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칼의 노래]를 읽고 -장군 이순신에 대한 인간적 성찰의 기회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칼의 노래는 조금 독특한 소설이다. 일반적인 위인전이 아니면서, 충무공의 삶을 3인칭이 아닌, 1인칭 시점으로 서술하면서 위인 이순신이 아닌 인간 이순신의 내면을 그리고 있다.
이 소설은 이순신이 백의 종군하는 장면부터 시작 되고 있다. 그리고 노량 앞 바다의 여울지는 소용돌이 위에서 패퇴하는 적과의 싸움도중 최후를 맞는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차마 2년도 되지 않는 시간이다. 하지만, 작가는 이 과정을, 삶을 에워 싼 내면의 장벽과 끝없이 대결하며 투쟁하는 영웅적 무장의 또 다른 세계에 대한 진지한 사유로 채워 넣고 있다. 아마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감동이라 함은 뻔히 알고 있는 사건에 대한 전개 보다는, 그 사건을 서술 해 나감에 있어 작가가 풀어나가는 잔잔하고도 독특한 문체에 있다 하겠다.

소설 <칼의 노래>에서는 시종일관 나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것 같았다. 이 세상 전체를 겨누는 칼, 한 남자인 일인 대 만인의 싸움, 얽힌 세상, 끊임없는 싸움과 죽음, 무엇이 정의이며 무엇이 비정의인가? 칼을 든 자의 외로움은 무엇인가? 문(文)은 칼보다 강한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