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자폐아동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폐아동들의 물리적 이상은 그들의 물리적 반응을 살펴보면 쉽게 파악된다. 자폐증으로 인한 장애는 주로 생후 3세 이전에 발생하고, 청각과 시각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하고, 반향어나, 비정상적으로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자폐아는 행동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별난 의사 소통의 형태를 지니고 있고 언어장애가 있다. 아예 말을 하지 않기도 하고, 시선을 마주치는 것을 극히 싫어하는 등에 말 이외의 의사 소통에서도 장애를 보인다. 말을 할 때에도 억양이나 빠르기, 세기 등에 이상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앵무새 같이 텔레비전 선전을 혼자서 따라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무슨 이야기를 하든지 상관하지 않고 자기 이야기만 하는 식의 대화 불능을 보인다.
둘째, 대인관계 형성의 장애이다. 자폐아는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존재에 대해 개의치 않으며 다른 사람이 아프거나 다쳐도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사회적인 놀이를 하지 못하고, 또래들과 어울리지도 못한다.
셋째, 환경의 동일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로 변화를 싫어해서 행동이나 관심의 폭이 극도로 제한된다. 예를 들면 손을 흔들어대거나 머리를 벽에 찧는다거나 몸을 비비 꼬는 등의 반복된 몸놀림을 한다. 그리고 사소한 변화도 참지를 못한다. 따라서 엄마 손을 붙잡고 시장에 갈 때도 늘 똑같은 길로만 가려고 한다.
넷째, 지능 발달이 지연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