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 [문학] 고전문학 - 고전이란?
    1.고전이란? 중국과 조선의 문학작품 비교에 앞서 고전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고전은 영원히 읽힐 가치가 있는 작품을 말하며, 또한 그런 훌륭한 작품이 담긴 옛스러운 책을 말한다.고전이란 옛 사람들의 참된 생활모습과, 그윽한 생각의 소담스런 앙금을 통해서, 현대인에게 호젓한 교훈을 끼칠 수 있는 작품과 그러한 책들을 말한다. 따라서 고전은 그 민족의 독특한 맛과 멋과 빛과 가락을 풍기는 삶의 샘터이어야 하며, 영원한 말의 보금자리여야 한다. 이 불후의 말은, 물론 모든 사람이 즐겨 읽을 수 있는 공감의 세계여야 한다. 이 불후의 말은, 물론 모든 사람이 즐겨 읽을 수 있는 공감의 세계여야 한다. 마치 해묵은 석굴암의 조각이 오늘날도 여전히 위대한 예술로 두루 받들리듯, 그 생명이 영원하고, 그 맥락이
  • [고전문학] 고전문학교육의 기본구조
    Ⅰ. 古典文學敎育의 基本構造 古典文學 왜 가르쳐야 하나 1. 고전문학의 개념 고전문학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고전의 의미를 분명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일찍이 조윤제, 홍웅선 등 여러 분의 논의가 있었지만 여기서는 김동욱 「국문학개설」의 언급을 인용하여 고전문학의 개념을 살펴본다면, 「典은 예전에는 서적을 존중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가 차츰 일반에 규범이 되는 문헌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현재에는 古典이란 경우 古代의 작품을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 할 수 있다. 이 밖에 T.S.Eliot의 문학론을 살펴본다면, 조윤제, 홍웅선, 김동욱 씨가 언급한 傳統性 내지는 규범이나 T.S.Eliot가 말하는 원숙성은 궁극적인 의미에서 일치되는 관점이 아닌가 한다. 곧, T.S.Eliot이 말한
  • [문학] 고전문학의 흐름
    {김형배 강의 자료 :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 { 김형배의 홈페이지 : http://my.netian.com/~dami0 { ■한국 고전 문학의 흐름 { 고대 문학 고려시대 문학 조선전기 문학 조선후기 문학 제천의식 =원시종합예술: 음악 시가 고대가요 무용 가면극(탈춤) 경기체가 경기체가 가사 가사 향가 향가 번역문학 고려가요 악장 시조 시조 시조(사설시조) 건국신화 패관문학 패관문학 설화 가전 소설 소설 수필 한문학 판소리 고대 문학 시대 배경 한반도에 고조선, 부여, 고구려, 옥저, 예, 삼한 등의 나라가 성립됨 통일신라시대까지의 문학 이들은 중국의 문화와 구별되는 독자적인 민족 문화를 수립함. 개관 문학의 모태: 이 시기에는 나라마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천의식이 있었는데, 이 때 행해진 집단 가무 (
  • [고전문학]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개념 2-2. 한국 문학의 연속성 문제가 등장한 배경 2-3. 이식 문화론과 전통 단절론 2-4. 전통 계승론 2-5. 계승과 변모의 연속성 2-6. 한국 문학의 연속성 증거 3. 결론 4. 참고 자료 서론 한국 문학은 크게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끊이지 않고 논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 논의점은 바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는 것이다. 이 둘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대표적으로 전통 계승론과 전통 단절론이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전통 계승론과 전통 단절론의 각 입장을 살펴보고,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관계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론 1. 고전 문학과 현대
  • 고전문학
    고전문학 / 고전운문 / 상고시대운문 / 고대가요 ▒ 01 해가(海歌) 龜乎龜乎出水路 (구호구호출수로) 掠人婦女罪何極 (약인부녀죄하극) 汝若悖逆不出獻 (여약패역불출헌) 入網捕掠燔之喫 (입망포략번지끽) 현대어 풀이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놓아라. 남의 아내를 앗은 죄 그 얼마나 큰가? 네가 만일 어기어 내놓지 않으면, 그물로 잡아 구워 먹으리. 핵심정리 연대 : 신라 성덕왕 때 갈래 : 주술가, 서정가, 한역가 작가 : 미상 별칭 : 해가사(海歌詞) 성격 : 주술적(呪術的), 집단적(集團的) 의의 : 「구지가(龜旨歌)」의 아류작 제재 : 수로 부인의 납치(拉致) 주제 : 소원 성취에 대한 기원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거북에게 소원 성취를 비는 노래로, 「해가사(海歌詞)」라고도
  • [고전문학] 고전소설
    <목차> I. 고전소설의 명칭 1. 고대소설, 구소설 2. 고소설 3. 구소설 4. 이조소설 5. 왕조소설 6. 조선조소설 7. 고전소설 II. 한문소설의 문제 III. 고전 소설의 발생과 발전 -고소설의 출현시기 1. 고전 소설의 발생 ? 초기 발전 2. 고전소설의 본격적 발전 : 17C 3. 고전소설의 활발한 창작 : 18~19C중엽 IV. 고전소설 유형 분류의 목적 V. 논자별 유형 분류 VI. 무명작가의 암초 VII.참고문헌 고전소설의 명칭 세조때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소설의 효시로 출현. 이인직의 <혈의누>가 단행본으로 출판시 표제 위에 ‘신소설’이란 용어를 사용하고부터. 그러므로 이들 명칭은 신소설이란 용어가 나온 다음부터 상대적으로 사용됨) 1. 고대소설, 구소설: 20세기 초 작가들이 자
  •   [고전주의 문학][고전주의 문학 전개][고전주의 문학 이념][고전주의..
