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재료학> 컬러푸드

소개글

식품 재료학> 컬러푸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컬러 푸드가 몸에 좋은 이유
■ 그린 푸드와 엽록소
-식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식품
■ 화이트 푸드와 안토크산틴
■ 레드 푸드와 리코펜
■ 옐로우 푸드와 카로티노이드
■ 퍼플 푸드와 안토시아닌
■ 블랙 푸드와 안토시아닌
-컬러 푸드를 조사하면서 나의 생각과 느낀것들-

본문내용

■ 컬러 푸드가 몸에 좋은 이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지개색으로 구성된 식단을 마련하는 게 좋다고 한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지난 1991년부터 빨강, 주황, 노랑, 파랑, 보라 등 다채로운 색깔의 식품을 먹자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음식의 색깔이 주목받는 것은 색소에 들어있는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성분 때문이다.
식물에는 5대 영양소 외에 다른 기능성 영양소가 들어있는데 이를 파이토케미컬이라 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 해도 700여 종이 넘는 파이토케미컬은 채소와 과일의 색상이 더 화려하고 짙을수록 많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채소와 과일을 먹을 때는 색이 진한 것을 고르는 게 좋다. 식물의 천연 색소를 구성하는 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은 항산화 작용을 비롯해 항염, 해독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파이토케미컬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 것일까.

■ 그린 푸드와 엽록소
채소의 녹색은 엽록소 성분 때문. 엽록소는 상처를 치료하고 세포를 재생시키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줘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항산화 기능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식품-
『본초강목』에 혈액을 통하게 하고 독을 풀어준다고 나와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시금치는 탁월한 해독작용을 인정받아 왔다. 또한 시금치에는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다. 봄철에 많이 나오는 쑥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은 채소. 특히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비타민 A가 상당히 많이 함유돼 있다. 또한 쑥에 들어있는 칼슘과 철분은 체질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10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일컬어지는 브로콜리도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식품
초록매실, 매실 액기스 등 매실에 관련된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고, 특히 녹차를 이용한 많은 과자, 녹차 케익, 녹차 라떼, 녹차 쉐이트 등 클로렐라를 이용한 식품 등그린푸드를 이용한 많은 제품들이 시중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참고 자료

식품 재료학,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추천 연관자료

카테고리
인문/어학
저작시기/등록일
2007.05 / 2007.12.07
파일형식
한글파일 (hwp)
페이지
6페이지
가격
2,000원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 안내
학교정보보기
최근 본 자료 더보기
A급 - 경희대학교 레포트 표지입니다.^^  < finest quality design 2 대학교 로고표지 >
표지/속지
A급 - 경희대학교 레..
한글파일1페이지

무료 표지/속지 더보기

컬러푸드 이야기
도서
컬러푸드 이야기
종이책8,550원

yes24

판매자 정보
menoo486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Powered by 고객센터FAQ1:1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