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발생 2.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정치 3.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경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875년 마르크스는 공산주의를 ‘보다 낮은 단계’와 ‘보다 높은 단계’의 차원으로 분류한다. 그에 따르면, 제 1단계는 과도기적 단계로 노동에 따른 분배가 이루어지는 불완전한 단계이다. 완전한 단계로 접어드는 제 2단계에서의 분배는 필요에 의한 분배로, 노동은 수단으로서의 성격에서 승격하여 욕구로서 자리를 잡는다고 보았다. 레닌은 마르크스의 제 2단계에 기초하여 제 1단계를 사회주의라고 해석하였으며, 제 2단계를 공산주의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레닌의 공산주의 철학은 사회주의를 공산주의의 하위 단계로 인지하게 되는 발단이 되었다.
  • 공산주의
    1. 공산주의 (communism)의 개념과 등장배경 공산주의는 사유재산제 대신에 재산의 공유를 실현시킴으로써 계급없는 평등사회를 이룩하려는 사상 및 운동을 말한다. 어원인 '콤무네'(commune)는 다른 사람과의 나눔, 사귐을 뜻하는 라틴어로서 공동체의 재산이 구성원들 모두에게 속하는 사회제도를 일컬었다. 재산의 사유가 빚어내는 도덕성의 흠결(欠缺)을 간파하고 공유재산제를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사회공동체를 일구려는 소박한 공산주의의 이상은 인간이 정치적·사회적 사색을 시작한 때부터 싹튼 것으로 볼 수 있다. 공산주의 사상의 기원은 플라톤의 〈국가 The Republic〉, 고대 유대인들의 에세네파, 초대교회의 교리, 근대 초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Utopia〉, 요한 안드레에의 〈그리스도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한국 현대사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비교 이해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용어의 이해와 접근 1)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용어의 등장 2)프랑스혁명과 정치적 세력으로서의 공산주의 3)“마르크스주의”의 등장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의 대한 공통점과 차이. Ⅰ.서론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용어의 역사적 이해와 접근 사회주의, 공산주의라는 용어가 혼란스러운 가장 큰 이유는 용어를 단순하게 대상의 이름을 지칭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치적 입장을 표명하기 위해서 혹은 다른 정치적 입장과의 차별성을 드러내기 위해서 많이 쓰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회주의, 공산주의가 뭐냐는 문제는 이론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 그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정치적 노선의 대립과도 연결되어 있다. 엄격하게 용어들을 사용하려면 어떤
  • 공산주의
    공 산 주 의 ? 개 요 공산주의는 유럽에서 이미 하나의 권력으로 인정받았다. 때문에 옛 유럽의 모든 세력들이 공산주의라는 유령을 잡기 위해 뭉쳤다. 이 시점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견해와 목적, 의도를 밝힐 필요가 있다. 1.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이제까지 사회의 모든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 유사 이래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대립은 계속되었으며 이들의 투쟁은 전체사회의 혁명적인 개조나 해당계급들의 공동 몰락으로 막을 내렸다. 봉건사회가 몰락하면서 탄생한 시민사회에서도 낡은 틀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계급들로 대체되었을 뿐이며 오히려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로 단순화 되었다. 근대의 부르주아지 역시 장구한 발전과정의 산물이다. 즉 생산 및 수송방식에서 역사적인 변화과정 중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 공산주의(사회주의)
    ●공산주의 사유재산제도의 부정과 공유재산제도의 실현으로 빈부의 차를 없애려는 사상. '코뮤니즘(communism)'은 본래 공유재산을 뜻하는 '코뮤네(commune)'라는 라틴어의 조어(造語)로서, 사유재산제를 철폐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재산을 공동소유하는 사회제도를 의미하였다. 사유재산제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타락과 도덕적 부정을 간파하고, 재산의 공동소유를 기초로 하여 더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공동사회를 실현하고자 한 공산주의의 이상은 인간의 정치적·사회적 사색이 시작된 때부터 싹튼 것으로 볼 수 있다. 기원은 멀리 고대 유대인들의 에세네파교도(Essenes), 플라톤의 《국가론》, 원시 그리스도교의 교리, 중세 말 T.모어의 《유토피아 Utopia》, 근세 초 T.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Civita
