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징기스칸에 대해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징기스칸의 생애에서
초반
중엽
말기

본문내용

중국역사의 발전을 규정하는 특징 중 하나는 북방의 유목민족과 중원의 한족간의 끊임없는 대립이다. 비록 한족에게 독점된 역사기술은 유목민족의 정복왕조를 대개 부정적으로 묘사하지만, 몽고족의 징기스칸은 元(원)제국을 세워 중국역사를 보다 다양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중국의 영토가 확장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징기스칸의 본명은 테무진(한자로는 鐵木眞(철목진)으로 표기)으로, 1167년 몽고의 초원지대에서 태어났다. 그가 성장기를 보낸 초원지대는 강수량이 적어 농업이 불가능했으며, 이동을 거듭하는 유목생활이 영위됐다.
초원의 유목민족은 농경민족과 달리 자급자족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남방의 선진민족인 한족과의 교역을 열어 놓으려고 항상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유목민족과 농경민족 간의 교역은 전쟁으로 발전할 소지가 많았다.
비록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열등한 위치에 있었지만, 몽고족을 위시한 주변의 유목민족들은 군사적으로 결코 한족에 뒤지지 않았다. 총이 전투의 주무기가 되기 이전까지, 중국대륙에서 기마병의 위력은 가히 가공할 만 했다. 유목민족의 일상생활은 바로 기마병의 훈련과정이었으며, 그들은 언제든지 기마병으로서 중원을 침략할 태세를 갖추고 있었던 셈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