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 ] 예술의 전위성

등록일 2003.11.19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예술의 전위성에 대한 저 나름의 생각을 써봤어요.
문창과 전공기초수업인 문예철학 수업시간에 냈던
리포트구요. 한학기내내 그다지 수업에 충실하지 못했는데요(결석, 지각-_-;) 리포트만은 열심히 써내어 에이뿔 받은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
예술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전위성에 대해서 한번쯤 읽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리포트에 참고하셔서 도움되셨음 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전자는 낭만과 순수, 흔히 말하는 고상한 것이고 후자의 경우 모든 역사의 흐름에 걸맞게 전자에 대한 저항과 새로운 것으로의 전향, 드러나지 않은 아름다움을 찾는 과정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
아이는 태어나서 자라고 어른이 되며 어른은 일정한 시기를 거쳐 노인이 되어 죽는다. 반복되는 생성과 소멸. 세계에는 동일한 법칙이 존재하며 역사의 순환과 인간의 생애는 그 모습이 닮아있다. 뒤샹의 생애가 미술사의 흐름과 맞닿아있는 것처럼.
세잔에서 뒤샹으로 이어져 시작된 20세기 아방가르드나 다다이즘은 필연적으로 역사의 흐름, 그 다음에 와야하는 차례를 밟은 미술이라는 개체의 성장이다. 뒤샹의 습작 시절 그림이 인상주의를 표방하며 차례로 야수주의 화가들의 화법을 모방하다가 그만의 독창적인-이라고 말하기가 조금 망설여지지만- 표현을 찾아 회화를 부정하게 되는 것에 이르게 되는 것이 그 과정이다.
해체, 파괴, 부수고 유희하는 방법의 문제는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것으로 한 장의 그림 앞에서 고개를 갸웃거리며 이게 무엇인가 하는 우리의 현실을 이끌어낸다.

참고 자료

책) 뒤샹과 친구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