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경험론

  • 고전 경험론에서 '관념'의 의미에 대하여
    철학개론 기말 report 고전 경험론에서 관념 의 의미에 대하여 2002-13439 김 유 진 ♣ 경험론 고전 경험론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경험론 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경험론이란 인식·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철학적 입장 및 경향을 일컫는다. 따라서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 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 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 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경험론은 그 역사적 형태에 따라 고대적·근대적 및 현대적인 것으로 구별해야 한다.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 원자론자, 소그라테스파(派)의 일부(퀴닉파·키레네파),에피
  • 고전 경험론에서의 실재론 논쟁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김효명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김효명
  • 방법론적 관점에서 본 고전적 경험론과 뉴턴 물리학의 관계 (On the ..
  • 고전적 경험론의 방법과 그 성과 (On the Method of the ..
  • 계몽사상개관
    계몽주의 개관 01 계몽주의의 개념 02 계몽주의의 전개 프랑스어과 200902753 이지혜 01 계몽주의의 개념 01 계몽주의의 개념 - 개관 개관 17세기 말 절대왕정의 동요 과학혁명(기계주의) 합리주의 18세기 계몽사상 등장 01 계몽주의의 개념 - 일반적 정의 일반적 정의 17, 18세기 유럽의 지적운동으로 신, 이성, 자연, 인간 등의 개념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통합한 사상운동 합리주의 자연과학 계몽성 르네상스 종교개혁 이신론 01 계몽주의의 개념 - 특징 특징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 구체제 타파 비이성적 요소 거부 이성에 의한 이상적 삶 달성 01 계몽주의의 개념 - 문학 문학 문학과 철학의 결합 독자적인 문학형식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데 실패 사회적, 관습적, 정치적, 종교적으로 타파되어야 할 부분
  • 고전소설 비평론
    고전소설 비평론 목 차 Ⅰ. 작가, 작품, 독자의 비평이론 1. 작가론 2. 작품론 3. 독자론 Ⅱ. 고전소설의 비평 1.고전소설 비평의 개념 2.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1) 수용적 맥락 2) 표현적 맥락 3) 사회·문화 관습적 맥락 Ⅲ. 고전소설의 역사적 전개 Ⅳ. 동아시아 소설사 속 한국고전소설의 흐름 1. 월남의 중국소설 수용양상 2. 일본의 중국소설 수용양상 3. 한국의 중국소설 수용양상 4. 총괄 Ⅴ. 작품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의 비평양상 1. 비평양상 2. 비평 Ⅰ. 작가, 작품, 독자의 비평이론 1. 작가론 - 개별적인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비평하는 일. 또는 그런 글. - 작가의 생애, 사상, 경험 등이 작품에 반드시 들어가게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비평을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특집 : 철학원전 번역을 통해 본 우리의 근현대 - 개화기부터 1953년..
    영국의 고전경험론과 분석철학, 실용주의를 포함하는 영미철학이 이 땅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60년대부터다. 그 전까지 영미철학은 독일철학과 구분되는 철학적 사조로서 주목받지 못했다. 이 글은 50년대까지 영미철학적 논의를 전개하고 있는 철학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철학적 입장과 그들이 사용한 주요 철학용어를 고찰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글에서 다룬 철학자는 한치진, 박종홍, 김준섭이다. 초창기 철학자들이 일본어 번역에 의존하여 서양철학적 개념을 이해했다는 사실은 번역 과정에서 야기될 수밖에 없는 서양철학적 개념어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사상적 고투가 그들에게 생략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식민지 근대화와 철학적 사유의 초기 상황의 제약아래서도, 초창기 철학자들은 자신이 설정한 철학적 과제와 밀접한
  • [철학] 경험론
    ◐ 목 차 ◑ Ⅰ. 서론(序論) Ⅱ. 본론(本論) 1. 경험론 2. 영국 고전 경험론 3. 주요 철학자들 ◈ 베이컨(Francis Bacon, 1561.1.22∼1626.4.9) ◈ 로크(John Locke, 1632. 8. 29∼1704. 10. 28) ◈ 버클리(George Berkeley, 1685.3.12∼1753.1.14) ◈ 흄(David Hume, 1711.4.26∼1776.8.25) 4. 합리론과 경험론의 비교 Ⅲ. 결론(結論) ※ 참고문헌 ※ Ⅰ. 서론(序論) 철학자라는 희랍 말은 인식을 사랑하는 의미하는 말이다. 곧 진리의 탐구를 의미한다. 철학의 질문은 그의 대답보다 더 본질적이요, 그리고 모든 대답은 새로운 질문이 되는 것이다. 도중에 있음은 깊은 만족의 가능성을 가진 가운데 간직되고
  • 조직의 개념(정의, 본질, 구성요소)과 조직 발전과정(고전이론, 신고전이..
    조직의 개념(정의, 본질, 구성요소)과 조직 발전과정(고전이론, 신고전이론, 현대이론) 목차 Ⅰ.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2. 조직의 본질 3. 조직의 구성 요소 4.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Ⅱ. 조직의 발전 1. 고전이론 1) 고전이론의 형성 2) 고전이론의 시대적 상황 (1) 산업혁명과 조직혁명 (2) 정치적, 경제적 자유주의 (3) 기계적 세계관 (4) 물질 숭상적 가치의 풍미 (5)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 3) 고전이론의 일반적 특성 (1) 단일가치 기준으로서의 능률 (2) 공식적 구조와 과정의 중시 (3) 폐쇄체제적 관점 (4) 합리적, 경제적 인간모형에 입각한 연구 (5) 과학성의 추구와 그 미숙성 4) 고전이론의 평가 5) 고전이론 학파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2) 행정관리학파 또
  • 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셸링), 고전음악(하이든, 모차르트,..
    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셸링), 고전음악(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영화(대열차 강도, 데이비드 그리피스, 국가의 탄생) 심층 분석 Ⅰ. 고전미술 Ⅱ. 고전철학 1. 칸트 1) 사상 형성의 배경 2) 선험적 경험론 3) 선험적 분석론 4) 선험적 변증론 2. 피히테(Fichte, Johann Gottlieb) 3. 셸링(Schelling, Friedrich Wilhelm Joseph) Ⅲ. 고전음악 1. 하이든 1) 하이든-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Ⅳ. 고전영화 1. Edwin Porter<대열차 강도The Great Train Robbery> 2. D
이전10개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