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선지의 연운보 전투와 탈라스 전투에 대하여

등록일 2003.11.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연운보 전투
1) 배 경
2) 연운보 공략법
(2) 탈라스 전투
1) 배 경
2) 탈라스 전투의 패배
(3) 연운보 전투와 탈라스 전투의 비교

3. 결 론

본문내용

1) 배 경
현종은 천보 6년(747년) 고선지에게 토번을 정벌하라는 조서를 내렸다. 그 이유는 토번이 당을 제치고 서역 제국의 맹주 자리를 차지하려고 시도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소발률국의 경우, 소실리지(蘇失利之)가 즉위하면서 토번의 신하국이 되어 그간 당에 바쳐 왔던 조공을 끊어 버렸다. 또한, 연운보마저 토번이 장악함으로써, 당은 서역 제국으로부터 조공을 받을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중국 서북의 20여 국이 모두 토번의 신하국으로 돌아섰으며, 그들이 바치는 조공은 당연히 토번의 차지가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참담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서 현종은 고선지 장군에게 토번 연운보를 정벌하라는 조서를 내렸던 것이다.
여기서 잠시 당과 토번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당과 토번은 730년 장안에서 평화조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개원 24년에 토번이 당과의 평화조약을 파기한 것이다. 그와 동시에 토번은 서쪽에 이웃해 있던 발률을 공격했다. 발률은 급히 당에 사신을 보내어 구원 요청을 하기에 이르고, 이에 현종은 사신을 토번에 보내어 그런 군사행동을 중지할 것을 명령했다. 그러나 토번은 당의 조서를 무시한 채, 발률국을 공격하여 점령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