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고려 향가의 비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10.1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신라와 고려 향가를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긴 논문 형식이 아니라 참고 자료들을 요약한 제 나름대로의 비교 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향가란 무엇인가?
1. 명칭
2. 갈래
<2> 신라 향가와 고려 향가의 비교

1. 형식면에 있어서의 비교
2. 문학 담당층에 있어서의 비교
3. 내용면에 있어서의 비교
4. 왜 이렇게 다른가?

본문내용

향가란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적는 향찰표기에 의해 기록되어 전하는 신라 및 고려시대의 시가를 말한다. 비록 향가가 신라, 고려 두 시대에 걸쳐 존재하긴 했지만 그 내용과 모습, 성격은 엄연히 달랐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문학 장르도 수세기에 걸쳐 존재할 동안 그 모습과 내용이 변하지 않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또, 신라와 고려는 문화나 사상적인 면에서 많이 비교가 되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두 시대에 걸쳐 존재했었던 향가에 있어서도 많은 다른 점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점을 전제로 신라 향가와 고려 향가를 비교해보고 다른 점이 있다면 왜, 어떻게 해서 달라지 게 되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1> 향가란 무엇인가? -본격적인 비교 전에 향가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명칭

향가란 향찰표기에 의해 기록된 시가를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11수 등 모두 25수의 시가를 지칭하는 장르 명칭이다. 향가라는 명칭이 문헌에 나타나기는 혁련정이 엮은 <<균여전>>에서가 처음이다. 그밖에 김부식의 <<삼국유사>>와 일연의 <<삼국유사>> 등에 사용된 예가 여럿 보인다.
향가라는 명칭 외에도 당시 도솔가, 사뇌가, 사내, 시뇌 등 여러 세분된 명칭이 사용되었다. 이것들이 향가라는 용어와 어떤 변별성을 갖는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 없으나 향가를 이런 모든 명칭을 총괄하는 범칭으로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실제 현재 전하는 향가는 형식에서 뿐만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매우 다양한 성격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보면 향가는 단일한 성격이나 체재, 혹은 통일된 문학적 관습을 지닌 것이 아닌, 개방적이고 포괄적인 성격의 시가 장르임을 알 수 있다. 김광순 최철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p 48


2. 갈래

우리는 향가의 하위 개념으로 도솔가와 사뇌가, 그리고 불찬가의 세 갈래를 설정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세 번째 불찬가는 균여의 <보현십원가>에 국한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이 노래는 <<균여전>>에서 밝히고 있는 대로 <<화엄경>> 보현행원품에 실린 보현십원을 노래로 옮긴 부처찬미가의 성격을 지닌 포교의 노래이다. 이는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여타의 불교 노래와는 성향을 분명히 달리하는 것이다. <보현십원가>를 제외한 현전 신라 향가 14수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는 도솔가와 사뇌가의 말뜻과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8
김광순 최철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신라 고려 향가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