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B

[백범 김구][백범][김구][백범 김구 사상][독립]백범 김구(민족사상, 정신과 조국 독립에 대한 신념, 민주주의론, 독재에 대한 반대, 통일운동)(백범 김구, 백범 김구 민족사상, 백범 김구의 정신,조국에 대한 신념)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백범 김구(백범 김구의 민족사상, 백범 김구의 정신과 조국 독립에 대한 신념, 백범 김구의 민주주의론, 백범 김구의 독재에 대한 반대, 백범 김구의 통일운동)

목차

1. 백범 김구
2. 백범 김구의 민족사상
3. 백범 김구의 정신과 조국에 대한 신념
4. 백범 김구의 조국 독립에 대한 신념
5. 백범 김구의 민주주의론과 독재에 대한 강력한 반대
6. 백범 김구의 통일운동

본문내용

1876(고종13)˜1949. 독립운동가, 정치가, 본관은 안동, 아명은 창암(昌巖)이고, 본명은 창수(昌洙) 개명하여 구(龜, 九) 법명은 원종(圓宗) 황해도 해주 백운방(白雲坊)출신이다. 어려서부터 과 병서를 즐겨 읽었으며 한학수업에 정진하다가 19세에 동학군의 선봉장으로 해주성을 공략했고 의병부대에 몸담아 일본군 토벌에 나서기도 했다. 21세에 왜병 쓰치다를 맨손으로 처단하여 국모의 원한을 푸는 첫거사를 결행하다가, 인천에 수감되었으나 탈옥하여 공주군 마곡사에 입산하여 승려가 되었다. 1899년에 환속하여 황해도 장연에 봉양학교(鳳陽) 설립을 비롯하여 계몽 교화사업을 전개했다. 1909년 비밀단체 신민회(新民會)의 회원으로 구국운동에 가담하다가 해주감옥에 투옥되었다. 석방후 1919년 상해로 망명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초대경무국장이 되었고 1931년 한인애국단을 조직, 의혈청년들을 직접 지도하였다. 1934년 임시정부 국무령에 재임되었고 1939년 임시정부 주석에 취임하였다. 중국 본토와 한반도 수복의 군사훈련을 추진하던 중 광복을 맞이하였다. 자주독립의 통일정부수립을 목표로 광복정계를 이끌어 갔지만 남한만의 단독정부수립이 결정되었다. 서울로 돌아와 민족분단의 비애를 딛고 민족통일 운동을 재야에서 전개하던 가운데 1949년 육군소위 안두희(安斗熙)에게 암살당하였다. 국민장으로 효창공원에 안장되었고 1962년 건국공로훈장 이 추서, 4월 의거 뒤 서울 남산공원에 동상이 세워졌다.

2. 백범 김구의 민족사상

김구는 민중을 자기가 구원해야 할 객체라 보았을 뿐 민중이야말로 항일투쟁전선에 있어서 스스로를 해방시킬 `주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민중의, 민중을 위한, 민중에 의한` 이라는 철학을 그가 겪은 시대적 여건 속에서는 인식하기 어려웠는지도 모른다. 자기 자신 민중의 한 사람이었으면서도 `민중에 의한`에 대한 인식에 투철하지 못했다. 오히려 일종의
  • 구매평가(2)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백범 김구][백범][김구][백범 김구 사상][독립]백범 김구(민족사상, 정신과 조국 독립에 대한 신념, 민주주의론, 독재에 대한 반대, 통일운동)(백범 김구, 백범 김구 민족사상, 백범 김구의 정신,조국에 대한 신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