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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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 자 학과 : 학번 : 이름 : 차 례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교육관 3. 공자의 정치관 4. 공자의 종교관 5.주요사상 6. 논어의 핵심사상 7. 공자의 교육사상을 내 것으로! 1. 공자의 생애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소녀였다. 60세가 넘은 숙량흘은 안씨의 셋째 딸을 후처로 맞이한 것이다. 공자의 출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즉 어머니가 이산에 기도를 드려 공자를 낳았다고 한다. 그의 머리 가운데는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이름을 구(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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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김현정 - Ⅰ. 서 론 우리 사상 깊숙히 자리잡은 유교, 유교는 더 이상 수용된 사상이 아니라 우리의 사상이 되었다. 몇 년 전에 베스트 셀러가 되었던 공자가 죽어야 우리 나라가 산다 라는 책과 공자가 살아야 우리가 산다 라는 책을 떠올리며, 그 유교의 원류인 공자를 살펴보면서 우리 한국인의 사상에 대해 이해해 보기로 한다. 아울러 유교가 우리에게 끼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생각해보고, 현대 우리사회에 있어 유교 사상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또 어떻게 수정되어야 하는지 고찰해 보기로 한다. 먼저 공자사상의 현대적인 의미를 알기 전에 공자의 생애와 사상을 알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기에 공자의 생애와 사상, 제자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 론 { 1. 공자의 생애 공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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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자의 생애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소녀였다. 60세가 넘은 숙량흘은 안씨의 셋째 딸을 후처로 맞이한 것이다. 공자의 출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즉 어머니가 이산에 기도를 드려 공자를 낳았다고 한다. 그의 머리 가운데는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이름을 구(丘 : 언덕)라고 했다고 한다. 무인이었던 공자의 부친은 그가 세 살 때 돌아가시고, 모친은 그가 24세 때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어릴 적에 제기를 벌여놓고 예를 베푸는 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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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三省) →1. 爲人謀而不忠乎 1. 與朋友交而不信乎 1. 傳不習乎 남에 대해서 최선을 다 하였는가? 친구와 사귀면서 신의를 지켰는가? 배운 것을 제대로 익혔는가? “나는 날마다 세 번 내 자신을 되돌아본다”는 뜻이 말로 공자의 도통을 이어받은 증자가 [논어]<학이>장에서 한 말씀이며 날마다 자기 자신이 다음 3가지 사항을 얼마나 잘 실천했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첫째, 남을 도와주면서 정말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을 만큼 성실하게 도와주었는가 하는 점이다.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이 아니고서는 건성에 불과할 뿐이니 진정한 도움이라고는 할 수 없다. 둘째, 친구와 교제를 하면서 신의없는 행동을 하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거짓말을 한다면 결국 신의를 해치는 것이 되며 나아가 자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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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 자 Ⅰ. 서론 유가는 중국을 대표하는 사상으로 춘추전국시대의 여러 제자백가의 설 중 오랜 시간이 흐름에도 불구하고 가장 흔들림이 없이 자리를 지켜온 사상이다. 이것은 누구나가 아는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그 유가사상을 창시한 공자에 대해서는 막연하게 생각하고 추측만 할 뿐 이다. 공자가 어떠한 생을 살았는지,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전파하려고 했는지, 또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공자의 사상이 오랜 시간동안 변함없이 전해올 수 있었는지를 알 수가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던 공자의 생애, 업적, 사상, 우리에게 미친 영향까지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⑴ 공자의 생애 공자는 노(魯)나라의 창평향(昌平鄕) 추읍;현재의 山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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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공자는 이름이 구(丘)요, 자(字)는 중니(仲尼)이니, 그 선대(先代)는 송(宋)나라 사람이다. 