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정치인식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사회조사방법론에 대해 직접 설문조사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가진 정치적 성향에 대해 연구하고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 1 장
▲ 들어가는 말
한국에서의 세대개념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2 장
▲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2. 분석틀

제 3 장
▲ 연구방법
1.연구대상
2. 표본선정
3.설문 구성

제 4 장
분석

제 5 장
결론
제언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지난해 있었던 대선에서 당초 열세라고 여겨졌던 노무현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노사모’의 열풍이 불면서 시작된 ‘노풍’이 경선초반의 불리함을 딛고 결국 대통령당선이라는 극적인 결과를 낳았던 것이다.
실제 선거 과정 중에 실시된 여론조사나 실제 대통령 선거에서 나타난 결과를 살펴보면 젊은 세대일수록 이회창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낮고 노무현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높지만, 반대로 나이가 들수록 이회창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높고 노무현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낮은 세대별 후보지지패턴이 지속적 나타났었다. 정당 지지율도 40대이상이 한나라당을 선호하고 20대와30대에서는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높게 나타났었다. 신문과 방송은 이러한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타나자 이를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제기되었다. 여전히 지역주의를 극복하지 못한 한국정치의 결과라는 지적에서부터 사회 주류세력이 보수에서 진보로 바뀐 국민의 승리라는 분석까지 다양한 해석들이 나왔다. 이러한 분석 중에 가장 두드러진 해석의 하나는 ‘4.19세대 ,386세대, n세대, 문자세대, 신세대등 ’세대‘ 개념을 이용한 정치 성향의 차이로 해석하려는 시도이다.
그 동안 한국인의 정치성향에 미치는 변수 중 세대요인은 지역적 요인이나 계층적요인 비해 상대적으로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