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 사설시조와 해석 모음

등록일 2003.11.1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갓나희들이 여러 層(층)이로레 - 김수장 -
개를 여라믄이나 기르되 - 미상 -
개야미 불개야미 - 미상 -
 은 故鄕(고향)가건마은 - 미상 -
귀 리 져 귀 리 - 미상 -
나모도 바히돌도 업슨 - 미상 -
논밭 갈아 기음 매고 - 미상 -
님이 오마 하거  - 미상 -
다려 가거라  어 가거라 - 미상 -
............

본문내용

원시)갓나희들이 여러 層(층)이오레.
松(송골)도 갓고 줄에 안즌 져비도 갓고 百花園裡(백화원리)에 두루미도 갓고 綠水波瀾(녹수파란)에 비오리도 갓고 퍽 안즌 쇼로도 갓고 석은 등걸에 부헝이도 갓데.
그려도 다 각각 남의 랑인이 皆一色(개일색)인가 하노라.
풀이)계집(여인)들이 여러 층이더라.
송골매 같기도 하고, 줄에 앉은 제비 같기도 하고, 온갖 꽃들이 만발한 뜰에 두루미 같기도 하고, 푸른 물결 위에 비오리(오리과에 속하는 물새) 같기도 하고, 땅에 퍽 주저앉은 솔개 같기도 하고, 썩은 등걸에 앉은 부엉이 같기 도 하네.
그래도 다 각각 님의 사랑을 받으니 각자가 다 뛰어난 미인인가 하노라.

● 성 격 : 풍자적, 해학적
● 표 현 : 직유법, 열거법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7페이지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 사대부 시조, 기녀 시조, 사설 시조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특징이 잘 드러난 작품을 각각 2편씩 선택하여 작품을 분석하십시오. 7페이지
    Ⅰ. 서 론1. 시조의 정의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정형시의 하나. 원래 노래의 가사로서 문학인 동시에 음악인 셈이다.Ⅱ. 본 론1. 사대부 시조 양반 계층에서 유행한 사대부 시조는 시조의 기본형태로서 그 형태가 가장 먼저 정립되었다. 3장 6구 45자 내외로 가장 ..
  • 사대부 시조, 기녀 시조, 사설 시조의 특징 및 작품 분석 7페이지
    1. 머리말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된 형태로,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이다. 본래 시조라는 명칭의 뜻은 시절가조(時節歌調)로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를 일컷는 말로서 시조의 발생 시기는 대체로 고려 말..
  • 고전문학 자료 `시조`분석 9페이지
    1. 시조의 개념과 창작배경1.1개념시조는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이다. 시조는 시가에 대한 문학적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아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근세에 와서 ‘시절가(時節歌)’ 또는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용어를 줄여 시조라 한 것이..
  • 시조가사문학론 -국화와 매화 11페이지
    매화① 이색 ② 안민영 ③ 권섭 ④ 기생매화 ⑤ 이신의 ⑥ 호석균 ⑦ 작자미상 매화는 온갖 꽃이 미처 피기도 전에 맨 먼저 피어나서 봄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 주고 특히 추위를 이기고 꽃을 피운다 하여 불의에 굴하지 않는 선비정신의 표상으로 삼아 정원에 흔..
  • [시조] 며느리노래&시집살이 노래 6페이지
    정의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종장의 제1구를 제외한 어느 1구가 길어지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며, 변형의 정도가 더욱 심해져 두 구 이상이 길어 지면 사설시조로 친다. 길이가..
  • [시조][시조 의미][시조 기원][시조 형식][시조 명칭][시조 종류][시조 내용]시조의 의미, 시조의 기원, 시조의 형식, 시조의 명칭, 시조의 종류, 시조의 내용 분석(시조) 8페이지
    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