    고전주의 문학의 특성,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고전주의 문학의 이행과정,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분석 Ⅰ. 개요 Ⅱ. 고전주의 문학의 특성 1. 모방론 2. 이성 3. 인본주의 4. 형식성 5. 비극성 Ⅲ.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1. 프랑스의 고전주의 2. 영국의 고전주의 3. 독일의 고전주의 Ⅳ.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Ⅴ. 고전주의 문학의 이행과정 1. 르네상스에서 고전주의로의 이행 : 레니에로 대표되는 20년간의 과도기 2. 고전주의 문화 준비기 : 루이 13세 시대 1) Preciosite 2) 바로크 : Preciosite & Burlesque Ⅵ.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1. 탄생배경 2. 성격 참고문헌 Ⅰ. 개요 독일 고전주의 문학과 예술이 초기동독에서 이상적인 미학모델
  • [고전문학] 고전문학의 갈래
    ★ 고전 문학의 갈래 고전 문학은 여러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갈래는 사람에 따라서 저마다 다르게 나눌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그 중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르다고 판단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내가 나눌 갈래들이 문제시되는 점이 있더라도 이해해 주길 바라면서, 15개의 갈래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덧붙여 그 갈래들의 개념과 특징, 작품 등을 살펴보면서 동시에 문학의 갈래가 어떻게 변천해 왔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1) 고대가요 첫 번째로 고대 가요를 들 수 있다. 고대가요는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 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노래가 특
  • [고전문학] 고전문학
    1. 머리말 { - - 가정소설은 일부다부제하(一夫多婦制下)의 문제적 가족구성에서 기인된 가족갈등이 서사(敍事)의 중심축이 되고 있는 소설 로, 첩이나 계모의 영입에서 빚어지는 가족갈등을 주제적 관심사로 삼고 있는 일군(一群)의 작품들이 이에 포함된다. 가정소설은 17세기 후반 처음 출현하였으며, 18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집중적 창작이 이루어졌다. 조선시대의 처첩갈등은 축첩제의 불합리에서 기인되는 애정다툼에 적서차별의 불합리에서 기인되는 신분다툼이 덧보태지면서 한층 복잡화·첨예화되었다. 또 조혼(早婚)의 풍습과 다산(多産)의 장려는 당시의 생활수준 및 의료수준의 후진성과 결합되어 기혼 여성들의 수명 단축과 요사(夭死) 증대를 초래하였고, 그 결과 계모의 영입이 빈번해지면서 그로 인한 가족갈등도
  • [고전문학] 고전문학의 갈래
    Ⅰ. 서 론 문학에 있어서의 ‘갈래’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문학작품들을 그 공통점과 차이점에 입각하여 분류한 것을 말한다. ‘갈래’라는 말은 라틴어의 ‘genus'에서 유래한 ’장르(genre)'라는 프랑스말의 우리말 번역으로서, 원래는 생물학에서 사용하던 용어이다. 이 ‘장르’라는 용어는 ‘종류’, ‘부문’, ‘양식’, ‘형태’, ‘갈래’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어 쓰여오다가, 근래에 이르러서는 ‘갈래’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문학의 갈래구분은 왜 필요한가? 그것은 작품을 창작하는 사람에게는 그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떠한 방식에 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정한 기준을 마련해주어 체계적으로 작품을 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학에 있어서의 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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