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사

  • [미시사] 거시사와 미시사
    역사학계에서 미시사와 거시사가 공존하고 있다고 아직도 말하기 힘들다. 여사학은 전통적으로 거시사가 지배해 왔고 지금까지도 그러하다. 1970년대 말에야 미시사는 비로서 이전 역사 서술의 변형된 형태가 아닌 새로운 역사학으로써 형태를 갖추는 학문적 실천이 이루어졌다. 특히 조반니 레비의 미시사 시리즈는 학계의 주된 흐름에 역행하는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미시사는 마르크스의 기술적 근대화 이론, 진보에 대한 낙관주의가 종말을 고하고 사회 조직들 간의 연대 책임의식이 실종되어 버리는 등의 오늘날의 사회 현상의 여파로 서구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다양한 방향에서 활발히 연구 되었다. 슐룸봄은 프리트 크리카우어의 유고집을 들어 거시사와 미시사가 상호 보완적이긴 하지만 미시사를 동반하지
  • 미시사와 거시사를 읽고 쓴 서평
    <서양사학입문 서평> 미시사와 거시사 서평을 시작하며. 미시사(microhistory)와 거시사(ma crohistory), 그 깊은 논쟁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미시와 거시에 대한 논쟁은 다른 학문 분야에서 시작되었다. 미시생물학과 거시생물학, 미시물리학과 거시물리학등 이공계 학문은 물론 경제학과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미시와 거시에 대한 논쟁은 지금까지도 꽤나 열띤 논쟁거리이다. 역사학계를 포함하여 이러한 미시, 거시에 관한 논쟁은 20세기 중엽 미시적 학문 운동이 거시적 학문 풍토에 대하여 반기를 들면서 시작됐다. 20세기 전반에는 전체주의적이며, 구조적인 연구 방법이 인문 ? 사회과학계를 주도했었다. 197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미시사 혹은 미시 분석은 그러한 지배적인 학문 풍토에 대항하여 들고일어난
  • [인문] 미시사와 거시사를 읽고
    미시사와 거시사를 읽고 미시사에 대한 이야기는 20세가 후반에 세계의 역사학자들에게 많은 논란이 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 및 반감을 주는 새로운 역사 해석임이 틀림없다. 이 새로운 해석으로 인해 역사는 과거의 사건 및 왕 중심의 이야기에서 민중, 이야기 등이 주체가 되는 새로운 시각을 글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시각은 기존에 무시된 백성들의 이야기와 삶을 다룬 것으로 대단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누구나 역사의 주체가 될 수 있으며 누구나 역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다 주었다. 하지만 역사가들은 이 미시사의 출현에 별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단지 최근에 미시사에 대하여 연구하는 추세이다. 역사란 과거에 실제 있었던 사건을 역사가의 관점에 의해 객관적으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즉
  • [한국사회경제사] 미시사와 거시사
    김 지 은 (19960036) 백 승 종 선생님 한국사회경제사 미시사와 거시사 § 들어가며 흔히 역사에는 정사와 야사가 있다고 한다. 정사라는 것은 그것이 사료로서 근거가 분명해 객관적 자료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야사는 그 사료가 주관적인 것으로 사료를 작성한 사람에 따라서 역사적 실재를 바라보는 관점이 매우 달라서 일반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료이다. 그러나 그렇게 정사와 야사를 구분한다는 기준 자체도 사실은 애매모호한 것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 의해 쓰여진 것을 확실한 객관적 사료로만 볼 수 없는 것이, 그 역사서술 자체가 국가에서 권력을 차지하고 있는 계층의 입장을 대변하는 쪽으로 역사서술을 하였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특정인물에 의해 쓰여진 야사라 할
  • 이븐할둔, 카를 마르크스, 아놀드 토인비, 거시사에 대한 나의 견해
    1. 이븐할둔의 거시사관에 대해 정리, 비판 역사적 행위와 사건의 이면에 내재한 원인을 찾고자 했던 할둔은 통합된 세계관을 바탕으로 역사를 서술했기 때문에 개인적, 집단적, 도시적, 문명적 사건이 모두 역사의 소재가 되었다. 할둔의 거시사관에서 아사비야는 빠질 수 없다. 아사비야는 사회의 통합 요소로서 구성원을 결속시켜주는 집단연대의식이다. 환경과 역경을 극복하면서 사막 사람들은 아사비야가 점차 커지고 결속력이 강해진다. 하지만 일단 결속력이 강한 분파가 나타나 약한 분파들을 지배하고 통합되어 더 큰 결속이 생긴다. 혈연의 결속에서 나타난 왕은 권위를 갖고 백성을 지배하면서 아무도 다른 사람을 공격하지 못하게 한다. 종교 역시 아사비야를 제공하는데 왕권을 배경으로 혈연적 충성심과 결합한 종교는 무서운 정신적
  • 거시사가 10인의 시너지 탐구에 대한 ppt
    거시사가 10 인의 시너지 탐구 할둔 이후의 9 명의 거시사가들은 그 공백에 무엇을 어떻게 첨가할 수 있을까요 ? 5 명의 선형이론가 - 스미스 , 콩트 , 스펜서 , 마르크스 , 베버 1. 애덤 스미스 개인을 중요하게 생각 . 아시바야 요소 ; 이기심에 균형을 제공하는 도덕적 정서 , 개인적 근면 아사비야 요소를 분업사회의 추동력으로 여김 . 할둔 ; 1) 아사비야 요소를 일부 군주가 정한 사례와 반대되는 것으로 인정했을 것임 . 2) 도덕심이 이기심을 이겨낼지에 대해 의문을 품을 것임 . = 스미스가 할둔에게서 이 점을 채용하면 스미스의 이론은 순환형이 됨 . 2. 오귀스트 콩트 실증주의라는 인식론적 관점을 도입 . 과학을 토대로 경험적으로 존재하는 것들을 파악하여 이를 사회에 적용 - 근대 사회학의 길
  • 독일의 자전거 정책이 주는 시사점 - 자전거 안전을 중심으로 -
    한국자치발전연구원 자치발전 강기홍 한국자치발전연구원 자치발전 강기홍
  • 거시사와 가족사의 간격: 존 몬타그의 시세계
    It seems that macro-history has no relationship with family history at first glance. A close look at macro-history reveals that people in the micro-history are helplessly governed by macro-history regardless of their willingness. John Montague, a contemporary Northern Irish poet, has sought to investigate his tragic, painful familial history resulting from the macro-history of Northern Ireland wh
  • [역사학] 중세역사에 대한 거시사적인 접근과 미시사적인 접근
    목차 I. 서론 II. 중세에 대한 거시적인 접근 1) 브로델의 거대담론 2) 자본 주의 이행논쟁 III. 중세에 대한 미시적인 접근 1) 아날 학파 3세대 2) 중세의 미시사적 고찰 IV. 두 관점에 대한 평가 V. 결론 I. 서론 전 세계적으로 문화 컨셉이 인기를 끌면서 각 학문에서 연구되기 시작 되었는데, 역사학에서는 미시사 란 형태로 나타났다. 거시사 란 개념이 등장한 것은 1970년대 미시사 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역사 서술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서 였다. 즉 거시사의 영역을 따로 두기 보다는 거시사란 미시사가 등장함으로써, 대칭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용어일 뿐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기존의 역사 서술의 중심은 어디에 있었는 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역사는
  • 녹색교통 : 일본 생태자전거도시의 시사점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박병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박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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