은 강인한 사고가 뚜렷이 부각되어 있다 . 문학혁명이란 ? 1911 년 신해혁명 후에도 사회적 · 문화적 변혁이 뒤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봉건문화가 지배적이었으며 , 유교의 국교화를 외치는가 하면 군주제 의 부활을 기도하는 등의 상황이 계속되었다 . 이에 대하여 ‘과학’과 ‘ 민주주의 ’을
  • 광인일기
    Ⅰ. 序 노신의 「광인일기」는 1918년 5월호인 「신청년」 제 4권 5호에 발표된 작품이다. 중국 최초의 현대소설이라는 점에서 중국현대문학사에서 획기적인 작품으로 간주된다. 또 「신청년」으로서는 중국창작소설을 최초로 게재하였다는 것으로도 의의가 크다. 그 때까지 중국소설은 문언체의 문인소설과 백화체의 장회소설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문인소설은 주로 단편으로 된 문언소설이고, 장회소설은 백화로 된 장편소설이다. 장회소설이 비록 백화소설이라고는 하나 그 형식이 표제부터 고정화되어 있어 천편일률이이었다. 노신은 이러한 소설형식의 고정개념을 타파하고 새롭고 대담한 형식을 취했다. 또 형식면에서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여태까지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던 「예교의 타파」를 주장하는 주제로 봉건사회의 기본 사상을 근
  • 광인일기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요”라고 하는 사람. 어떻게 보면 이런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우리 사회가 원하는 사람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지금 당장의 현실에서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그렇게 높게 평가하지는 않는다. 일단 모두가 하는 대로만 한다면 적어도 평균은 갈 수 있다. 사람들이 욕을 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칭찬을 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모두가 하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길을 나선다면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과 질책을 피해갈 수 없게 된다. 만약에 다른 길을 택했을 때의 결과가 좋다면 그 사람은 인정받고 존경받는 사람이 되며 후에 많은 사람들이 또한 그 사람을 따라서 그 길을 택할 것이다. 모든지 그렇다. 처음으로 발을 내딛는 사람이 우리들이 나아갈 길을 더 좋은 방향 쪽으로 바꾸는
  • 광인일기
    광인일기를 보고서.. 고골 삼부작중 하나인 ‘광인일기’라는 연극을 보게 됐다. 광인일기는 미친 사람의 일기라는 뜻으로 독백으로 이뤄진다. 책을 보고 예상했던 연극이랑 매우 달랐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등장인물의 수가 훨씬 적었다는 것이다. 배우 한명이서 모든 극을 꾸려 나갔다. 나중에 연출자의 의도를 물어보니 일기는 독백 형식이기 때문에 한명이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했다 한다. 그의 의도가 참신했다고 생각한다. 이 연극을 보며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됐다. 과연 그는 미친 것인가? 미친 듯이 행동하고 정녕 미친 것 같지만 어쩌면 미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에서의 그는 정상인이 아닌가 싶었다. 계급은 누가 만든 것이고 누가 주는 것이 길래 왜 사람들이 절대적으로 어떤 사람은 인정을 하며 따르지만 어떤 사람
  • 광인일기
    <狂人日記>를 읽고... 우선 이 작품을 읽고 처음 느꼈던 점이 예전에 재미 삼아 읽었던 “살인자들의 섬-데니스 루헤인” 과 전체적으로 비슷하였다. 우선 시점이 광인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무척 똑같았다. 자신이 미쳐있으므로 평범한것들은 미친것들이 되는 것이다. 물론 <광인일기>는 시기적으로 그렇고 단순히 예전에 읽었던 “살인자들의 섬”도 주인공이 미쳐있고 그리고 분량은 훨씬 짧았지만 그냥 재미로 읽어보기엔 내용이 꽤 어려웠다. 물론 이것을 읽고 무엇인가 얻고자 하는 마음에서 읽어서 그런것이겠지만, 이 글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것을 알기 위해 이 시기(1910년대)와 당시 중국의 상황 그리고 세계적인 사건들을 먼저 알고 읽는게 좋다고 생각하여 단편적으로 그대 흐름에 대해 공부하였다. 이 작품
  • 루쉰의 광인일기
