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사무엘 상, 하 연구 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사무엘상, 하의 명칭
ⅲ,저자
ⅳ. 기록 연대
ⅴ. 기록 목적
ⅵ. 주제 및 특징
ⅶ. 사무엘서의 난제들
ⅷ. 사무엘서의 신학
ⅸ. 역사적 가치
ⅹ. 각 권의 핵심 사항

본문내용

ⅰ. 서론
사무엘 상하는 사무엘, 사울, 다윗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사사시대를 마감하고 왕정시대가 열리는 과도기적 단계에 하나님은 세 사람을 통해서 선민의 역사를 이끌어 가시고 결국은 예언자들을 통하여 계시 하셨던 다윗의 왕국을 건설해 가시는 섭리를 볼 수 있다.
유대인의 전통적인 성경은 삼상, 하로 구분됨이 없이 한 권으로 되어 있다. 왕정시대의 체계를 세운 중심인물이 사무엘이었기 때문이다.
주후 3세기에 이르러 알렉산드리아의(Alexsandrian Jews) 유대인들은 70인 역에서 본 서를 두 권 즉 상, 하로 분리하였다.

ⅱ. 사무엘상, 하의 명칭
① 히브리 맛소라 성경은 사무엘상, 하의 이름을 분리하여 각기 다른 이름으로 정하지 않고 두 권을 통합하여 하나의 이름인 (시프레 쉐무엘) 즉 “사무엘의 책들”이라고 불렀다.
② 헬라어역인 70인 역에 와서 비로소 두 권으로 나누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모음 없이 자음으로만 되어 있던 히브리어 성경을 희랍어로 번역함으로써 책의 부피가 커졌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70인 역자는 사무엘상, 하로 나누어 ‘왕국 제1서’와 ‘왕국 제2서’로 불렀다.
③이러한 분류법은 영역성경과 한글 개혁 성경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영역성경은 사무엘서를 ‘제 1,2 사무엘’로 칭하였고 한글개역 성경은 ‘사무엘상’과 ‘사무엘하’로 분류하였다.

ⅲ. 저자
일반적으로 사무엘이 본 서를 기록했을 것으로 말하고 있지만 원저자를 밝히는 일은 복잡하다. 유대인의 탈무드경과 바바 바트라(Talmud wrote the Baba Bathra 14b)에 의하면 “사무엘은 자신의 이름을 가진 책을 썼다”라고 기록하고 있지만 사무엘이 모두 섰다고 볼 수 없는 증거가 성경에 있다.
①삼상25:1,28:3)등에 사무엘의 죽음 기사가 나온데 자신이 죽은 것을 자신이 기록할 수 있는가?
②삼상27:3,30:25등에 “오늘까지”라는 용어가 다윗 시대 이후 사무엘 서 기록 당시까지란 말인데 이는 이 부분의 저자는 적어도 다윗 이후 시대 사람인 것을 증명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므로 사무엘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사무엘이 본 서를 기록하였고 그가 죽은 후의 기록은 아마도 성령에 영감 받은 어떤 선지자가 기록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윗이나 혹은 나단 선지자로 보는 경향도 있다

참고 자료

구약의 이해(성결대학 출판부)
호크마 주석(삼 상,하)기독지혜사
박윤선 주석(사무엘서)염음사
성서주해 유형기저(감리회 총리원)
최신 성서 핸드북(기독 교문사)
톰슨 성경(기독지혜사)
성서대 백과사전(기독 지혜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추천 연관자료

추천도서

  • 이 자료에 대해 평가하신 회원이 없습니다.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6
파일형식
한글 (hwp)
페이지
10페이지
가격
1,000원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안내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