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 정상화 교육 이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몬테소리 교육의 성공 여부는 아동이 정상화되어 있느냐에 달려있다. 아동의 모습이 만족감에 차있고 주의 집중하여 작업에 몰두한다면 적어도 교사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아동의 모습을 예견한다. 그렇다면 정상화가 무엇인가는 대단히 중요하고 그에 대한 이해는 몬테소리 교육을 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이해해야 할 과제이다.

몬테소리에게 있어 정상화란 아동이 소유한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가 상호 작용하여 내면적인 안정을 갖춘 조화된 상태를 이루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아동이 자신의 내면적 욕구에 따라 자신 속으로 집중하는 몰입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즉, 아동이 작업에 집중하여 자신의 내면에 잠재해 이는 본래의 자기 성장을 위한 진정한 본성이 나타날 때 이것을 ‘정상화’라 하였다. (M. Montessori)

몬테소리는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하며, 인간적인 관계에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 되는데 두었다. 정상화라 함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추천도서

  • 이 자료에 대해 평가하신 회원이 없습니다.
등록일
2004.03.29
파일형식
한글 (hwp)
페이지
3페이지
가격
300원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안내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