아버지는 숙양흘(叔梁紇)이요, 어머니는 안씨(顔氏)이니, 노나라 양왕 22년(B.C 551) 경술년 11월 경자일에 공자를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출생하였다.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는 중국 주周나라 중기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시대로 이 때 중국의 상황은 유사이래 가장 혼란한 시기로서 이 혼란한 시기를 전후로 나누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구분하는데, 공자가 활동했던 시기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이 시기에 인의 사회적 실현을 주장하였으나 그 자신은 저서를 남긴 적이 없으며, 후대에서 공자의 이름을 빌려 「논어(論語)」,「중용(中庸)」, 「오경(五經)」을 편찬했다고 알려진다. 지금부터 공자의 생애와 정치적, 경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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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정사유. 초등학교 5학년 때 어떤 계기로 한문을 배우게 되었다. 그때 배우고 익힌 한자들이 지금까지도 내게 유용한 지식으로써 자리 잡고 있다. 그때 논어를 배우게 되었는데, 논어를 배우면서 공자에 대해 많이 접하게 되었고, 공자가 가장 아끼던 제자 안연의 죽음에 체면도 무시하고 바닥에 주저앉아 탄식하는 모습, 그리고 논어에 써있던 공자의 수많은 말들 중 몇 구절은 아직도 기억난다. 논어를 배우며 공자가 제자들에게 했던 말들 하나하나가 어린 나에게는 깊이 받아들여졌다. 논어를 배우면서 ‘부모가 살아 계신다면 멀리 가서 놀지 말 것이며, 놀 때는 반드시 가는 곳을 알려야 한다.’는 구절을 실천하였고, ‘身體髮膚 收支父母’라는 구절은 성형에 대한 나의 사고를 형성해버렸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에게 성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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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1. 孔子 (공자) 2. 傳說과 眞相 (전설과 진상) 3. 孔子에 관한 資料 (공자에 관한 자료) 4. 孔子時代의 中國 (공자시대의 중국) 5. 傳 記 (전기) 6. 人 間 (인간) 7. 弟 子 (제자) 8. 敎 師 (교사) 9. 學 人 (학인) 10. 哲 人 (철인) 11. 改 革 家 (개혁가) 12. 儒 (유) 13. 傳設의 발전 (전설의 발전) 14. 災 難 (재난) 15. 勝 利 (승리) 17. 儒敎와 西歐民主主義 (유교와 서구민주주의) 18. 孔子와 中華民國 (공자와 중화민국) ■ 참 고 문 헌 1. 공자 ?본명 - 구(丘) ?별칭 - 자 중니(仲尼) ?국적 - 중국 노(魯) ?활동분야 - 교육, 철학 ?출생지 - 중국 산둥성[山東省] 취푸[曲阜] 2. 傳說과 眞相 (전설과 진상) 공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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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자는 노나라 사람이다. 주나라를 받아들였다. 공자는 「시」「서」예, 악으로 제자들을 가르쳤다. 그 중 일부는 육예에 통달했다. 1. 중국 역사상 공자의 위치 ★공자와 육예(시, 서, 예 악, 역, 춘추)는 밀정합 연관이 있다. 하지만 육예를 직접 계술한 것은 아니고 춘추시대 고유의 학문으로 공자보다 앞선시대에 존재한 것이다. 비록 제작하지는 않았지만 일찍이 육예를 제자들에게 가르쳤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일부 귀족들에게 한하였는데, 그는 일반인에게 가르쳤으며, 최초의 인물이었다. ★그의 강학목적은 인재양성 에 있다. 국가에 위해서 일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결코 어떤 한 학파를 위해 양성한게 아니다. ★유가의 유는 유순하다는 뜻이고, 술사를 지칭한다. 유는 지식을 소유한 사람에 대한 통칭으로 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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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자의 생애 중국 노나라의 사상가이며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의 이름은 구(丘)이고 자(子)는 존칭이다. 예수·석가·소크라테스와 함께 세계 4대 성인으로 일컬어진다. 은나라 왕족의 혈통을 이어받았으나 3세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서 가난하게 자랐다. 공자는 17세 때부터 관직에 나갔으며, 창고지기와 목부 등의 일을 하였다. 비록 하급관리였으나 맡은 일을 열심히 하고 학문에 조예가 깊어 많은 사람이 그의 제자가 되려고 몰려왔다. 이어 벼슬을 그만두고 학문에만 정진하였으며, 당시 문화가 가장 발달한 주나라에 가서 견문을 넓혔다. 46세 때 다시 관직에 나가 사구(법무부 장관)를 거쳐 재상이 되었다. 하지만 세상이 혼탁한 것을 보고는 예학을 일으켜 나라를 다스려 보겠다는 큰 뜻을 품었다. 그 뒤 여러 나라를 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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