  • 사회주의 공산주의
    <한국민족 운동사 Report>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사회주의(社會主義, socialism) ①사회주의의 탄생배경과 이념 ②개념 ③지향성- 가. 정치, 사회 나. 경제 2. 공산주의(共産主義. communism) ①공산주의의 탄생배경과 이념 ②개념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 공산주의 체제의 다원화 ③지향성- 가. 정치 나. 경제 다. 사회 3.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차이점 Ⅲ결론 Ⅳ. 참고문헌 및 자료. Ⅰ. 서론 내가 알고 있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했다. 과거 이승만정부나 박정희 정부시절에도 사회주의자건 공산주의자건 모두 빨갱이, 간첩이라고 손가락질 받았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굳이 나누어서 설명하지 않았
  • 사회주의공산주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目 次 Ⅰ. 序 論 Ⅱ. 本 論 1. 사회주의(社會主義, socialism) 1) 발생배경과 개요 ⑴ 개념 ⑵ 이념과 기원 2) 이데올로기가 지향하는 목적 ⑴ 정치적 ⑵ 경제적 ⑶ 사회적 2. 공산주의(共産主義, communism) 1) 발생배경과 개요 ⑴ 개념 ⑵ 이념과 기원 2) 이데올로기가 지향하는 목적 ⑴ 정치적 ⑵ 경제적 ⑶ 사회적 3.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⑴ 사회주의의 고유한 특징 ⑵ 공산주의의 고유한 특징 ⑶ 비교(공통점과 교유특징 정리) Ⅲ. 結 論 ? 參考文獻 Ⅰ. 序 論 20세기 세계2차 대전이 종결된 후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냉전체제가 형성되었다. 즉,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라는 큰 두 가지의 체제하에 세계가 재편이 된 것이었다. 그리고 우리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 목 차 서 론 본 론 Ⅰ.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발생배경 ① 사회주의 ② 공산주의 Ⅱ.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역사 ① 사회주의 ② 공산주의 Ⅲ.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정치 ① 사회주의 ② 공산주의 Ⅳ.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경제 제도 ① 사회주의 ② 공산주의 결 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공통점과 차이점 참 고 문 헌 서 론 공산주의자들은 사회주의를 제도 자체라고 생각하면서도 공산주의의 첫째 단계 또는 더 낮은 단계라고 규정함으로써 사회주의를 공산주의의 한 부분을 나타내는 말로 쓰고 있다. 그러나, 사회주의란 말의 이와 같은 용법은 논리학적으로 볼 때 유개념(類槪念)과 종개념(種槪念)의 혼동이다. 왜냐하면 사회주의가 공산주의의 한 부분인 것이 아니라, 공산주의가 사회주의의 한 부분이기 때문
  • 공산주의와 한국공산주의에 대하여
    공산주의와 한국공산주의 1. 들어가면서 : 거부된 역사, 공산주의 2. 공산주의 3. 공산주의의 실제 모습 4. 한국공산주의 5. 나가면서 :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모색 1. 들어가면서 : 거부된 역사, 공산주의 동족상잔의 슬픈 역사로 기억되는 한국전쟁과 뒤이은 분단은 남한에서의 공산주의를 무조건 목 졸라야 할 대상이자 일말의 긍정적인 의미를 지닐 수 없는 것으로 만들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의 ‘빨갱이’란 가슴에 새긴 주홍글씨처럼 평생을 짓누르는 벌이자 말해서는 안 될 금기가 되었다. 이와 같이 강력한 반공이데올로기가 지배했던 남쪽에서 공산주의운동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여전히 미완결의 과제로 남아있다. 그러나 공산주의는 우리 근현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동시에 이 사상에 대한 성찰은
  • 공산주의와 민족주의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민족주의와 공산주의의 개념 1) 민족주의란 2) 공산주의란 (2) 주요 공산주의자의 민족주의 1) 마르크스의 민족주의 2) 레닌의 민족주의 3) 스탈린의 민족주의 4) 모택동의 민족주의 (3) 공산주의와 민족주의의 관계 (4) 북한의 민족주의 1) 북한에 있어서의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2) 주체사상과 민족주의 3) 대남 ‘민족공조’론의 대두 3.결론 1. 서론 사람은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이 공동체는 나로부터 시작하여 작게는 가족, 지역사회, 국가 내지 민족, 더 넓게는 지구촌으로 확대되어 진다. 때문에 인간은 누구든지 ‘민족’과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는 다양한 민족이 존재하며 각자 그네들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