    루쉰의 광인일기 1. 루쉰의 생애 루쉰은 1881년 9월 25일(음력 8월 3일), 중국 저장(浙江)성 사오싱(紹興)에서 태어났다. ‘루쉰’(魯迅)은 그의 필명이었으며, 원래 성은 저우(周)씨였고, 어린 시절의 이름은 장서우(樟壽)였다. 본명으로 알려진 수런(樹人)은 그가 17세 때에 학교에 들어가면서 바꾼 이름이다. 주씨 집안은 그 지역에서는 제법 위세 있는 사대부였지만, 루쉰이 13세 때 할아버지가 뇌물 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고 아버지가 병사함으로써 갑자기 집안이 몰락하는 길을 걷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전통교육을 받고 한때 과거에도 응시한 루쉰이었지만, 가정 형편을 고려해 학비가 무료인 난징(南京)의 수사학당에 진학했으며, 곧이어 광무철로학당으로 옮겨 본격적으로 신학문을 접했다. 졸업 후인 1902년에는
  • 광인일기
    『광인 일기』 줄거리 이 글의 작가는 피해망상증을 앓은 친구의 형에게서 친구가 병을 앓고 있었을 때 쓴 일기를 전해 받았다. 글 속에서 광인이 작가의 친구인데 이 친구는 처음에 단순한 광인으로만 나타났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를 잡아먹으려고 한다는 망상에 빠져있었다. 처음에는 어떤 노인의 눈초리가 무섭다고 하면서 자기를 헤칠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아이들 그리고 자신의 형에게까지 두려움을 느낀다. 그리고 형이 자신의 어머니와 여동생까지 이미 잡아먹었다고 생각하고 이제는 자기 차례가 된 것이라고 피해망상에 젖어 그 망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마지막에는 아직 사람을 먹어보지 못한 아이들을 구하라고 한다. 『광인 일기』 감상문 책을 사려고 서점에 갔었는데 노신의 작품이 그렇게 유명한 지 정
  • 광인일기를 읽고
    광인일기를 읽고..... 오늘 오후 따듯한 날 도서관에 가서 광인일기 책을 펼쳐서 읽어 보았다. 책 내용을 보니 미칠 '광' 사람 '인'을 써서 그야말로 미친 사람의 일기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었다. 저자는 노신인데 수업시간에 노신의 아Q정전 이란 책을 배우는데 그 작가도 노신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노신이란 작가는 참으로 그는 사회의 모순점등을 분명하게 깨닫고 그것을 고치고자한 지식인 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한 사람 광인일기 주인공과 아Q를 통해 중국인들의 사상들을 나타내었다. 중국에서도 아주 어려울 때 1920년이라면 제국주의 침략이 한참일 때였고, 공산주의가 들어올 때인 중국의 과도기였을 때, 중국의 잘못된 전통문화를 고치자고 한 신문화운동을 일으킨 주요인물중의 하나였다. 그는 당시
  • [중국문학]광인일기
    狂人日記 (광인일기) 1) 선정 이유 - 예전에 아Q정전을 영상으로 본 적이 있었다. 거의 처음으로 보았던 중국어 원어 영상이어서 특히나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다. 이 영상을 보면서, 다양한 시각과 보기 드문 소재를 선택한 노신이 어떤 사람일지 많이 궁금했었다. 그리고 노신의 다른 소설은 어떠한 소재로 누구의 시각에서 쓰였는지 보고 싶었다. 그래서 한 동안 노신의 많은 소설에 빠져있기도 했었다. 쿵이지(孔乙己)와 흰 빛(白光))을 비롯해서 지금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광인일기(狂人日記)까지- 그리고 이 외에도 많은 노신의 작품을 접했었다. 많은 작품을 접하고 읽어나갈 수록, 노신의 소설이 절대 흡수하기 쉽지 않음을 알게 되었고, 한두 번 그냥 읽어보는 것으로는 절대 이해 할 수 없음도 깨달았다. 이와 더불어
  • 노신 - 광인일기
    ..PAGE:1 노신 - 광인일기 ..PAGE:2 index 광인일기의 배경 광인일기의 구조 광인일기의 내용분석 광인일기의 사상 ..PAGE:3 광인일기의 배경 ① 공간적 배경 ◎소흥 : 노신의 고향 折江省 紹興縣 ② 시대적 배경 ◎신해혁명 전후 ..PAGE:4 광인일기의 구조 1) 광기 발명 (각성) 본문의 제 1절 - 광기가 발동하기 시작하는 것 묘사 광인의 초기 발병시의 심리 상태 - 계몽자가 초보적으로 각성한 후의 모습 2) 병세의 악화 (인식의 심화) 본문 제 2절에서 제 6절까지는 광인 병세의 악화를 묘사 실성한 상태 - 주관적인 변화 객관적인 변화 발생 ..PAGE:5 광인일기의 구조 3) 이해를 구함 (계몽의 진행) 7절부터 제 10절까지 문화계몽의 과정 묘사 4) 실망..병의 치유 (실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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